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와 자식, 부부 형제,친구, 이웃 모든 삶에 있어서 인간관계에서부터 시작되고 인간관계에 의해서 발전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좋은 인간 관계를 가질 수 있을까요? 삶의 행복과 불행도 인간 관계에서 좌우하기 때문입니다. 하바드 대학의 '위관' 박사는 직접 가정,사회 생활과 각 분야에서 실패한 사람들을 조사했습니다. “왜 두드러지게 실패를 하는가?” 그 결과 전문적인 지식이 모자라서 실패한 사람들은 전체에서 불과 15%밖에 안되었습니다. 그러면 나머지 85%는 모두다 인간 관게를 잘못 했기 때문에 인생에 있어서 실패한 것을 발견했습니다. 인간 관계가 그 만큼 중요한 것입니다. 

미국의 카네기 재단에서는 사회적으로 성공했다는 사람들을 1만명으로 대상해서 성공의 비결이 무엇인지 물었는데 '위관'박사가 조사한 것과 동일한 대답을 얻었습니다. 85%의 사람들이 인간 관계를 잘 했기 때문에 인생을 성공 했다고 그렇게 결론이 나왔습니다. 미국 콜롬비아 대학의 경영 수업 과정에서 우수기업 CEO들을 상대로 성공의 중요성 요건은 무엇입니까? 라는 조사를 했는데 85%의 사람들이 원만한 인간 관계 및 다른 사람들과의 공감 능력에 의해서 성공 했다고 그렇게 대답을 했습니다. 그러므로 사람들은 누구나 성공하고 행복하게 살기를 원합니다. 그런데 이런 여러 연구를 통해서 행복하고 성공적인 삶을 사는데 가장 중요한 것이 인간 관계라는 것입니다.

그러면 좋은 인간 관계를 가지기 위해서는 '상대를 잘 이해 해야 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살다보면 이해하지 못할 일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상대가 가지고 있는 생각을 이해를 해야되고 상대가 느끼는 감정을 이해를 해야지 내 감정 대로만 살면 안됩니다. 

성경 로마서 12:14-15을 보면 “너희를 박해하는 자를 축복하라.축복하고 저주하지 말라” 상대가 느끼는 감정을 이해하고 따라야 되는 것입니다. 부부 관계에 있어서 좋지 않은 것들이 건강에 나쁜 영향을 준다는 조사도 있습니다. 중국의 모 대학에서 150쌍의 부부를 대상으로 하여 조사를 하였는데 아내들이 화가 났을 때 그것을 표현하지 못하고 안으로 식혔을 경우 화를 내는 사람들 보다 심장병으로 쓰러질 확률히 매우 높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그러므로 오늘 아내되는 여러분들이 남편에게 불만이 있거들랑 그 자리에서 한바탕 하세요. 때로는 화를 한번씩 내는 것도 건강에 좋습니다. 아내를 살릴려면 남편들은 아내의 화를 받아 줄줄 알아야 합니다. 

그러나 적대적인 인간 관계를 갖고 있는 사람일수록 건강에 문제가 더 크다는 것입니다. 부부가 서로 미워하고 말도 잘 안하고 하는 부부들은 병에 많이 걸린다는 연구 입니다. 이와 반면에 부부가 서로 존중하고 사랑하고 대화도 잘 하는 부부는 매우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고 있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많은 부부들이 하는 말입니다. 나이를 먹으면 건강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합니다. 이와 같이 부부의 건강은 아름다운 말에서부터 이루어 진다는 사실을 다시 한번 생각 해 보십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