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첫광고
베테랑스 에듀
김형준 법무사팀

원하는 조건 10가지 중 7개만 갖춰도 성공

지역뉴스 | 부동산 | 2019-08-12 10:10:29

바이어,오퍼,조건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

페이먼트 부담이 덜하면서 자녀들의 좋은 학군 선호

첫인상을 좌우하는 실내 조건과 미래의 가치가 중요

마음에 드는 집을 찾았다면 구입을 위한 오퍼 제출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오퍼 제출을 최종 결정하는 방법으로 이 집에서 나를 ‘행복’하게 해주는 조건이 무엇인가를 확인하는 방법이 있다. 집을 고를 때 반드시 갖춰야 할 조건 10개쯤은 준비해야 한다. 그러나 원하는 조건 10개를 모두 갖춘 집을 찾는 일은 쉽지 않다. 10개의 조건 중 7~8개의 조건을 갖춘 집을 찾았다면 성공했다고 볼 수 있다. 때로는 여러 가지 조건을 놓고 우선순위를 정해야 할 때도 있다. 바이어들이 주택 구입 시 행복 추구를 위해 반드시 고려하는 ‘머스트 해브’(Must Have) 조건을 알아봤다.

▶ 가격 조건

재정 능력을 갖추지 못하면 주택을 구입할 수 있다. 그러나 재정 능력을 초과하는 과도한 주택 구입에 대한 유혹이 찾아올 때가 있다. 매스터 침실 조건이 너무 마음에 드는 매물이지만 구입한 뒤에 모기지 페이먼트에 대한 부담이 높을 것이 확실시되는 경우다. 이런 경우 대부분의 바이어들은 매물 조건에 대한 ‘욕심’을 포기하고 페이먼트 부담이 덜한 낮은 가격대의 매물을 선호하는 편이다.

‘전국 부동산 중개인 협회’(NAR)가 실시한 2018년 주택 시장 세대별 동향 보고서(2018 NAR Home Buyer and Seller Generational Trends)에 따르면 최근 주택을 구입한 바이어들은 ‘주택의 적정 가격 조건’(Home Affordability)을 매물의 위치 조건과 지역 조건과 함께 가장 중요한 조건 중 하나로 꼽았다.

▶ 위치 조건

바이어들은 주택 구입 시 리모델링 등 주택 ‘건물’과 관련된 조건을 중요하게 여기는 것 같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 주택 내부에 포함된 조건보다 더 중요하게 여기는 조건은 매물이 위치한 ‘입지 조건’이다.

자녀들이 다녀야 할 학교까지의 거리, 출퇴근에 걸리는 시간, 수퍼 마켓이나 병원 등 편의 시설까지의 인접성 등이 보이지 않게 주택 구입 결정을 좌우하는 중요한 조건이다. 주택 내부 조건이 아무리 우수해도 입지 조건 적합하지 않으면 구입 결정을 보류하는 바이어가 훨씬 많다.

▶ 실내 조건 vs. 실외 조건

우수한 실내 조건과 주택의 외관을 의미하는 ‘커브 어필’(Curb Appeal) 중 바이어들은 어느 조건을 더 선호할까? 승자는 실내 조건이다. 바이어들의 첫인상을 좌우하는 커브 어필이 주택 구입 결정을 좌우하는 요인이지만 실내 조건이 커브 어필만큼 매력적이지 못하면 구입 결정은 취소되기 쉽다.

신규 주택 매물 검색 사이트인 ‘홈 러브스’(HomLuv‘s)는 웹사이트를 통해 침실, 주방, 욕실, 건물 외관 등의 조건으로 검색 옵션을 제공하고 있다. 홈 러브스가 웹사이트 방문자들의 검색어 조회수를 분석한 결과 건물 외관부터 검색한 방문자의 비율이 가장 낮았다.

▶ 침실 개수

실내 조건이 아무리 뛰어나도 필요한 침실 개수가 부족하면 바이어들의 선택을 받지 못한다. 새 집을 보러 다니는 이유 중 가장 흔한 이유는 가족 수가 늘어서다. 앞으로 늘어날 가족 수에 맞는 숫자의 침실이 필요한 바이어가 집을 보러 가기도 전에 가장 먼저 살펴보는 것이 바로 침실 개수다. 다른 조건이 매력적이어도 침실 개수가 부족하면 굳이 집을 보러 갈 필요도 없다. NAR이 실시한 조사에서 2017년 매매된 주택 중 약 85% 이상은 침실을 3개 이상 갖춘 것으로 조사된 바 있다.

▶ 창문 장식

신규 주택 건설 업체들이 새 집을 지을 때 신경 쓰는 시설이 바로 창문이다. 각 침실마다 큼지막한 ’전망창‘(Picture Window)을 들여놓는 것이 최근 트렌드다.

이 같은 트렌드를 반영해 침실뿐만 아니라 매스터 욕실의 욕조 위에도 전망창을 설치하는 건설사들이 늘고 있다. 전망창을 통한 전망과 채광을 선호하는 바이어들이 점점 늘고 있기 때문이다.

전망창이 아무리 그럴싸하게 설치됐어도 커튼이나 윈도 블라인드와 같은 창문 가림막 시설이 설치되지 않으면 뭔가 빠진 것과 같은 느낌이 든다. 무의식중에 사생활이 공개될 것처럼 느끼는 바이어는 곧장 발길을 돌리기 쉽다. 집을 내놓을 때, 매물 사진을 촬영할 때 창문 가림막을 반드시 포함하는 것이 중요하다.

