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엘리트 학원
첫광고
경동나비

[동계올림픽] 생후 3개월에 노르웨이로 입양된 박윤희, 베이징 하늘서 훨훨

글로벌 | | 2022-02-14 07:59:15

동계올림픽, 한인입양인 박윤희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누가 스킨 케어

대구에서 태어나 노르웨이로 입양…스노보드 국가대표로 올림픽 출전

 

경기를 마친 뒤 인터뷰한 아일러츤[촬영= 김동찬]
경기를 마친 뒤 인터뷰한 아일러츤[촬영= 김동찬]

 

 "오, 쿨. 안녕하세요!"

노르웨이의 스노보드 국가대표 선수가 한국어로 인사했다.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스노보드 여자 빅에어 경기에 출전한 한네 아일러츤(23·노르웨이)이 바로 그 주인공이다.

 

아일러츤은 14일 중국 베이징 서우강 빅에어 경기장에서 열린 베이징 동계올림픽 스노보드 여자 빅에어 예선에 출전, 57.25점으로 27위를 기록했다.

 

상위 12명이 나가는 결선에는 오르지 못했지만 경기가 끝난 뒤 만난 아일러츤의 표정은 밝았다.

그는 1999년 대구에서 태어나 생후 3개월 만에 노르웨이로 입양된 선수다.

아일러츤에게 '한국 기자'라고 소개하자 활짝 웃으며 "오, 좋네요(Cool)"라고 하더니 한국말로 "안녕하세요"라고 인사했다.

스노보드 슬로프스타일 16위, 빅에어 27위로 베이징 동계올림픽 일정을 모두 마친 아일러츤은 "예선을 꼭 통과하고 싶었는데 부담도 컸고, 며칠 전부터 스피드도 잘 나오지 않아 오늘 착지에 여러 번 실패했다"며 "원하는 결과는 얻지 못했지만 저의 첫 올림픽이라 최선을 다했다"고 소감을 밝혔다.

 

그는 "사실 노르웨이에서 출국하던 날에 코치진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는 바람에 선수들만 왔다"며 "올림픽도 처음인데 도와주는 스태프들이 없이 혼자 대회를 치르려니 어려운 점도 있었다"고 털어놨다.

'초면에 한국 관련 이야기를 물어봐도 실례가 되지 않을까'라고 걱정하며 시작한 인터뷰지만 아일러츤이 먼저 한국에 대해 말하기 시작했다.

그는 "(입양된 이후) 한국에 세 번 가봤다"고 소개하며 "처음엔 어릴 때인 2005년과 2008년에 노르웨이 부모님, 오빠와 함께 갔었고 더 큰 다음에 혼자 가보고 싶어서 5년 전에도 갔었다"고 말했다.

 

아일러츤은 2살 차이 오빠인 호콘과 대구에서 태어나 노르웨이로 함께 입양됐다.

그는 '윤'(Yun)이라는 미들네임을 쓰는데 이 윤은 한국 부모의 성은 아니었다.

아일러츤은 "제가 한국 이름이 '박윤희'라고 알고 있다"며 "제 한국 성은 '박'"이라고 말했다.

한국 친부모와는 연락이 안 된다는 아일러츤은 "한국에 최근 방문했을 때도 한국의 문화가 마음에 무척 들었다"며 "음식도 비빔밥, 불고기를 한국에 있는 동안 매일 먹었던 것 같다"고 한국에서 좋은 기억을 꺼내 보였다.

4년 전 평창 동계올림픽에서 한국 국가대표로 뛴 크로스컨트리 선수 김마그너스에 관해 묻자 "들은 적이 있지만 잘은 모른다"고 답했다.

노르웨이 아버지와 한국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김마그너스는 평창 올림픽에 한국 대표로 뛰었고, 이후 노르웨이로 돌아갔다.

 

또 아일러츤처럼 노르웨이로 입양된 뒤 노르웨이 국가대표가 돼 올림픽에 나온 경우는 2008년 베이징 하계올림픽 태권도 은메달리스트 니나 솔하임이 있었다.

'조미선'이라는 한국 이름이 있는 솔하임은 쌍둥이 여동생과 함께 생후 8개월에 노르웨이로 입양된 선수다.

아일러츤은 "한국에 또 가보고 싶은데 아직은 구체적인 계획이 없다"며 "한국어도 배우고 싶지만 너무 어렵다"고 웃었다.

