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이규 레스토랑
첫광고
엘리트 학원

[모세최의 마음의 풍경] 정직한 삶을 지향하는 길

지역뉴스 | 외부 칼럼 | 2025-04-07 11:00:51

모세최의 마음의 풍경, 최 모세( 고전 음악·인문학 교실)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미국 크래딧 교정

최 모세(고전 음악·인문학 교실)

 

“정직한 에이브” 링컨 대통령의 청년 시절 일상적인 삶에서 모범이 되어 얻어진 호칭이다. 

가난과 실패를 극복한 링컨은 독학으로 유능한 변호사가 되어 주의회 의원, 하원 의원을 거쳐 대통령 후보가 되었다.

미국의 제16대 대통령으로 당선되어 재선 이후 암살자의 총탄에 비극적인 삶을 마감한다. 

그의 선한 성품과 탁월한 유머 감각은 삶의 정직성과 성실성으로 더욱 빛을 발한 일생이었다.

하나님의 사람, 기도의 사람 링컨은 그리스도의, 사랑의 정신을 실천한 관용의 달인이며 영적인 거인이었다. “예수 그리스도 이후 가장 위대한 삶을 산 위인이다.”(톨스토이)

링컨은 노예 해방과 미국 연방의 분열을 막고 남북 전쟁을 승리로 이끈 위대한 지도자이었다.

“정직한 것이 최선의 정책”이라는 서양 속담이 있다.

재임 시 정책의 대안, 수행 과정에서 고집불통인 국무 위원이나 정책에 사사건건 반대하며 비판하는 의회의 의원들을 설득하여 선정(善政)을 이루어 냈다.

링컨의, 관용의 정신은 온갖 부정적인 여론과 비민주적인 제도의 허구성을 합리적인 정책으로 바꾸어 나갔다. 삶의 원칙인 정직성, 신실함은 성경의 조명에 의해 인간관계의 깊은 이해와 국가 경영에 전력을 다 쏟았다.

한국에서 링컨 대통령의 역량을 닮고자 하는 청렴결백한 정치인이 나타나길 소망한다. 

동서 지역 간의 분열이 깊어지는 가운데 화합을 이루어 낼 정치적 지도자의 출현을 말이다.

한국의 정치적, 사회적, 퇴행적 국가의 위기가 그 어느 때보다 심각한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한국인의 근면성과 정직성의 삶이 퇴색한 원인은 윗물이 흐려져 있는 현상에서 온다.

삶의 본이 되어야 할 지도층의 윗물이 흐려진 상태이니 아랫물이 탁할 수밖에 없겠다.

삶의 최고의 가치로 여기는 배금주의(拜金主義) 사상이 만연한 전인적인 타락의 결과이다.

세상의 표지를 따라 살아가는 가치관이 전도된 현상이다.

보통 사람인 우리도 화려한 삶을 꿈꾸며 자신의 욕망을 성급하게 실현하려는 의지가 순수함을 잃었다. 정직한 삶의 모습이 위기에 처한 안타까운 상황에 씁쓸해진다.

자신의 정직한 삶에서 영혼의 고결함과 내면의 순수함을 잃지 않길 바란다.

지금 우리는 삶의 막다른 길목에 서 있다. “역사의 벼랑에 매달려” 있는 위태로운 모습이다. 

정직이 실종되어 불의가 득세하는 현실에서 새로운 삶으로 지향하며 기대할 정신적 가치는 무엇인가? 진지한 물음의 접근 방법은 정직의 회복이 우선이다.

정직과 선한 심성(품)이 사람다운 평생의 자산이다. 위선과 가식은 인격의 빛을 잃게 한다.

삶의 선한 가치를 추구하며 반듯하게 살아가는 정직하고 진실한 모습이 빛을 발한다. 

선하고 아름다운 인간관계는 사람다움을 지닌 인격체의 순수한 만남이 이루어질 때 가능하다.

인간관계의 기본은 진실과 사랑의 실천 정신이다. 

링컨처럼 성경의 말씀에 귀를 기울여야 하며 성경이 제시하는 삶의 규범에 순종하는 훈련을 거듭해야 한다. 늘 새로운 정신과 마음을 새롭게 결단하는 순종의 모습으로 살아야 한다. 

고귀한 생명의 말씀 안에 거할 때 정신적 자유와 참된 기쁨을 누릴 수 있으며 삶의 풍성한 열매를 맺을 수 있다. 선하신 주님의 한없는 사랑 안에서 새로운 생명을 얻게 됨을 감사한다.

새로움을 지향하는 정직한 삶은 고통스러운 길이지만 영혼의 경건함과 마음의 정결함으로 세상을 넉넉하게 이기는 힘이 된다. 

새로운 생명의 삶은 예수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삼는 사랑과 헌신의 삶으로 발돋움할 때 가능하다. 자신의 중심성을 벗어나 타자 지향적인 삶의 열린 마음을 지니길 원한다. 

