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첫광고
김형준 법무사팀
베테랑스 에듀

UCLA 합격하려면 이 정도‘스펙’을 갖춰라

지역뉴스 | 교육 | 2018-12-15 12:12:18

성적,UCLA,스펙,합격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

학교가 원하는 학생상 ‘교육과 연구 봉사’염두 

비가중치 GPA 4.0 , SAT는 1370점 이상 받아야 

에세이는 개인 통찰력 묻는 질문 8개중 4개 선택 

캘리포니아의 명문 주립대 UC에 합격하기가 갈수록 힘들어지고 있다. 특히  버클리와 함께 탑 스쿨로 꼽히는 UCLA는 더 바늘구멍이다. 실제 UCLA의 입학 허가률은 17%에 불과하다. 지원자 100명 중 17명만이 합격장을 받아든다.  문제는 UCLA의 입학경젱이 해마다 더 치열해진다는 것이다. UCLA 합격을 목표로 하고 있다면 최상의 스펙을 유지하고 철저한 입학 전략이 필요한 이유다. 전문가들이 조언하는  UCLA 합격 팁을 소개한다. 

▲UCLA가 찾는 지원자 

UCLA에 합격하고 싶다면 학교가 원하는 학생상에 대해 알아야 한다. UCLA는 이에 대해  세 단어를 내세운다.  바로 교육(education)과 연구(research), 봉사(service)다. 

리서치 중심의 주립대학으로서 UCLA는 학생들을 교육하는 것 뿐 아니라 학생들이 세상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역량을 키워주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세 단어를 통해 UCLA가 원하는 학생상을 살펴보자. 우선 교육의 가치를 알고 중시하는 학생들이다. 여기에는 우수한 학업성적과 도전정신이 필수다. 또 연구를 중시한다는 점에서 학문에 대한 관심이 많고 이를 적용하는 열정을 가진 학생을 원한다. 이는 교실 밖에서도  배움에 대한 갈망과 이런 기회를 찾는 학생을 의미한다. 지역 연구소에서 자원봉사를 하거나 자신의 미래를 위해 쉐도우 잡을 마다않는 학생이라면 좋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봉사도 빼놓을 수 없다. 시민 의식이 투철하고 커뮤니티를 위해 봉사한 기록들은 더 눈여겨 볼 것이다. 

▲내신 성적

내신성적은 대입전형의 기본. 수많은 경쟁자들을 물리치고 합격장을 거머쥐기 위해서는 상위권 석차와 거의 모든 과목에서의 A학점이 요구된다. 참고로 UCLA 합격자의 평균 성적을 보면 비가중치(unweighted GPA)는 4.0, 가중치(weighted GPA)는 4.64로 나타났다. 물론 수강과목 중 AP나 IB 같은 도전적 과목들은 필수고 역시 이들 과목의 성적도 우수해야 한다.   

만약 성적이 UCLA 평균보다 낮다면 이를 상쇄하기 위해 아주 좋은 SAT 나 ACT 점수가 필요하다. 당연히 우수한 표준화 시험 점수는 상대적으로 높은 GPA를 가진 지원자들과 효과적으로 경쟁할 수 있게 도움을 줄 것이다.  

▲시험점수 

표준화 시험점수도 관심이 높은데 UCLA에 합격하려면 SAT 또는 ACT(글쓰기 구성요소 포함)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UCLA 지원서 작성시 SAT II 과목 시험을 치를 필요는 없다.

▷SAT- UCLA의 합격자의 SAT 평균 점수는 1,600점 만점에 1,370점이다. 과목별로는 수학이 평균 690점, 읽기와 쓰기가 680점이다.  

UCLA의 경우 응시했던 모든 SAT 점수를 제출해야 한다. 물론 모든 점수를 보낸다고 해도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 이중 가장 높은 점수를 사용하기 때문이다. 

단 과목별로 가장 높은 점수를 반영하는 ‘수퍼스코터’ 정책은 시행하지 않는다. 

지원자는 최대 6번의 SAT 점수를 제출할 수 있다. 아직 SAT 응시 기회가 남아있고 원하는 점수를 받지 못했다면 심기일전해 시험 계획을 세우고 준비를 하면 된다. 

당연히 6번 이상의 시험점수는 보내지 말아야 한다. 입학사정관들은 왜 이렇게 많은 시험을 치르고 성적은 향상되지 않았는지 의아해하기만 할 뿐이다.   

