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치 니코틴 함량 줄여

3~5개월 후 흡연욕구 뚝


껌 1시간에 1~2개 사용

처방전 필요한 스프레이 

6개월 이상 사용 못해


하루 한갑 피는 골초는

처방약 도움 받아 볼 만




담배는 건강에 좋지 않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끊기가 참 어렵다. 담배는 폐암, 구강암, 췌장암 등 최소 13여종의 암 발생과 관련이 깊으며 만성 기관지염, 폐기종, 뇌졸중, 심장질환까지 발병 위험을 높이는 위험요인이다. 전문가들은 암 예방 및 건강과 장수를 위해 담배를 끊고, 간접흡연 및 ‘3차 흡연’(흡연자의 몸이나 옷에 남은 잔류물질로 인한 간접흡연 영향)까지 피하라고 조언한다. 그러나 단번에 담배를 끊기 어렵다면 다양한 금연 보조제나 여러 금연 방법을 모색해 볼 수 있다. 

한인금연센터(1-800-556-5564)와 미국 암협회(American Cancer Society)가 제공하는 금연 보조제 및 기타 금연 방법에 대해 정리했다.


#니코틴 대체요법

니코틴 패치, 니코틴 껌, 니코틴 스프레이, 니코틴 흡입기, 니코틴 사탕 등이 있다. 이들 제품 사용법은 제품에 첨부된 사용 설명서를 신중히 살펴서 그대로 따른다. 미 보건의료연구소(Agency for Healthcare Research and Quality, AHRQ)는 니코틴 대체요법이 임신부, 청소년은 제외하고 담배를 끊으려는 모든 성인에게 안전하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여전히 담배를 피우고 있다면 니코틴 대체요법을 하지 않는 것이 안전하다. 또한 니코틴 대체요법은 하루 10개피 미만으로 적게 피우는 사람의 금연을 돕는지에 대해서는 입증되지 않았다. 심장 문제가 있는 경우도 주의해야 한다. 지병이 있으면서 니코틴 대체요법을 고려한다면 주치의에게 먼저 안정성이나 사용법에 관해 상담해보는 것도 좋다.


▲니코틴 패치=피부에 부착시켜 니코틴이 소량 주입되는 것으로 의사 처방전 없이 또는 처방전으로 구입할 수 있다. 타겟, 월마트, 월그린, CVS, 라잇 에이드 등에서 구입 가능하다. 용량을 점차 줄이면서 흡연 욕구를 줄이는 방식이다. 니코틴 금단 증상을 최소화하며, 체내 니코틴을 서서히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 

16시간 패치는 평균적으로 담배를 피우는 흡연자에게 효과적이며, 24시간 패치도 나와 있다. 대개는 첫 4주간 15~22mg 니코틴 함량 패치를 사용하며, 2번째 4주간 5~14mg 니코틴 함량 패치를 사용한다. 발암 물질은 첨가되지 않았다. 그러나 니코틴을 체내로 주입시키는 점, 남용하면 중독 가능성에서 벗어나기 힘들 수 있다. 

부작용으로는 피부 자극(부착 부위의 가려움증이나 붉어짐), 어지럼증, 빠른 심박수, 수면 문제나 악몽, 두통, 구토, 근육통 및 경직 등이 있을 수 있다. 피부 자극이 있으면 다른 브랜드를 사용해본다. 수면 문제는 3~4일 정도 지나면 없어질 수 있으며, 24시간 패치를 사용했다면 16시간 패치로 바꿔본다.

연방 식품의약국(FDA)은 니코틴 패치를 3~5개월간 사용할 수 있게 승인한 바 있다.   

▲니코틴 껌=의사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다. 구강점막을 통해 니코틴이 빠르게 흡수된다. 껌 한개 당 2mg 또는 4mg의 니코틴이 들어있는 제품이 있다. 껌을 잠깐 씹고서 맛이 사라질 때까지 구강 점막과 잇몸에 위치시킨다. 다시 천천히 씹고 잠시 물고 있는데 대략 20~30분간 하면 된다. 음식이나 음료수가 효과를 방해할 수 있으므로 껌을 먹는 동안이나 먹기 15분 전에는 음식이나 음료수를 섭취하지 않는다. 입이 심심한 점을 최소화시켜준다. 

하루 25개피 이상 담배를 피우거나 혹은 아침에 기상하자마자 30분 내에 담배를 물거나, 흡연제한 구역에서 담배를 피우지 못하면 힘든 경우라면 4mg 껌이 도움 될 수 있다. 하루 24개 이상 껌을 씹지 않는다. 6~12주간 사용하는 것이 권고된다. 스케줄에 맞춰 사용하며, 대략 1시간에 1~2개 껌을 사용한다. 목이 자극되거나, 입맛이 좋지 않고, 구강 점막 질환, 딸꾹질, 구토, 턱이 아프거나, 빠른 심박수 등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니코틴 코 스프레이=의사 처방전이 있어야 한다. 코로 들이마시면 혈류를 통해 빠르게 니코틴이 흡수된다. 1시간마다 양쪽 콧구멍에 1회씩 분사할 수 있다. FDA에 따르면 3개월 처방전을 사용할 수 있으며 6개월 이상 사용할 수 없다. 

