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첫광고
이규 레스토랑
베테랑스 에듀

페이먼트 기록, 카드 밸런스 가장 큰 영향

지역뉴스 | 기획·특집 | 2018-11-20 09:09:29

좋은크레딧,스코어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

크레딧카드 어카운트는 오래 가지고 있을수록 도움

크레딧 점수는 어떻게 계산될 까. FICO 또는 최근 급부상하는 ‘빈티지스코어 3.0’(VantageScore) 크레딧 점수를 신용도를 측정하는 기준으로 사용되지만 실제 명확한 점수 기준은 없다. 마치 김치찌개 레서피가 다른 것처럼 점수 계산방식도 회사마다 다르다. 하지만 기본틀은 비슷하다. 크레딧 점수는 5가지 요소에 따라 계산된다. 좋은 점수를 받으려면 이들 5개 요소에 유의해야 한다. 

■페이먼트 기록

페이먼트 기록은 크레딧 점수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다. 실제 크레딧 점수의 35%를 차지한다. 

페이먼트 기록이란 얼마나 페이먼트를 제때 그리고 성실하게 잘 냈느냐를 보여주는 기록이다.  

이 크레딧 기록은 미국내 3대 신용평가회사 ‘트랜스유니언’(TransUnion), ‘에퀴펙스’(Equifax). ‘익스피리언’(Experian) 에 기록된 크레딧 리포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크레딧 카드 페이먼트, 자동차 페이먼트와 같이 정기적으로 내야 하는 융자, 재정 어카운트 및 모기지의 지불 기록이 여기에 속한다. 

그렇다면 이들 페이먼트 기록을 왜 중요하게 생각할 까. 

대출을 받으면 돈을 제때 되갚을 수 있는지, 또는 융자회사의 입장에서 대출을 받은 사람이 연체 할 가능성이 있는지를 추측할 수 있는 확실한 기준이 되기 때문이다. 

만약 여기저기에서 페이먼트를 하지 못한 기록이 발견 된다면 점수는 당연히 낮아 질 것이다.  이런 부정적 기록들은 또다른 연체 기록이 발생하지 않는 한 시간이 갈수록 영향력이 줄어든다. 페이먼트 기록이 매우 깨끗하다고 해서 만점을 기대할 수는 없다. 기록 이외에 4가지 요소들이 더 있기 때문이다. 

결론적으로 연체 또는 미지불, 콜렉션에 넘어간 어카운트, 린(lien), 압류, 파산 및 판결문 등이 크레딧 리포트에 나타난다면 당연히 점수를 낮아진다. 

■부채 사용(Debt Usage)

부채가 금액은 크레딧 점수에 두 번째로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다. 대략 점수의 30%를 차지한다. 

소액의 부채는 점수에 영향을 주지는 않는다. 그러나 소액이라도 크레딧 카드 사용 한계까지 돈을 쓴다면 문제는 달라진다.  

크레딧 카드 사용은 최소 카드 사용 한계의 최대 30%까지가 좋다. 가장 좋은 비율은 10%다. 카드 사용 한계에 10% 이하로만 사용하라는 것이다. 기억해야 할 점은 이 ‘크레딧 한계 대 사용 비율’(credit utilization)은 전체 신용평사회사들에게 보고되는 크레딧 카드 밸런스를 근거로 결정된다는 사실이다. 

결론적으로 크레딧 카드 사용한계까지 사용하거나 사용액이 많은 카드를 여러 개 가지고 있다면 고위험군으로 분류돼 점수가 낮아질 수 밖에 없을 것이다. 

■크레딧 기록 기간

어카운트를 얼마나 오래 가지고 있느냐도 중요하다. 크레딧을 얼마나 오래 관리하고 있었는지를 보자는 것이다. 

이 크레딧 보유 기간은 대략 점수 평가의 15%에 영향을 준다. 다양한 크레딧 카드를 얼마나 오래 가지고 있었으며 그 기간동안 얼마나 잘 관리해 왔는가를 확인하는 것이다. 크레딧 기록이 오래 될수록 점수는 더 좋아 진다. 물론 기간도 중요하지만 관리가 더 중요하다. 

추적 기록이 없는 최근 오픈한 카드거나 크레딧 기록이 없거나 있어도 기간이 짧다면 점수에는 영향을 주지 못할 것이다. 

■어카운트 종류

크레딧 기록에 나와 있는 다양한 종류의 어카운트(credit mix)도 크레딧 점수의 10%를 차지한다. 

구좌의 종류는 주로 두가지로 나뉜다. 크레딧 카드처럼 매달 페이먼트를 다르게 내는 ‘회전 신용 계좌’(revolving credit)와 학자금 융자 또는 모기지 처럼 정해진 기간동안 고정 페이먼트를 내는 ‘분할 계정’(installment accounts)이다. 

그런데 이런 혼합 구좌가 몇 개나 있어야 점수에 좋을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명확한 해답은 없다. 

종류가 얼마나 되는지 등은 개인에 따라 다를 것이며 어떤 구좌가 꼭 필요한 것인지도 알 수는 없다. 다만 각자 다른 구좌의 부채를 얼마나 책임 있게 관리하는지를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크레딧 카드 등 한 종류의 크레딧 구좌만 있다면 점수는 향상되지 않고 내려 갈 것이다. 

