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엘리트 학원
첫광고
이규 레스토랑

[모세최의 마음의 풍경] 정직한 삶을 지향하는 길

지역뉴스 | | 2025-04-07 11:00:51

모세최의 마음의 풍경, 최 모세( 고전 음악·인문학 교실)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미국 크래딧 교정

최 모세(고전 음악·인문학 교실)

 

“정직한 에이브” 링컨 대통령의 청년 시절 일상적인 삶에서 모범이 되어 얻어진 호칭이다. 

가난과 실패를 극복한 링컨은 독학으로 유능한 변호사가 되어 주의회 의원, 하원 의원을 거쳐 대통령 후보가 되었다.

미국의 제16대 대통령으로 당선되어 재선 이후 암살자의 총탄에 비극적인 삶을 마감한다. 

그의 선한 성품과 탁월한 유머 감각은 삶의 정직성과 성실성으로 더욱 빛을 발한 일생이었다.

하나님의 사람, 기도의 사람 링컨은 그리스도의, 사랑의 정신을 실천한 관용의 달인이며 영적인 거인이었다. “예수 그리스도 이후 가장 위대한 삶을 산 위인이다.”(톨스토이)

링컨은 노예 해방과 미국 연방의 분열을 막고 남북 전쟁을 승리로 이끈 위대한 지도자이었다.

“정직한 것이 최선의 정책”이라는 서양 속담이 있다.

재임 시 정책의 대안, 수행 과정에서 고집불통인 국무 위원이나 정책에 사사건건 반대하며 비판하는 의회의 의원들을 설득하여 선정(善政)을 이루어 냈다.

링컨의, 관용의 정신은 온갖 부정적인 여론과 비민주적인 제도의 허구성을 합리적인 정책으로 바꾸어 나갔다. 삶의 원칙인 정직성, 신실함은 성경의 조명에 의해 인간관계의 깊은 이해와 국가 경영에 전력을 다 쏟았다.

한국에서 링컨 대통령의 역량을 닮고자 하는 청렴결백한 정치인이 나타나길 소망한다. 

동서 지역 간의 분열이 깊어지는 가운데 화합을 이루어 낼 정치적 지도자의 출현을 말이다.

한국의 정치적, 사회적, 퇴행적 국가의 위기가 그 어느 때보다 심각한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한국인의 근면성과 정직성의 삶이 퇴색한 원인은 윗물이 흐려져 있는 현상에서 온다.

삶의 본이 되어야 할 지도층의 윗물이 흐려진 상태이니 아랫물이 탁할 수밖에 없겠다.

삶의 최고의 가치로 여기는 배금주의(拜金主義) 사상이 만연한 전인적인 타락의 결과이다.

세상의 표지를 따라 살아가는 가치관이 전도된 현상이다.

보통 사람인 우리도 화려한 삶을 꿈꾸며 자신의 욕망을 성급하게 실현하려는 의지가 순수함을 잃었다. 정직한 삶의 모습이 위기에 처한 안타까운 상황에 씁쓸해진다.

자신의 정직한 삶에서 영혼의 고결함과 내면의 순수함을 잃지 않길 바란다.

지금 우리는 삶의 막다른 길목에 서 있다. “역사의 벼랑에 매달려” 있는 위태로운 모습이다. 

정직이 실종되어 불의가 득세하는 현실에서 새로운 삶으로 지향하며 기대할 정신적 가치는 무엇인가? 진지한 물음의 접근 방법은 정직의 회복이 우선이다.

정직과 선한 심성(품)이 사람다운 평생의 자산이다. 위선과 가식은 인격의 빛을 잃게 한다.

삶의 선한 가치를 추구하며 반듯하게 살아가는 정직하고 진실한 모습이 빛을 발한다. 

선하고 아름다운 인간관계는 사람다움을 지닌 인격체의 순수한 만남이 이루어질 때 가능하다.

인간관계의 기본은 진실과 사랑의 실천 정신이다. 

링컨처럼 성경의 말씀에 귀를 기울여야 하며 성경이 제시하는 삶의 규범에 순종하는 훈련을 거듭해야 한다. 늘 새로운 정신과 마음을 새롭게 결단하는 순종의 모습으로 살아야 한다. 

고귀한 생명의 말씀 안에 거할 때 정신적 자유와 참된 기쁨을 누릴 수 있으며 삶의 풍성한 열매를 맺을 수 있다. 선하신 주님의 한없는 사랑 안에서 새로운 생명을 얻게 됨을 감사한다.

새로움을 지향하는 정직한 삶은 고통스러운 길이지만 영혼의 경건함과 마음의 정결함으로 세상을 넉넉하게 이기는 힘이 된다. 

새로운 생명의 삶은 예수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삼는 사랑과 헌신의 삶으로 발돋움할 때 가능하다. 자신의 중심성을 벗어나 타자 지향적인 삶의 열린 마음을 지니길 원한다. 