코가 자극되거나 콧물, 눈물, 재채기, 목이 따끔거리거나 기침 등 부작용이 1~2주 정도 나타날 수는 있다. 빠른 심박수가 나타나면 니코틴을 너무 많이 사용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바로 사용을 중지하고 의사에게 문의한다. 천식이나 앨러지, 코 종양, 부비동 문제가 있다면 다른 니코틴 대체요법을 고려한다. 

▲니코틴 흡입기=코 스프레이처럼 의사 처방전이 있어야 한다. 입으로 들이마시는 형태다. 담배 흡연처럼 니코틴 증기를 들이마시기 때문에 흡연자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효과가 있다. 그렇지만 전자담배와는 다르다. 또한 다른 대체요법에 비해 좀 더 가격이 비싸다. 기침이나 구강 및 목 자극, 콧물, 배탈 등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니코틴 사탕=처방전 없이 구입이 가능하다. 껌처럼 사탕 1개당 2mg 및 4mg 니코틴 함량 제품이 나와 있다.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30분 안에 담배를 피우는 사람이라면 4mg 니코틴 사탕이 추천된다. 첫 6주간은 1-2시간마다 니코틴 사탕 1개를 천천히 녹여 먹는다. 그리고 나서 7~9주에는 매 2-4시간마다 니코틴 사탕 1개, 10~12주에는 4-8시간마다 니코틴 사탕 1개를 먹는다. 제품 설명서대로 따른다. 

니코틴 사탕을 먹는 동안 음료나 음식은 먹지 않는다. 한번에 1개 이상 먹지 않는다. 또한 1개 먹자마자 바로 또 새 사탕을 먹지 않는다. 6시간 안에 5개 이상 먹지 않으며, 하루 20개 이상 먹지 않는다. 12주간 사용했다면 그 이후는 먹지 않는다. 여전히 니코틴 사탕이 필요하면 의사에게 문의한다. 구토, 딸꾹질, 목이 아프거나 기침, 속쓰림, 두통, 잦은 방구, 수면 문제, 빠른 심박수 등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처방약 

하루 한갑 이상,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5분 만에 담배를 피우거나, 아픈 중에도 담배를 계속 피우고, 밤에 담배를 피우기 위해 잠에서 깨는 등 니코틴 의존도가 중증 이상의 골초라면 처방약을 고려해볼 만하다.

챈틱스(바레니클린), 자이반(부프로피온), 웰부트린(부프로피온), 아플렌진(부프로피온) 등이 있으며 의사 처방전에 따라 복용한다.

챈틱스는 흡연의 즐거움을 줄이며, 금단 증상을 감소시키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자이반, 웰부트린, 아플렌진은 브랜드명은 다르지만 다 같은 성분의 항우울제로 개발됐으며, 흡연에 대한 갈망을 줄여주며 금단증상을 최소화 하는데 도움되는 금연 약들이다. 

약에 니코틴 성분은 없다. 뇌 화학물질에 작용해 니코틴에 대한 갈망을 줄여준다. 심한 알코올 중독, 간경변 환자, 간질 환자, 조울증 환자 및 섭식장애 환자는 복용해서는 안 된다.  

금연 처방약은 매일 예정된 시간에 스케줄대로 정확하게 복용한다.


#기타 금연법

-금연 클래스 및 모임, 전화 상담 등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다.

-금연 침: 금연에 대해 허가 받은 한의원에서 침을 맞는 것으로 금연에 도움될 수 있다. 아직까지는 금연 침의 효과에 대한 연구가 많지는 않으나 흡연 욕구를 줄이는데 도움 될 수 있다. 다른 금연 보조제와 병행할 수도 있다.

-허브 요법: 허브 및 동종요법 보조제의 금연 효과를 뒷받침하는 과학적 근거는 거의 없다. 또 약이 아니어서 FDA의 승인도 필요치 않다. 차나 보조제를 복용하는데, 금연차는 입이 심심한 것을 달래주는 효과가 있다. 부작용도 있을 수 있고, 맛이 없을 수 있다. 보조제 형태는 제품 설명서를 꼼꼼하게 따져본다.

<정이온 객원기자>



2018080701010002139.jpg

◀담배를 단번에 끊기 어려우면 다양한 금연보조제를 사용해보는 것도 좋다.  <서울경제 DB>



2018080701010002136.jpg
2018080701010002136.jpg니코틴 패치, 니코틴 껌 등 대체요법을 사용할 때는 제품 설명서를 잘 읽고 그대로 따른다.              <연합뉴스 자료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