그의 성(Eilertsen)을 정확히 어떻게 발음하는지 물어보며 '아일러츤' 비슷하게 발음하자 "퍼펙트"라며 '립 서비스' 같은 반응으로 엄지손가락을 치켜세운 아일러츤은 인터뷰를 마치며 다시 한국말로 "감사합니다"라고 인사했다.

아일러츤은 "더 기술을 연습해서 다음 올림픽에도 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연합뉴스>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7대 불가사의’ 스톤헨지 5천년 비밀 풀렸다
‘7대 불가사의’ 스톤헨지 5천년 비밀 풀렸다

런던대 고고학연구소 발표“정치적 목적 건설 가능성”‘종교사원·천문대설’뒤집어 영국 남부 솔즈베리 평원에 있는 스톤헨지.[로이터]세계 7대 불가사의 중 하나로 꼽히는 영국 스톤헨지에

로마 트레비분수 재개방… 입장객수 제한
로마 트레비분수 재개방… 입장객수 제한

이탈리아 수도 로마의 대표적인 관광명소인 트레비 분수가 3개월간의 특별 유지보수 공사를 마치고 다시 문을 열었다. 로마시는 혼잡을 최소화하기 위해 동시 입장 인원을 400명으로 제

5만년 전 ‘아기 매머드’ 희귀 사체 발견
5만년 전 ‘아기 매머드’ 희귀 사체 발견

혹한의 추위로 유명한 러시아 시베리아의 야쿠티야(사하 공화국)에서 5만년 전 아기 매머드 사체가 발견됐다고 이즈베스티야 등 러시아 매체들이 23일 보도했다. 야쿠티야 수도 야쿠츠크

성탄마켓 차량테러… 200여명 사상
성탄마켓 차량테러… 200여명 사상

독일 ‘크리스마스 악몽’5명 사망·40여명 중상군중 속으로 400m 내달려반이슬람 극우 의사 체포 200여명의 사상자를 낸 끔찍한 성탄마켓 차량돌진 테러가 발생한 독일 마그데부르크

구글 거리뷰가 또…트렁크에 '사람크기' 가방싣던 남성 덜미
구글 거리뷰가 또…트렁크에 '사람크기' 가방싣던 남성 덜미

스페인 실종 사건 단서가 된 구글 지도 거리뷰 이미지[구글 지도 거리뷰 이미지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스페인 경찰이 구글 지도의 거리뷰에 우연히 찍힌 사진을 단서로 실종 사

중국, ‘무비자 환승’ 최장 10일로 연장

한국 등 54개국 대상기존 72시간·144시간서 연장 앞으로 중국에서 외국인이 환승 경유를 위해 체류할 때 최장 열흘까지 무비자가 적용된다.중국중앙TV(CCTV)에 따르면 중국 국

교황, “부채 탕감, 사형제 폐지해야”

2025년 희년 맞아 메시지 교황은 지난 12일 발표한 희년 메시지에서 “희년의 정신에 따라 국제사회가 ‘생태적 부채’를 인식하고 부채 탕감을 위해 노력할 것을 촉구한다”라고 밝혔

사격 스타 김예지, 발렌시아가 화보 모델 됐다
사격 스타 김예지, 발렌시아가 화보 모델 됐다

파리에서 촬영 중…CNN보도데이비드 베컴의 아들도 참여뉴욕타임스의 '올해의 멋진 인물'에 선정사격스타 김예지가 명품 브랜드의 화보 모델이 됐다./연합2024 파리 올림픽에서 세계적

태국 관광시 마사지 주의보? 목 비틀다 전신마비… 사망까지

여가수 마사지 후 사망 태국에서 마사지를 받은 뒤 사망하는 사례가 잇따르고 있다. 한 여가수는 목 비트는 마사지를 받은 뒤 목숨을 잃었고, 관광객이 무허가 매장에서 갑자기 숨지는

노트르담 대성당 마침내 ‘재개관’
노트르담 대성당 마침내 ‘재개관’

2019년 대화재 후 5년만   파리 노트르담 대성당 앞에서 오는 7일 재개관을 앞두고 정리 공사가 한창 진행되고 있다. [로이터]  프랑스 파리의 심장부에 있는 노트르담 대성당이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