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보다는 분명히 나을 새해 2017년, 우리 몸도 좀 더 나은 음식으로 채워보자. 수퍼푸드처럼 몸에 꼭 필요한 영양분으로 가득해 성인병 예방과 노화방지에 도움을 주는 식재료의 양을 늘이고, 식사량을 조절하면 그 어떤 방법보다도 확실하게 건강하고 효과적인 다이어트가 된다. 
배불리 먹고 마시는 값비싼 음식은 많은 경우 입에만 달뿐 몸에는 독이되는 경우가 많다. 소식을 기본으로 하면 살찔 걱정은 저절로 줄어들고, 음식으로 발생하는 여러가지 성인병을 줄일 수 있다. 새해를 맞아 독자들이 더욱 젊어보이고 건강하게 자신을 가꿀 수 있는 피부에 좋은 음식, 디톡스 음식을 알아보자.


피부에 좋은 음식
70%이상 카카오 함량의 다크 초컬릿 카카오는 피부에 수분을 공급해 피부를 탄탄하면서 유연하게 만들어 준다. 다크 초컬릿은 산화방지제의 강력한 유형인 플라보놀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피부를 건강하고 반짝이게 한다. 하루 2-3조각 정도면 충분하다. 

요거트 유제품의 단백질은 피부에 탄력을 주어 주름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어 요거트의 단백질도 그렇다. 그리스식 요거트 처럼 밀도가 높은 제품일수록 단백질 함량도 높은데, 일반 요거트보다 보통 2배 이상의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으며 가격도 비싸다. 피부를 매끄럽게 하고, 염증이 쉽게 생기는 민감성 피부를 진정하는데 좋다. 

석류 석류는 항산화물질의 대표 폴리페놀이 풍부한 식품이다. 폴리페놀은 노화의 주범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피부의 혈액 흐름을 조절하여 생기있고 건강한 피부를 가꿔준다. 제철일때 신선한 석류를 많이 먹고, 주스를 한잔씩 마시면 도움이 된다. 

호두 호두는 피부 탄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오메가 3필수 지방산을 비롯해 구리, 콜라겐 생성을 향상해 주는 미네랄도 함께 섭취할 수 있는 우수한 식재료다. 피부에 탄력을 더하고 거친 질감을 개선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간식으로 호두를 꾸준히 섭취해보자. 

초록색, 노란색 채소 눈가 주름을 예방하고 환하게 하고싶다면 녹색, 노란색, 주황색 채소를 많이 먹자. 색이 선명한 채소를 정기적으로 섭취하는 여성은 특히 눈 주위의 주름이 적고 색소 침착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루 두 컵 정도의 벨페퍼를 샐러드에 넣어 먹으면 좋다. 

해바라기 씨 풍부한 비타민 E의 함량으로 피부의 겉면을 보호해 부드럽고 매끈한 질감을 유지하는데 좋다. 자외선 노출에 피해가 없도록 피부를 지켜주고 입술, 발 뒤꿈치 처럼 마르기 쉬운 부분의 예민한 부분의 건조를 막아준다.

강낭콩 아연 섭취량은 여드름같은 피부 질환과 연관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아연이 풍부한 강낭콩을 꾸준히 먹으면 피부 질환을 치유하는 시간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 

대두 또는 에다마메 두유를 비롯한 콩으로 만든 식품은 피부의 색소침착을 막아 고른 피부색을 유지하도록 도와준다. 자외선 노출로 생기는 반점, 흉터의 색소 침착이 심해지지 않도록 하루 한 컵 양의 콩을 섭취하면 좋다. 

오트밀 젊어보이고 싶다면 아침식사나 간식으로 오트밀을 먹자. 오트밀을 구입 할때는 가공을 최소화 하여 영양파괴가 적은 스틸-컷(steel-cut)으로 고르면 된다. 설탕이 많이 들어간 인스턴트 오트밀은 혈당을 높이고, 혈당의 급격한 향상은 주름 생성을 가속화 하기 때문에 피한다. 

녹차 피부를 진정시키고 붉은기를 없애주는 녹차는 풍부한 항산화성분으로 염증완화 작용이 훌륭한 식품이다. 하루 한잔씩 꾸준히 마시면 얼굴의 붉은기와 염증을 줄일 수 있다. 
디톡스 음식
체중 감량, 체질 개선 등의 건강에 필수 과정이 디톡스다. 몸 속 노폐물을 제거하고 몸을 정화하는 해독작용인 디톡스는 주로 단기간에 집중적으로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일상의 식단에서 도 꾸준히 할 수 있는 것이기도 하다. 식욕을 적절히 억제하고, 이뇨작용과 소화력을 높이며, 풍부한 식이섬유로 장청소 기능이 있는 식재료를 알아보자. 

아보카도 건강한 단일 불포화 지방산을 가득 함유하고 있는 아보카도는 간의 클랜징에 필수적이다. 

비트 강력한 항 염증 및 살균 특성을 가지고있는 베타라인스를 포함한 몇 안되는 식물중 하나로 특히 간의 해독, 세포 구조의 수리 및 재생을 촉진한다. 

브로콜리 항산화성분으로 잘 알려진 십자화과 채소로 특정 암의 위험을 줄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콜라드 그린 담즙의 생성을 돕고 담즙은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지 않는데 기여한다. 

양파와 마늘 모든 음식에 매운맛을 제공하는 양파와 마늘은 항산화 성분 뿐만 아니라 강력한 항균 및 면역 증강에 기여한다. 

신선한 채소 간 경로의 해독에 매우 이로운 음식이며 불용성 식이섬유로 창자의 운동도 활발하게 한다. 케일, 콜라드 그린, 브로콜리 같은 채소는 식이 섬유 함유가 매우 높은 식품이다. 

밀 싹 일반적으로 주스로 많이 섭취하는 윗 그라스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고 칼로리가 낮아 영양 공급과 체중조절에 이상적인 음식이다. 

민들레 민들레 잎과 뿌리는 소변의 생산을 증가시켜 이뇨작용을 활발히 돕는다. 

요거트 소화를 돕고 몸의 자연적인 면역 반응을 향상시키며 위장에 건강한 박테리아를 공급해 장을 깨끗하고 건강하게 지켜준다. 

딜 연어를 비롯한 생선요리에 곁들이는 딜은 항염증 물질이 풍부하다. 항균과 항산화 작용도 활발하며 비타민C도 풍부하다. 

녹차 산화억제제가 풍부하며 이뇨작용을 활발히 한다. 

레몬 대표적인 천연 비타민 C로 즙을 내어 물에 섞어 수시로 마시면 좋다. 

엉겅퀴 간 해독을 촉진하며 혈액세포에서 독소를 제거하고 간세포를 지원하는 폴리 페놀 화합물을 포함하고 있다. 
<이은영 객원기자>


s04-greentea17(25센치).jpg

항산화성분이 풍부한 녹차.

s04-yogurt17.jpg

단백질과 유제품의 장점을 고루 섭취할 수 있는 요거트.


s04-walnut2017.jpg

영양이 풍부한 견과류의 대표 호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