▷ACT - UCLA 합격자의 평균 점수는 29점이다. 평균 점수는 29점이지만 이 점수 이상의 지원자들이 너무 많아 치열한 경쟁을 치러야 한다.  이런 상황에서 25점 이하(합격자의 25퍼센타일)인 지원자라면 다른 스펙이 큰 경쟁력을 갖추고 있지 않는 한 합격하기는 쉽지 않다는 게 전문가들 설명이다.  

▲에세이 

대입전형 과정으로 지원자들은 총 8개의 개인의 통찰력을 보는 질문(personal insight questions)에서 4개를 선택해 답해야 한다. 질문 당 답변은 350자로 제한되는데 다음은 8개의 개인 통찰력에 관한 질문들이다. 

▷다른 사람들에게 긍정적 영향을 줬거나, 논쟁을 풀어가는 데 도움을 줬거나, 시간이 지나면서 단체 활동에 기여했던 리더십 경험의 예를 설명해 보라.  

▷모든 사람은 창조적인 측면을 가지고 있고, 그것은 여러 방법으로 표현될 수 있다: 문제 해결, 독창적이고 혁신적 생각, 그리고 예술적으로 몇 가지 예를 들 수 있는데 자신의 창조적 부분을 어떻게 표현하는지 설명하라. 

▷가장 큰 재능이나 기술은 무엇인가? 시간이 지나면서 어떻게 그 재능을 개발하고 입증했나? 

▷중요한 교육 기회를 어떻게 활용했는지 혹은 직면한 교육적 장벽을 극복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 설명하라. 

▷자신에게 직면했던 가장 중대한 도전과 이 도전을 극복하기 위해 취했던 과정에 대해 설명하라. 또 이런 도전은 학업적 성취에 어떻게 영향을 미쳤는가?

▷영감을 주는 과목에 대해 생각해보고 교실 안과 밖에서의 이러한 관심이 어떻게 확장되는지 설명하라. 

▷.학교나 커뮤니티를 더 좋은 곳으로 만들기 위해 어떤 일을 했는가? 

▷지원서를 통해 이미 기술한 것 외 무엇이 UC 합격장을 받을 수 있는 강력한 후보로 만든다고 믿는가?

UC 웹사이트는 지원자들이 통찰력에 관한 에세이를 작성하고 상상력을 자극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앞서 언급했듯 에세이는 UCLA의 가치인 교육, 연구, 봉사 정신에 대한 것을 반영하는 것이 좋다.  

▷ 학업의 우선순위 정하기 

UCLA 학생은 성취도가 높다. 이런 점에서 입학 승인을 받기 위해서는 지원자 역시 여기에 걸맞은 학생이 되어야 한다. 아직 9학년이나 10학년 혹은 11학년이라도 GPA를 향상시키고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몇 개의 도전적 과목을 수강하는 것이 좋다.  

다른 지원자들에 비해 경쟁력을 갖추고 차별화하려면 자신이 감당할 수 있는 가장 어려운 과목을 수강하라. 난이도가 높은 고급 과목을 듣는 것에 대해 두려워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은 UCLA에 도전할 준비가 되었다는 것을 나타낸다.

▷ 표준화 시험에 최선을 

UCLA에 합격하려면 높은 표준화 시험 점수가 필요하다. 이런 점에서 SAT는 최소한 3~4회는 보는 게 나을 것이다. 

물론 앞서 언급한데로 SAT를 6번까지 치를 수 있다는 것도 기억하라. 

ACT를 치른다면 최소한 UCLA 합격자들의 평균 점수는 충족하기 위해 충분히 준비를 해야 할 것이다.

▷ 눈에 띄는 에세이 쓰기

대입전형에서 비중이 커지는 에세이를 통해 자신의 장점과 독특한 관심사를 보여줄 수 있는 최고의 기회다. UCLA 지원을 위해 작성한 네 개의 에세이에 특히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UCLA 에세이를 쓰는 마지막 순간까지 기다리지 말고 수정하고 피드백을 받을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에세이를 시작하라.

▷ UCLA에 대한 열정을 보여주라 

선택의 폭이 넓어 합격장을 준다고 해도 등록 여부가 불투명해 보이는 학생이라면 대학측이 선발할 이유가 없다.  이런 점에서 정말로 UCLA에 입학가고 싶어 한다는 것을 지원서에서 제대로 증명할 수 있다면 입학사정관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도 있을 것이다.