▶ ’무브-인 레디‘(Move-In Ready)

구입과 동시에 입주가 가능한 ’무브-인 레디‘ 매물이 최근 주택 시장의 가장 핫한 트렌드다. 무브-인 레디 주택의 조건을 갖추려면 단순히 일상생활에 필요한 가구만 갖춰져서는 안된다. 건물 안팎으로 철저한 점검을 실시한 뒤 발견된 각종 결함은 깔끔히 수리되어야 하는 것이 무브-인 레디 주택의 첫 번째 조건이다.

주택 구입 뒤 별도의 리모델링을 실시할 필요 없이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리모델링까지 실시된 매물이면 무브-인 레디 조건을 모두 갖췄다고 할 수 있다. 부동산 중개인들이 바이어 열에 아홉은 무브-인 레디 매물에 관심을 보인다고 할 정도로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 미래 가치

주택의 주된 기능은 거주 공간을 제공하는 것이다. 하지만 투자 기능도 무시할 수 없다. 집값이 항상 오르내리기 때문에 타이밍을 맞춰 잘 사고팔면 높은 수익을 챙길 수 있다. 주택을 구입하면서 바이어들은 항상 ’집값이 얼마나 오를까‘를 따져보기 마련이다. 주택을 구입하면서 투자 목적이 큰 바이어들은 미래 가치를 염두에 두고 우수한 학군, 임대 수요 전망, 지역 발전 가능성 등을 구입 조건으로 삼는 것이 일반적이다.

<준 최 객원기자>

원하는 조건 10가지 중 7개만 갖춰도 성공
원하는 조건 10가지 중 7개만 갖춰도 성공

구입 즉시 입주 가능한 ’무브-인 레디‘(Move-In Ready) 매물을 찾는 바이어가 많다.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연준 선호' 근원 개인소비지출 물가 전년대비 2.8%↑

전월 대비 상승률 0.3%…'깜짝 반등' 대비했던 금융시장은 안도 미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중시하는 인플레이션 지표가 3월 들어서도 둔화세를 멈추고 정체된 모습을

테슬라 오토파일럿 리콜 후에도 충돌사고 20건…당국 조사

203만대 대상으로 작년 SW 업데이트 적절성 검토…"위험 여전" 미국 전기차업체 테슬라가 지난해 말 대규모 리콜을 통해 주행 보조 기능 오토파일럿을 업데이트한 뒤에도 관련 충돌

에모리대 팔레스타인 지지 시위 경찰과 충돌
에모리대 팔레스타인 지지 시위 경찰과 충돌

25일 최소 23명 교수, 학생 체포경찰 동원 해산 시도 총장에 비난 미국 전역의 대학 캠퍼스에서 반이스라엘 시위가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25일 조지아주 에모리대학에서 팔레스타인

한인회 코리안페스티벌은 10월 12일 개최
한인회 코리안페스티벌은 10월 12일 개최

36대 이사진 21명 구성, 이사장 이경성기자 퇴장시키고 비밀 회의, 출입금지도 애틀랜타한인회(회장 이홍기)는 25일 오후 한인회관 소강당에서 2024년 1분기 정기이사회를 개최하

29일부터 예비선거 조기투표 시작
29일부터 예비선거 조기투표 시작

29일부터 5월17일 조기투표 기간투표용지 공화당·민주당 선택해야 월요일인 29일부터 5월 21일 조지아 프라이머리, 지방선거를 위한 조기투표(early voting)가 조지아 전

고부 사이 된 김희선·이혜영…MBC '우리, 집' 내달 24일 첫선
고부 사이 된 김희선·이혜영…MBC '우리, 집' 내달 24일 첫선

MBC 새 드라마 '우리, 집'/MBC 제공배우 김희선과 이혜영이 주연하는 MBC 새 금토 드라마가 내달 중 시청자들을 만난다.MBC는 새 드라마 '우리, 집'을 내달 24일 오후

"부동산 평가 이의제기 도와드려요"
"부동산 평가 이의제기 도와드려요"

윤광호 부동산 공인 감정사부동산 연간 평가 항소 대행 귀넷카운티 부동산 평가위원회는 4월 5일 금요일을 기준으로 해당 카운티의 모든 주거 및 상업용 부동산 소유자에게 부동산 연간

모기지 금리 다시 7%대로 반등… 주택거래 ‘냉각’
모기지 금리 다시 7%대로 반등… 주택거래 ‘냉각’

매물 공급 늘었는데도3월 판매 전월비 4.3%↓연준 고금리 기조 유지추가 상승세 지속 전망 연준의 고금리 상황이 지속되고 모기지 금리가 다시 7%대를 돌파하면서 주택시장 회복세에

“DACA 신분자동 연장하라”
“DACA 신분자동 연장하라”

민권센터·NAKASEC온라인 서명운동 등미 전국 단위 캠페인 시작 민권센터와 미주한인봉사교육단체 협의회(NAKASEC) 등이 불법체류청년 추방유예(DACA) 수혜자들의 신분 자 동

"외로움 많이 느끼는 암 생존자, 사망 위험 60% 이상 높다"
"외로움 많이 느끼는 암 생존자, 사망 위험 60% 이상 높다"

미 연구팀 "외로움 클수록 사망 위험 증가…상담·지원 등 필요""외로움 호소하는 암 생존자, 사망위험 더 높다'[American Cancer Society 제공. 재판매 및 DB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