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어떤 방식으로 식품 구입에 합당한 액수를 지출하고 있는가? 렌딩트리와 퀄트릭스가 1,000명 이상을 대상으로 온라인에서 실시해 발표한 설문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미국인 가정의 주 단위 그로서리 지출은 팬데믹 이전보다 17%가 상승했다. 응답자의 31%는 자신들이 그로서리 스토어에서 거의 매번 과다 지출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당신의 식품 예산이 얼마나 큰지 아니면 적은지와 관계없이 그 안에서 절약을 한다면 마음의 평화와 함께 전체적인 지출 관리에 도움이 된다. 당신이 처음으로 식품 관련 예산을 세우기 원하거나 아니면 다시 예산 세우기를 하기 원한다면 당신 부엌과 그로서리 스토어에서 절약을 하는데 도움이 될 만한 전략들이 있다.

 

팬데믹 이후 미국인 가정 식품비 지출 늘어나

육류·유제품 줄인 간단 식단 건강에도 바람직

신선 상태 아닌 냉동 및 캔 채소도 괜찮아

용도 다양한 식품구입과 포장스낵 절제도 중요

 

■육류와 유제품을 줄인 간단한 식단을 계획하라

요리는 스토브 앞에서 오래 왔다갔다하거나 복잡한 식단을 짜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요리는 약간의 마늘을 오일에 빨리 볶은 다음 파스타 소스 뚜껑을 여는 대신 캔에 든 토마토를 더하는 것이다. 돈을 절약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당신 건강을 더 챙길 수 있게 된다. 육류와 유제품은 가격이 비싸다. 많이 사용하기보다는 약간 맛을 내는 정도로만 사용하는 식단을 만들어라. 더 많은 채소와 과일을 비용 부담이 되지 않는 다양한 형태로 즐겨라. 식단을 단순화 하면 요리 때문에 지치는 일이 없다.

 

■저렴하면서 손쉽게 구입할 수 있는 식품들을 사용하라

쌀과 파스타, 오츠, 빵, 캔에 든 말린 콩, 캔 토마토 그리고 달걀 같은 비싸지 않은 식품들을 고려하라. 이 식품들은 당신의 일상에서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가? 손쉽게 구할 수 있는 것들이 무엇인지 생각하라. 당신이 보다 더 자주 만들 수 있는 식사가 어떤 것인지를 보여주는 확실한 벤 다이어그램(Venn diagram)을 찾아내야 한다.

이들의 기본을 구성해주는 식품들의 비축을 시작하라.(스토어 브랜드들이나 가격이 좀 더 저렴한 제품들은 선반 맨 밑이나 맨 위를 찾아보면 발견할 수 있다. 얼마나 절약할 수 있는지 확인해보라.) 여기에 익숙해지면 한 발 더 나가라. 평소 양고기나 소시지를 곁들인 쌀 요리를 좋아한다면 이번 주에는 병아리 콩과 소시지를 반반으로 한 요리를 시도해 볼 수 있다. 저렴한 식품들은 당신을 가두는 우리가 아니라 새로운 출발점이 될 수 있다.

 

■신선이든 냉동이든, 아니면 캔이든 더 많은 채소를 사용하라

만약 당신이 고기와 유제품을 덜 사용하기 시작한다면 채소와 과일로 풍미를 더할 수 있다. 채소를 더 먹는다고 하면 더 돈이 많이 들고 번거로울 것처럼 들리는데 꼭 그렇지는 않다. 캔에 들었거나 냉동이라고 해서 과일과 채소의 질이 떨어지는 것은 아니다. 캔에 든 가지는 걸쭉한 상태로 부드러운 수프를 즉시 만들 수 있도록 돼 있다. 신선한 가지를 사용할 경우의 절반 비용으로 말이다. 냉동 과일과 채소들은 이미 썰어진 상태인 경우가 많다, 하지만 미리 손질된 신선 채소와 과일에 붙는 것과 같은 이윤은 붙어있지 않다.

또 당신이 얼마나 주의 깊게 식단을 계획하는 사람인지와 관계없이 최선의 의도로 구입한 식품이 최상의 상태를 이미 지난 것일 수 있다. 그럴 경우에는 수프와 스튜 혹은 스터 프라이 등 무언가를 더해서 만들 수 있는 조리법을 찾아내라. 남은 음식이나 최상의 상태를 지난 채소를 부담이 아닌 자산으로 여겨라.

 

■기본 식품들을 구입함으로써 다양한 활용성을 선택하라

어떤 주에는 더 적은 종류의 식품을 섭취함으로써 돈을 절약할 수 있다. 하지만 활용성이 뛰어난 식품들을 선택한다면 단조로움을 없앨 수 있을 것이다. 중요하지 않은 경우라면 단일 용도의 아이템들은 배제하라. 케이크 믹스는 용도가 제한돼 있으며 가격이 더 비싸다. 반면 밀가루와 설탕, 베이킹 소다는 용도가 무궁무진하다. 단일 용도의 요구르트는 그 상태로만 먹을 수 있다. 반면 플레인 요구르트는 꿀을 섞어 아침식사로 먹거나 소스로 만들고 티 케이크 굽는데 넣을 수도 있다. 스무디에 섞어 먹어도 좋다.

 

■계절의 영감을 받아라

식품 쇼핑을 계획할 때는 계절의 변화에 마음을 열기 바란다. 그렇게 함으로써 돈을 더 쓰지 않고도 자연의 다양함과 생동감을 만들어낼 수 있다. 과일과 채소는 계절에 따라 가격이 내려간다. 1달러에 4개를 주는 한여름의 콘 온 더 콥을 생각해보라. 하지만 바람이 바뀔 때마다 수백 가지의 새로운 메뉴를 고민해야 된다고 여길 필요는 없다. 계절이 당신에게 부담이 아닌 영감이 되도록 하라.

 

■포장 스낵을 제한하라

당신이 식사들 사이에 혹은 식사대용으로 스낵을 먹는다면 포장 스낵들은 가격이 만만치 않다는 것을 기억하라. 음료수도 그렇다. 포장 스낵과 음료수를 줄이는 것은 그로서리 계산서로 인한 부담을 줄여주는 가장 빠른 방법 가운데 하나이다. 이를 위한 지침이 필요하다면 만족-다용성 비율에 대해 생각해보길 바란다. 콤부차(Kombucha)는 활용성이 떨어진다. 하지만 당신에게 이것은 긴 오후를 견디게 하는 유일한 방법일 수 있다. 할 수 있다면 이런 것들을 고려해 계획을 세워라.

 

■하지만 특식은 계속 즐겨라

어떤 이들에게 돈을 절약하는 즐거움은 그 자체로 충분하다. 걱정을 없애주고 지속할 동기를 만들어준다. 그러나 우리들 대부분에게 음식은 즐거움이자 연결이다. 그러니 계획을 세울 때 즐거움을 배제하지는 말자. 금요일 밤에 친구와 디저트, 그리고 와인 한잔을 즐기곤 했다면 비싸지 않은 대안을 찾아볼 수 있다. 초콜릿 한 조각과 한잔의 카모마일 차 같은 것이다. 

<By Leanne Brown>

마켓 장볼 때 돈을 절약할 수 있는 지혜들이 있다. 		  <Andrew Spear for The New York Times>
마켓 장볼 때 돈을 절약할 수 있는 지혜들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