          <이해광 기자>

UCLA 합격하려면 이 정도‘스펙’을 갖춰라
UCLA 합격하려면 이 정도‘스펙’을 갖춰라

남가주의 명문 주립대 UCLA 입학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면서 고교 시절 우수한 스펙 관리를 잘하고 철저한 입학 전략이 절실해지고 있다              <이해광 기자>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DACA 신분자동 연장하라”
“DACA 신분자동 연장하라”

민권센터·NAKASEC온라인 서명운동 등미 전국 단위 캠페인 시작 민권센터와 미주한인봉사교육단체 협의회(NAKASEC) 등이 불법체류청년 추방유예(DACA) 수혜자들의 신분 자 동

"외로움 많이 느끼는 암 생존자, 사망 위험 60% 이상 높다"
"외로움 많이 느끼는 암 생존자, 사망 위험 60% 이상 높다"

미 연구팀 "외로움 클수록 사망 위험 증가…상담·지원 등 필요""외로움 호소하는 암 생존자, 사망위험 더 높다'[American Cancer Society 제공. 재판매 및 DB

돈줄 말라가는‘돈나무 언니’ 펀드

올해 벌써$ 22억 순유출 ‘돈나무 언니’로 알려진 미국 투자가 캐시 우드가 이끄는 자산운용사 아크인베스트먼트에서 투자금이 대거 빠져나가고 있다.23일 월스트릿저널(WSJ)에 따르

[KITA 세미나 지상 중계] “401(k) 관련 소송 증가…기업관리 중요”
[KITA 세미나 지상 중계] “401(k) 관련 소송 증가…기업관리 중요”

지난해 소송합의금만 $9억실제납입비율 등 차별방지기록 개선·직원교육 강화도 브라이언 이 대표가 25일 KITA 줌세미나에서 401(k)의 중점 관리 사항에 대해설명하고 있다. &l

노조 표심 챙긴 바이든, 트럼프 지지율에 앞서
노조 표심 챙긴 바이든, 트럼프 지지율에 앞서

차ㆍ철강 이어 건설노조도 “지지” 올 11월 대선에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과 리턴매치를 벌이는 조 바이든 대통령이 자동차 및 철강 노조에 이어 건설 노조의 지지를 확보했다. 유

글로벌 반도체 경쟁 격화…차세대 AI표준 놓고 갈등
글로벌 반도체 경쟁 격화…차세대 AI표준 놓고 갈등

미, RISC-V 위험성 검토 삼성전자가 미래 시스템 반도체 설계자산(IP)으로 낙점한 ‘RISC-V’ 표준에 미국 정부가 어깃장을 놓고 있다. ARM·x86 등 기존 중앙처리장치

테슬라 또 자율주행 사망사고… 모터사이클 치어

“자율주행 기능 켜놓고 휴대폰 보다 사고 나”5년간 충돌 736건 달해 전기차업체인 테슬라가 4월 한 달동안 모든 자사 차종에 대해 자율주행기능(FSD)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비타민D, 장내 세균 조절 암 면역력 향상…생쥐실험서 확인"
"비타민D, 장내 세균 조절 암 면역력 향상…생쥐실험서 확인"

연구팀 "비타민 D 수치 높은 환자, 암 면역요법 반응성 커""비타민D, 장내 세균 조절 암 면역력 향상…생쥐실험서 확인"비타민 D가 풍부한 먹이를 먹은 생쥐는 비타민 D가 장의

'하이브-민희진 내분'에 외신도 관심…"K팝 산업 권력투쟁 강타"
'하이브-민희진 내분'에 외신도 관심…"K팝 산업 권력투쟁 강타"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23일 오후 서울 용산구 하이브 사옥의 모습. 하이브와 민희진 어도어 대표가 극한 대립을 이어가는 가운데 외신들도 이번 사태를 상세히

플로리다, 공화 텃밭 아닌 경합주?…트럼프·바이든 2%p 격차
플로리다, 공화 텃밭 아닌 경합주?…트럼프·바이든 2%p 격차

북플로리다대 조사서 트럼프 47%·바이든 45%…"대선 아주 팽팽할 것"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로이터 연합뉴스 자료 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