세속에 물들지 않고 살아갈 수 있는 사랑의 능력을 말이다.

자신이 추구할 삶의 본질인 고유한 사랑의 가치를 실현하는 숭고한 절정에 이르렀으면 한다. 자신의 정직한 인생관과 가치관을 고양 시키는 기회는 삶의 불협화음에 대처하는 슬기로움에 의해서이다. 쉽지 않은 생각이다. 성경 말씀에 조명해 지혜를 구하고자 한다. 

이는 스스로 자신의 삶에서 더 큰 가능성을 발견하는 계기가 되리라.

정직한 링컨 대통령은 경건한 삶의 기도 생활에서 겸손하게 지혜를 구하고 결단하며 국정에 임했다. 링컨 대통령은 고결한 인품과 훌륭한 지도력을 지닌 하나님의 사람이었다.

우리의 선한 성품이 삶의 위기에서도 진실을 위태롭게 하는 정직함을 잃는 일은 없어야겠다. 

보통 사람들의 정직한 삶을 지향하는 원칙은 인간욕망의 절제와 조화의 균형에 있지 싶다.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삶과 생각] 전향한 무장공비 고 김재현(김신조) 목사
[삶과 생각] 전향한 무장공비 고 김재현(김신조) 목사

지천(支泉) 권명오 (수필가 / 칼럼니스트) 1968년 1월21일 박정희 대통령을 사살하고 청와대를 까부수고 대한민국을 전복시키려는 김일성의 간악하고 야비한 지령을 받고 침투한 무

[시와 수필] 대학(大學)

박경자 (전 숙명여대 미주총동문회장) 흐르는 강물도 때론 돌아보련만/너는 끝내 돌아보지 않는구나/하지만 훗날 생각이 나겠지/흐르는 강물도 때론 멈춰 서련만/너는 끝내 나를 버리는

[전문가 칼럼] 보험, 그것이 알고 싶다-2025년부터 달라지는 메디케어 약값 상한제
[전문가 칼럼] 보험, 그것이 알고 싶다-2025년부터 달라지는 메디케어 약값 상한제

최선호 보험전문인 약값은 정말이지 나이를 먹을수록 신경을 안 쓸 수가 없다. 특히 메디케어에 가입한 이후엔 병원 진료보다 오히려 약국 계산서가 더 무겁게 느껴진다는 말이 주변에서

[수필] 보이지 않는 것들의 가치
[수필] 보이지 않는 것들의 가치

김혜경(사랑의 어머니회 회장·아도니스 양로원 원장) 이메일을 열어보니 '우리 엄마가 책을 냈어요.'라고 쓴 켈리의 메일이 있었다. 켈리는 십 년 전 즈음에 돌아가신 신 할머니의 외

[애틀랜타 칼럼] 최악의 상황에 맞서라

이용희 목사 고민을 이겨내는 방법 중에 **'캐리어의 법칙(Carrier's Law)'**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것은 공기 조절 장치를 개발한 기술자이자 캐리어 회사의 사장이었던

[내 마음의 시] 내일은 우리
[내 마음의 시] 내일은 우리

월우 장붕익(애틀랜타 문학회) 간 이식 수술 후"한 떨기 장미꽃" 한 글자 한 박자힘주어 부르던 형 "하나님은 죽었다"는 토론에 종교적 실존은"하나님 앞에 홀로 서라" 했어역설하던

[전문가 칼럼] 골다공증이란 무엇인가요?

이 칼럼에서는 골다공증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조기 검진과 신속한 진단의 중요성을 강조하고자 합니다. 특히 아시아계 미국인, 하와이 원주민, 태평양 섬 주민(AANHPI, Asia

[보석줍기] 초록의 슬픔

홍효순 (BALSER TOWER 보석줍기 회원) 문득 창문 넘어 바라 본가을속 아스팔트 위빛바랜  낙엽들이솔바람에 구른다돌아갈 수 없는 초록의 슬픔그 아픔은 오로지 바램이겠지그래서

[법률칼럼] 법의 그림자 속 숨겨진 이야기 5화

케빈 김 법무사  “열쇠의 주인”제니의 거실 테이블 위, 낯선 열쇠 하나가 덩그러니 놓여 있었다.그 옆에는 위협적인 문구가 적힌 손 편지. “진실을 파헤치지 마라. 아니면 후회할

[벌레박사 칼럼] 내 옷 갉아먹는 좀벌레 퇴치
[벌레박사 칼럼] 내 옷 갉아먹는 좀벌레 퇴치

벌레박사 썬박   미국에 살다보면 공해가 없는 땅이라 그런지 벌레도 종류가 많습니다. 그런데 정말 화나게 만드는 것은 조그만 벌레가 내 소중한 옷과 카펫 등에 구멍을 내거나 소리없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