세속에 물들지 않고 살아갈 수 있는 사랑의 능력을 말이다.

자신이 추구할 삶의 본질인 고유한 사랑의 가치를 실현하는 숭고한 절정에 이르렀으면 한다. 자신의 정직한 인생관과 가치관을 고양 시키는 기회는 삶의 불협화음에 대처하는 슬기로움에 의해서이다. 쉽지 않은 생각이다. 성경 말씀에 조명해 지혜를 구하고자 한다. 

이는 스스로 자신의 삶에서 더 큰 가능성을 발견하는 계기가 되리라.

정직한 링컨 대통령은 경건한 삶의 기도 생활에서 겸손하게 지혜를 구하고 결단하며 국정에 임했다. 링컨 대통령은 고결한 인품과 훌륭한 지도력을 지닌 하나님의 사람이었다.

우리의 선한 성품이 삶의 위기에서도 진실을 위태롭게 하는 정직함을 잃는 일은 없어야겠다. 

보통 사람들의 정직한 삶을 지향하는 원칙은 인간욕망의 절제와 조화의 균형에 있지 싶다.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애틀랜타 세계한인비즈니스대회 2일차 이모저모
애틀랜타 세계한인비즈니스대회 2일차 이모저모

야외무대에서의 비맥스공연 장면.  미동남부국악협회의 전통춤 야외공연.  개회식 참가자들의 국민의례. 배우 정준호씨의 모습도 보인다.  개회식 참가자들의 국민의례. 배우 정준호씨의

애틀랜타서 '한상경제권 구축 원년' 선포
애틀랜타서 '한상경제권 구축 원년' 선포

제23차 세계한인비즈니스대회 개막391개 기업 400개 부스 설치해 판촉상담·투자 등 한미 경제협력·교류 모색  제23차 세계한인비즈니스대회 개막식이 전세계 4천여명의 동포 경제인

GA 400/I-285 교차로 교통흐름 크게 좋아졌다
GA 400/I-285 교차로 교통흐름 크게 좋아졌다

병목구간 혼잡도 9위 →29위 출퇴근 시간대 시속 12마일↑ 애틀랜타 대표적인 교통병목구간 중 한 곳인 조지아 400번 도로와 I-285 교차로 공사가 마무리 되면서 그 효과가 나

"500만불에 영주권 판매”가시화
"500만불에 영주권 판매”가시화

트럼프의 ‘골드카드’ 제도정부효율부 시스템 구축중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밝힌 ‘500만 달러 미국 영주권’ 프로그램이 구체화된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이끄는

한인 등 아시안 아동 ‘자폐진단율’ 가장 높다

CDC 인종별 상세보고서아태계 26명 당 1명 꼴전체는 31명중 1명 진단남아가 여아보다 3.4배범위확대·인식향상 영향 미국 아동들의 자폐 스펙트럼 장애(ASD) 진단율이 꾸준히

올해 평균 세금환급액 3,170달러… 3.9% 늘어

IRS, 총 1,952억불 지급신고건수 전년대비 감소플로리다는  5월1일로 연장 올해 세금보고를 한 사람들은 평균적으로 3,170달러를 돌려받은 것으로 나타났다.17일 연방 국세청

척수종양 수술 받고 한인 의사 ‘반신불수’
척수종양 수술 받고 한인 의사 ‘반신불수’

워싱턴주 론 고 치과의대학병원서 하반신 마비‘의료 과실’ 소송 제기 대학병원에서 척수종양 수술을 받은 뒤 하반신 마비가 돼 소송을 제기한 한인 론고 치과의가 병원에 입원해 있다.

노화라고 여겼는데 ‘파킨슨병’… 떨림 증세 있다면 의심
노화라고 여겼는데 ‘파킨슨병’… 떨림 증세 있다면 의심

10년 동안 약 50% 환자 늘어흔한 증상 초기 진단 어려워약물 내성 시 뇌심부 자극술환자 물리치료 병행도 필요 <사진=Shutterstock>  급속한 고령화로 인해

하버드대 유학생 못 받는다?… 트럼프 ‘인증취소’ 위협

기금 지원 중단에 더해‘SEVP’ 자격 박탈 압박현실화 땐 엄청난 파장 세계적 명문 하버드대가 미국 대학 중 처음으로 캠퍼스 내 반유대주의 근절 등을 명분으로 한 트럼프 행정부의

[집중분석 - 요동치는 원·달러 환율, 왜] 1,410원대로 급락… “트럼프 정책에 달러 패권 흔들려”
[집중분석 - 요동치는 원·달러 환율, 왜] 1,410원대로 급락… “트럼프 정책에 달러 패권 흔들려”

1,480원대 고점 ‘롤러코스터’경기침체 가능성 급부상에달러인덱스 올해만 8% 빠져“관세협상 추이 더 지켜봐야”  한국시간 17일 서울 중구 하나은행 본점 딜링룸에 원·달러 환율이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