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전에 친지인 K댁을 방문할 기회가 있었습니다.

정원에 붉은 장미가 아름답게 피어 있었습니다. 장미의 계절은 아직도 가지 않았나봅니다.

늦가을이 다 가도록 홀로 남아 화려함을 자랑하는 장미꽃을 바라보는 마음엔 그리움의 감정이 피어오릅니다.

장미는 연인을 향해 열렬한 애정을 표현하는 아름다운 꽃이 아닌가. 

많은 시인들이 장미를 주제로 한 아름다운 사랑의 시를 얼마나 많이 읊었든가. 

“오 장미꽃 같은 롤라여, 네 모습이 나타나면 태양이 얼굴을 내민다.---”

마스카니의 오페라 “카발레리아 루스티카나”에서 주인공 투릿두가 옛 연인 롤라를 찬양하는 사랑의 노래 (곡:시칠리아나)를 정열적으로 부릅니다.

그리움의 정서를 불러일으키는 불멸의 시인 “마리아 릴케”(독일.1875-1926)가 운명의 여인 “루 살로메”를 만나게 되어 정신적 도약을 하게 됩니다.

그는 사랑의 감정을 “장미여, 오 순수한 모순이여, 기쁨이여”(그의 묘비명이 됨)라고 읊었습니다. 아이러니컬하게도 릴케는 장미의 가시에 찔려서 죽었습니다.

아름다운 꽃 장미에 가시가 있는 아이러니를 어떻게 받아 들여야 할까.

화려한 장미꽃이 지는 과정은 그리 아름다워 보이지 않습니다. 인간 젊음의 아름다움도 연륜을 다하면 추해 보이듯이 말입니다. 

# 아일랜드 민요 “한 떨기 장미꽃”(The Last Rose of Summer)의 원래 곡명은 “늦은 여름의 마지막 장미”시의 제목입니다.

“한 떨기 장미꽃이 여기 저기 피었네.”로 시작되는 가사의 노래는 장미 연가입니다. 

전래 민요의 선율에 시인 “토마스 무어”(1779-1852)가 가사를 부쳤습니다.

“플로토”의 오페라 “마르타”에 삽입곡으로 사용되어 세계적인 명곡이 되었습니다.

천사의 목소리로 불리는 “샤롤 처치”가(틴에이저 시절) 청아한 음성으로 노래한 “한 떨기 장미꽃”은 애틋하게 가슴을 파고드는 정감이 있습니다.

# 장미. 김 미선 작사. 백 순진 작곡. 사월과 오월 노래.

“당신에게선 꽃 내음이 나네요. 잠자는 나를 깨우고 가네요. 싱그런 잎사귀 가시처럼 어쩌면 당신은 장미를 닮았네요. 당신의 모습이 장미꽃 같아 당신을 부를 때 당신을 부를 때 장미라고 할래요. 당신에게선 꽃 내음이 나네요. 잠 못 이룬 나를 재우고 가네요. 어여쁜 꽃송이 가슴에 꽂으면 동화 속 왕자가 부럽지 않아요.”

장미의 아름다운 이미지를 심상화한 시가 얼마나 많은가.

“사월과 오월”이 불러 힛트 시켰든 서정적인 가요 “장미”의 시적인 가사가 신선한 느낌으로 어필해 옵니다. 

부드럽고 달콤한 멜로디와 맑은 화음이 마음을 풍요롭게 하는 곡이라 많은 사람들의 애창곡이 되었든 것 같습니다.

# 샹송 “장미 빛 인생.”은 전설적인 샹송가수 “에디프 피아프”가 불러 히트한 곡을 많은 가수들이 불러 더욱 유명해졌습니다. 우리에게는 “루이 암스트롱”의 노래가 친근감을 느끼게 합니다. 영화 “사브리나”에서 만인의 연인 오드리 헵번이 파리 유학을 다녀온 후, ‘파리는 장미 빛 인생을 받아들이는 곳’이라고 소개하며 ‘장미 빛 인생‘을 노래하는 장면이 나옵니다. ‘그는 내게 사랑을 말하네요. 수많은 말들이 힘을 발휘했나 봐요. 마음 속 깊은 행복이 느껴지고 있어요. 그의 팔이 날 안으며 낮은 음성으로 내게 말하네. 장미 빛 인생이 보이네. 내게 사랑의 말을 하네.’--- 동생 “데이빗”(윌리엄 홀든)대신 “사브리나”(오드리 헵번)와 데이트를 즐기는 차속에서 형 “라이너스”(험브리 보가트)가 동생을 사랑하는 사브리나의 진심을 확인하며 수심에 잠깁니다. 그도 사브리나를 향한 견딜 수 없는 사랑의 감정을 숨길 수 없기 때문입니다.

장미꽃의 아름다운 이미지가 인간 정서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가 있습니다.

백장미의 순수(꽃말)하고 화려한 이미지와 붉은 장미의 열정(꽃말)적인 이미지의 순수한 꽃말과는 달리 인간의 욕망이 왕위 쟁탈전으로 얼룩진 장미 전쟁(1455-1485)이 있었습니다.

영국의 세습귀족과 왕족간의 싸움에서 “랭카스터”가의 표지가 적색 장미, “요크”가의 표지가 백색 장미였기에 이를 장미전쟁이라고 합니다.

전쟁이 끝나고 헨리(튜터)7세에 의해 절대왕정의 시대 “튜터왕조”가 열리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