한국일보 애틀랜타
경동나비
첫광고
엘리트 학원

영국엔 킹스맨, 한국엔 킬복순…전도연표 액션 누아르 '길복순'

한국뉴스 | | 2023-02-22 09:40:14

길복순,전도연,영화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누가 스킨 케어

'불한당' 변성현 감독 연출…스타일리시한 미장센 돋보여

영국엔 킹스맨, 한국엔 킬복순…전도연표 액션 누아르 '길복순'
영화 ‘길복순’/넷플릭스 제공

길복순(전도연 분)은 살인청부업자이자 사춘기 딸을 홀로 키우는 싱글맘이다. 그는 좀처럼 양립할 수 없을 것 같은 두 세계 사이에서 아슬아슬한 이중생활을 이어간다.

영화 '길복순'은 킬러와 엄마라는 주인공의 두 정체성이 주는 아이러니를 흥미롭게 풀어낸다. 그 과정에서 영화는 판타지와 현실을 끊임없이 넘나든다.

길복순은 '작업' 중엔 얼굴에 피가 튀어도 눈 하나 꿈쩍하지 않는 냉혹한 킬러다. 그러나 사춘기 자식 앞에서는 참지 못하고 화를 내고야 마는 쿨하지 못한 어른이 된다.

사립학교 학부모 모임에서는 다른 엄마들의 이야기를 경청하는 '늦깎이' 극성 엄마이지만, 업계 사람들이 모인 술자리에서는 일에 대한 자신의 신념에 언성을 높일 줄 아는 카리스마 넘치는 선배이기도 하다.

하지만 시간이 갈수록 두 영역을 온전히 지키기는 쉽지 않다. 엄마라는 정체성이 사람을 죽여야 하는 일을 방해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딸 재영(김시아)은 자꾸만 자신에게 보이지 않는 벽을 쌓아 올린다.

킬러라는 직업을 걷어내고 나면 길복순은 일과 가정 사이에서 좀처럼 중심을 잡지 못하는 여느 워킹맘과 같다. 자꾸만 커지는 엄마라는 이름은 그가 일에 집중하지 못하게 만들고, '전설의 킬러'라는 평판은 추락 위기에 놓인다.

회사와의 재계약 기간이 다가올수록 복순의 고민은 깊어진다. 자신이 가장 존경하는 선배이자 회사 대표인 차민규(설경구)와의 약속과 퇴학 위기에 놓인 딸 사이에서 복순은 갈피를 잡지 못한다. 그러나 상황은 복순이 업계를 떠날 수 없도록 조금씩 옥죄여온다.

영화는 '존 윅' 시리즈를 연상케 한다. 킬러라는 직업과 가족을 지켜야 한다는 책임감 사이에서 고뇌하는 복순의 모습은 아내를 위해 은퇴했지만, 같은 이유로 업계에 다시 발을 들이는 전설적인 킬러 존 윅(키아누 리브스 분)과 겹친다.

그러나 길복순이라는 캐릭터가 가진 특성은 영화 '킹스맨' 시리즈 속 해리 하트(콜린 퍼스)를 닮았다. 깔끔한 수트 차림, 군더더기 없는 액션, 일본 야쿠자 조직 두목에게 '공정한 싸움'을 제안하는 모습까지. 시청자는 돈을 받고 사람을 죽이는 살인청부업자임을 알면서도 길복순을 응원할 수밖에 없게 된다.

타이틀롤을 연기한 전도연의 액션 연기도 주목할만하다. 이번 작품은 전도연이 영화 '협녀: 칼의 기억'(2015) 이후 처음으로 선보이는 정통 액션이자, 첫 현대 액션극이다. 전도연은 마트에서 산 3만원짜리 도끼부터 칼, 총, 마커 펜 등 다양한 도구를 활용한 액션으로 눈길을 사로잡는다.

또 작품의 다른 한 축을 차지하는 모녀 관계에서는 보통의 엄마를 섬세하게 표현해냈다. 베를린국제영화제 예술감독 카를로 샤트리안은 지난 18일(현지시간) 이 작품이 영화제에서 베일을 벗은 뒤 "전도연은 '밀양'과는 또 다른 어머니를 완벽하게 연기했다"고 호평하기도 했다.

영국엔 킹스맨, 한국엔 킬복순…전도연표 액션 누아르 '길복순'
객석 가득 메운 관객들(베를린_-18일(현지시간) 독일 베를린에 있는 베르티 뮤직홀에서 제73회 베를린국제영화제 스페셜 부문 상영작인 '길복순'을 관람하기 위해 기다리는 관객들

다만 영화의 중심에 놓인 복순과 딸의 갈등이 평면적으로 전개되는 점은 아쉬움을 남긴다. 재영의 성 정체성에 대한 고민은 상대적으로 많은 분량을 할애했음에도 영화 중심부가 아닌 주변부에 머무는 데 그친다.

연출을 맡은 변성현 감독은 '불한당: 나쁜 놈들의 세상'(2016)과 '킹메이커'(2021)에 이어 이번 작품에서도 특유의 스타일리시한 미장센을 선보인다.

길복순과 야쿠자 두목 오다 신이치로의 대결에서는 기차가 지나가는 사이사이로 보이는 두 사람의 모습을 담아내 만화를 보는 듯한 느낌을 준다. 복순이 속한 회사 엠케이(MK) 건물 내부와 민규의 사무실은 고급 호텔 같으면서도 비밀스러운 느낌을 줘 판타지성을 더한다.

