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내 외국 출신 유학생들을 위한 실무 실습 취업 프로그램인 OPT와 관련, OPT 취업 희망자들이 접수해야 하는 노동허가 신청서(I-765)를 앞으로는 온라인에서도 제출할수 있게 돼 OPT 취업을 앞둔 유학생들은 신속하고 간편하게 노동허가를 취득할 수있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12일 연방 이민서비스국(USCIS)은 OPT 취업을 원하는 학생비자(F-1) 신분 유학생들에 한해 노동허가 신청서(I-765)를 오는 15일부터 온라인에서도 접수할 수 있도록 허용한다고 발표했다. I-765 온라인 접수는 F-1 비자 신분의 유학생이 OPT 취업을 위한 경우에만 허용된다.

 

USCIS는 온라인에서 접수할 수 있는 I-765는 학업 도중 OPT 신청(Pre-Completion OPT), 졸업 후 OPT 신청(Post-Completion OPT), 스템분야 전공자의 OPT 24개월 연장 등 3가지 경우에만 적용된다고 밝혔다. 유학생들의 OPT 취업을 위한 I-765가 아닌 경우에는 I-765가 즉시 거부되고, 수수료는 돌려주지 않는다고 USCIS는 밝혔다.

 

트레이시 르노드 USCIS 업무효율 개선 담당 디렉터는 “USCIS는 온라인 서류접수를 확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OPT 노동허가 온라인 신청 허용으로 신청자와 심사관 모두에게 편의가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노동허가 신청서를 온라인으로 제출하고, 서류처리와 심사가 온라인에서 처리되면 신청자는 온라인을 통해 자신이 낸 서류의 처리상태를 확인할 수 있고, 처리 결과도 온라인에서 통보받을 수 있다.

 

현재 온라인에서 접수할 수 있는 이민관련 서류는 영주권재발급 신청서 등 11개에 달한다. 온라인에서 이민서류를 제출하려면, USCIS웹사이트 (myaccount.uscis.gov)에서 신청자의 개별 어카운트를 개설해야 한다.

 

<김상목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