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활절(Easter)은 만왕의 왕이신 <성자 하나님, 예수 그리스도의 귀환(歸還)>이 이루어진 날입니다. 또한, 존귀하신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을 기념하여 지키는 <위대한 날>입니다. 이 사건은 이미 예수님 탄생 700년 전에 대예언자 이사야를 통하여 하나님께서는 예언하셨습니다. 이사야는 예수 그리스도 탄생예언에서 하나님께서는 무엇으로 이 엄청난 일을 이루실 것인가를 분명히 밝혔습니다. “이는 한 아기가 우리에게 났고 한 아들을 우리에게 주신 바 되었는데 그의 어깨에는 정사를 메었고, 그의 이름은 기묘자라, 모사라, 전능하신 하나님이라, 영존하시는 아버지라, 평강의 왕이라 할 것임이라. 그 정사와 평강의 더함이 무궁하며 또 다윗의 왕좌와 그의 나라에 군림하여 그 나라를 굳게 세우고 지금 이후로 영원히 정의와 공의로 그것을 보존하실 것이라 <만군의 야훼의 열심>이 이를 이루시리라.” <만군의 야훼의 열심(The zeal of the LORD Almighty)>으로 현하(現下)의 역병대란 중에도 어김없이 부활절은 찾아왔고, 이 부활의 날은 곧 존귀하신 하나님의 말씀이 성취됨을 선포하는 <중요한 날>입니다. 우리는 이 일을 한마디로 단언하여 “환희(歡喜)의의 귀환(歸還)”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귀환(歸還)”은 ‘떠나 있던 사람이 본래 있던 곳으로 다시 돌아오거나 돌아감’을 의미하는 <의미심장한 말>입니다.
환희(歡喜)의 귀환(歸還 ), 이것은 2000년 전의 역사를 말하는 것임과 동시에 오늘날 이 <우환(憂患) 코로나 역병대란(COVID-19> 시대에도 여전히 현재의 역사를 주관하시는 <하나님의 위대한 승리>를 대변하는 말입니다. 사복음서가 공히 예수님의 부활과 그 이후를 기록할 뿐만 아니라, 초대교회의 역사에서도 여전히 예수님의 부활을 기록하고 있습니다(마28:1~20, 막16:1~20, 눅24:1~53, 요21:1~23, 고전15:1~59). 사도 바울은 특별히 고린도교회를 향하여 쓴 편지 가운데 첫번째 서신인 <고린도전서 15장>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과 죽은 자의 부활을 <동일한 하나님의 섭리>로 선포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고린도전서 15장의 닉네임은 “부활장(復活章, The Chapter of the Resurrection)”입니다. 본 서신이 부활장임을 대변하는 이유들 가운데 가장 뚜렷한 두 가지 사실을 말하자면, 첫째,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은 모든 죽은 자의 부활의 첫 열매가 되셨다는 사실입니다(고전 15:20, “그러나, 이제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사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가 되셨도다”). 둘째,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은 오늘날 일어나고 있는 모든 현상과 사건을 막론하고도 현존하는 그리스도인들과 그 중심의 기독교가 결코 거짓이 아님을 선포합니다. 아울러,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은 그리스도의 부활이 없다고 가정하는 경우에 나올 불행한 일들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당시의 수신자인 고린도교회 성도들을 비롯한 초대교회를 향한 사도들의 전도뿐만 아니라, 21세기의 모든 전도와 선교가 헛되다는 부정적인 사상들과 그 주장들이 “천부당만부당(千不當萬不當)함”을 천명합니다(고전 15:14, “그리스도께서 만일 다시 살아나지 못하셨으면 우리가 전파하는 것도 헛것이라”).
“환희의 귀환(The Joyful Return)”은 지상의 모든 사역을 성공적으로 끝마치시고 다시 원래의 자리인 천국으로 귀환하시는 <예수 그리스도의 축복된 귀향길>임과 동시에, 현하(現下)의 모든 크리스천들이 장차 그리스도 예수님께서 승리의 면류관을 씌워주실 <그날(That Day)>에 이르기까지, “환희의 귀환의 대장정(The Great Return)”이 ‘이미(Already)’ 시작된 것입니다. ‘그러나, 아직(But, Not Yet)’ 이 세상의 끝은 오지 않았으므로, <그날(That Day)>이 완전히 이르기까지 “한걸음, 한걸음”을 부활의 승리로 환희의 귀환길에 오르신 <부활 예수, 승리 예수, 소망 예수>와 함께 겸손히 동행하며 나아가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