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백신접종 완료한 후,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것에 대한 질병통제예방센터(CDC)의 새 지침에 관해 WSBTV가 전문가와의 일문일답을 전했다.

보건당국은 필요한 백신접종(화이자&모더나 2차, 존슨앤존슨 1차)을 모두 마치고 2주가 지나야 백신접종이 완료된 것으로 간주한다. 

 

Q: 언제부터 다른 사람들을 방문할 수 있을까

A: CDC는 백신접종을 완료한 사람들은 마스크나 사회적 거리를 유지하지 않고 백신접종을 한 사람이나 저위험군에 속한 가족들을 실내에서 만날 수 있다고 밝혔다. 이는 2차 접종을 하고 2주 후부터 가능하다. 하지만 CDC는 공공장소에서는 계속 주의를 요한다고 전하며, 외출할 때나 고위험군의 사람들을 만날 때는 마스크를 착용하고 사회적 거리를 유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Q: 백신접종 완료 후 코로나19 감염에 노출된 경우는 어떻게 해야 하나

A: CDC의 새로운 지침에 의하면 백신접종을 완료한 사람들은 증상이 없는 한 코로나19 테스트 및 격리를 할 필요 없다. 하지만 CDC는 코로나감염 가능성이 있는 사람들과의 접촉은 되도록 피할 것을 당부했다.

 

Q: 여행 갈 수 있나

A: CDC 지침에 따르면, 필수적이지 않은 여행은 자제하라고 당부한다. 반면 항공업계 및 비즈니스업계는 백악관이 이 지침을 중단하기를 원하고 있다. 업계는 바이든 행정부에게 여행자들이 테스트 했고, 백신접종 했음을 보여줄 수 있는 임시여행자격증을 만들자고 요청하고 있다.

한편 전문가들은 백신 효능에 대해 더 잘 알 필요가 있다고 말한다. 조지아주립대 교수 마이클 에릭슨은 “문제는 변이바이러스다 현재 백신이 변이바이러스에 얼마나 효과적인지 아직 정확히 알 수 없다”고 말했다.

 

Q: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백신 접종을 해야 집단면역이 이루어지나

A: 에릭슨 교수는 현재 미국인의 약 10% 정도가 백신 접종을 2차 접종까지 완전히 마쳤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2차까지 백신 접종을 완료하거나 자연적으로 면역이 형성된 사람들이 전체의 75-80% 정도 돼야 집단면역이 이루어질 수 있다고 말한다. 박선욱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