감독은 또 길복순이 상대와의 대결에 앞서 예측한 경우의 수를 화면에 그대로 구현해냈는데, 이는 마지막 결투 장면에서 빛을 발한다. 하나의 폐쇄된 공간 안에 수많은 복순이 서로 다른 방법으로 죽음을 맞이하는 모습이 한눈에 들어오는 장면은 이 영화의 백미다.

구교환의 연기 변신도 신선함을 불어넣는다. 넷플릭스 시리즈 'D.P.'와 영화 '모가디슈'로 얼굴을 알린 그는 이번 작품에서 복순의 후배 희성을 연기했다. 구교환은 복순에 대한 애정과 대표 민규에 대한 증오, 아버지를 살려야 하는 아들과 그러기 위해 사람을 죽여야 하는 킬러로서의 정체성 사이에서 고뇌하는 인물을 매력적으로 그려냈다.

내달 31일 공개. 137분. 청소년 관람 불가.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마약 전과자’ 빅뱅 탑, ‘오징어 게임2’ 제발회 불참..은퇴 번복 부끄러웠나?
‘마약 전과자’ 빅뱅 탑, ‘오징어 게임2’ 제발회 불참..은퇴 번복 부끄러웠나?

사진=넷플릭스‘오징어게임2’예고 영상 캡처빅뱅 출신 탑(최승현)이 넷플릭스 드라마 '오징어 게임2' 제작발표회에 불참을 결정했다.넷플릭스 측은 오는 12월 9일(한국시간 기준) 서

광복절 발언 논란 뉴욕총영사 “이미 사표 제출”
광복절 발언 논란 뉴욕총영사 “이미 사표 제출”

김의환 총영사 입장발표 올해 8.15 광복절 기념식에서 부적절 발언 논란을 일으켰던 김의환 뉴욕총영사가 결국 사의를 표명한 것으로 나타났다. 김 총영사는 지난 13일 오후 카카오톡

홍명보호, 쿠웨이트 3-1 완파하고 4연승…터졌다 손흥민 50호골
홍명보호, 쿠웨이트 3-1 완파하고 4연승…터졌다 손흥민 50호골

'부상 복귀' 손흥민, 직접 얻어낸 페널티킥으로 결승골오세훈 2경기 연속골로 선제 득점…배준호 쐐기골 '3경기 연속 공격P'19일 팔레스타인과 6차전 승리하면 월드컵 본선행 '8부

로제, 유재석 만났다.. ‘APT.’  열풍→‘유퀴즈’  출격
로제, 유재석 만났다.. ‘APT.’ 열풍→‘유퀴즈’ 출격

블랙핑크 로제 /사진=스타뉴스걸 그룹 블랙핑크(BLACKPINK) 멤버 로제(ROSE)가 ‘유 퀴즈 온 더 블럭’(이하 ‘유퀴즈’)에 뜬다.14일(한국시간 기준) 스타뉴스 단독 취

내년 재외동포청 예산 소폭 늘어

국회, 1,070억원 책정전년 대비 0.4%↑ 그쳐 내년 한국 재외동포청 예산이 올해보다 소폭 늘어난 1,070억6,300만원으로 책정됐다. 한국 국회 외교통일위원회는 13일 재외

김병만 “전처 폭행 NO, 파양 조건 30억 요구” VS A씨 “잔인하게 때려”
김병만 “전처 폭행 NO, 파양 조건 30억 요구” VS A씨 “잔인하게 때려”

검찰 송치, 경찰 조사에서는 '무혐의'개그맨 김병만 /사진=스타뉴스개그맨 김병만이 이혼을 고백하자마자 상습 폭행 혐의에 휘말렸다. 전처 A씨는 "잔인하게 때렸다"라고 폭로했으나 김

3번째 음주운전 '장군의 아들' 배우 박상민 징역형 집행유예
3번째 음주운전 '장군의 아들' 배우 박상민 징역형 집행유예

결심공판 출석한 배우 박상민 음주 상태로 차량을 몰고 도로를 운전한 혐의를 받는 배우 박상민 씨에게 징역형 집행유예가 선고됐다.수원지법 안양지원 형사2단독(전서영 판사)은 13일

‘K-푸드’ 대표 주자… 라면 수출 10억달러 첫 돌파
‘K-푸드’ 대표 주자… 라면 수출 10억달러 첫 돌파

10년 전 대비 5배 증가대미수출 전년비 65%↑단일 품목으로는 최대농심, 생산량 확대 박차  해외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는 농심이 8일 뉴욕한국문화원에서‘신라면과 함께하는 뉴욕에서

재외동포 인식 확산 MOU…동포청·서울교육대 체결

재외동포청(청장 이상덕)은 국민의 재외동포에 대한 인식을 확산하고 재외동포의 정체성 함양 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서울교육대학교(총장 장신호)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1일

인천공항서 실탄 잇따라 적발 ‘비상’

미국행 탑승객 수하물서항공보안 체계 ‘도마’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출국하는 승객에게서 실탄이 잇따라 발견돼 공항 당국에 비상이 걸렸다. 특히 미국에서 출발한 승객에게서 실탄이 발견되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