■렌트 기록도 영향을 주나

렌트 기록도 크레딧 점수에 영향을 주는지 궁금해 하는 사람들이 많다. 대답은 ‘항상 그렇지는 않다’다. 보통 렌트 기록은 아주 나쁜 것만 크레딧 리포트에 올라간다. 또 렌트비와 관련된 법원 집행 판결이 있거나 렌트비 콜렉션이 있다면 리포트에 보고된다. 

그런데 신용평가 회사 ‘익스피리언’의 산하 부서인 ‘익스피리언 렌트 뷰로우’는 부동산 주인이나 관리 매니저들에게 렌트 기록을 모두 보고하도록 허용하고 있다. 따라서 다른 부동산 관리자들이 테넌트의 렌트 기록을 쉽게 확인 해 볼 수 있을 것이고 또 소비자들은 이를 통해 크레딧 점수 개선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크레딧 조회 신청 횟수

크레딧 조회를 얼마나 많이 했느냐도 점수의 10%에 가산된다. 

기본적으로 크레딧 리포트는 조회 될 때마다 추적돼 보고된다. 다시말해 새 크레딧 카드 발급 또는 대출 신청을 위해 소비자 크레딧 파일이 조회 될 때마다 모두 보고 된다는 사실이다. 융자회사는 크레딧 피포트 상에 올라와 있는 조회 신청 내용을 통해 소비자가 얼마나 활발하게 크레딧을 쇼핑하는지 그리고 자주 하는지를 확인한다.  

크레딧 조회 프로파일은 2가지 중요한 항목으로 기록된다. ‘정밀 조사’(hard inquiry)와 ‘간단 조사’(soft inquiry)다.

정밀 조사는 금융 회사에 대출을 요청할 때 조사되는 크레딧이다. 자동차 대출이 될 수도 있고 학자금 대출, 모기지가 될 수도 있다. 

또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크레딧 카드나 ‘사전 승인’됐다며 신청을 종용하는 우편 카드 요청서 또는 소매업소에서 즉석에 신청하는 크레딧 카드도 여기에 해당된다. 

이런 신청서에서 조사하는 정밀 조사 요청은 2년동안 기록에 남겨 지는데 보통 1년 동안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또 금융회사들은 이를 통해 어떤 회사가 크레딧 조회를 했는지 알 수 있다. 

반대로 ‘간단 조사’는 개인적으로 크레딧 기록을 뽑아보는 것을 말한다. 

1년에 한번씩 ‘AnnualCreditReport.com’을 통해 무료로 받아 볼 수 있는 크레딧 기록 조회도 여기에 포함된다. 또 사전 승인 우편 신청서를 소비자에게 발송하기 위해 카드 회사가 사전에 알아보려는 크레딧 조회나 구직 신청 과정에서의 크레딧 조회, 또는 대출을 해준 금융 회사의 크레딧 조회 등이 이에 해당한다. 

이런 기록도 24개월 동안 기록에 남아 있지만 당사자 이외에는 아무에게도 누가 연람했는지는 알려주지 않는다.  따라서 점수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소비자는 누가 크레딧 파일을 봤는지 알 수 있다. 

                        <김정섭 기자> 

페이먼트 기록, 카드 밸런스 가장 큰 영향
페이먼트 기록, 카드 밸런스 가장 큰 영향

크레딧 카드 신청을 하라고 해서 여러 곳에 신청을 한다면 크레딧 점수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게 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Robert Neubecker/The New York Times>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현대차, 조지아 전기차 공장서 하이브리드차 생산도 검토"
"현대차, 조지아 전기차 공장서 하이브리드차 생산도 검토"

CNBC, 무뇨스 COO 발언 내용 보도…"PHEV 수요 높아"조지아주 주정부와 현대차 관계자가 26일 공개한 현대 미국 전기차 전용공장 전경. [조지아 주지사실 제공. 재판매 및

세계 8억명 굶주리는데…유엔 "매일 음식물 10억끼 버려"
세계 8억명 굶주리는데…유엔 "매일 음식물 10억끼 버려"

버려지는 음식물[유엔환경계획(UNEP) 사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전 세계 인구 중 8억명이 굶주리는 상황에서 매일 10억끼 분량의 음식물이 버려진다고 유엔환경계획(UN

2023년 조지아 중산층 최소 연봉
2023년 조지아 중산층 최소 연봉

연 소득 65,000달러중산층 비율 60% 감소 조지아에서 4인 가족이 중산층으로 분류되기 위해서는 최소 연봉이 65,000달러가 돼야 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인플레이션 데이터 수

전국에서 가장 살기 좋은 장소, 애틀랜타 동네 3곳 선정
전국에서 가장 살기 좋은 장소, 애틀랜타 동네 3곳 선정

알파레타/존스크릭 전국 4위미드타운 애틀랜타 9위애틀랜틱 스테이션 14위 미국 전역에서 가장 살기 좋은 15개 지역에 애틀랜타의 동네 3 곳이 선정됐다.Niche가 가장 살기 좋은

일가족 구한 UGA 여학생들 의회에서 ‘영웅 대접’
일가족 구한 UGA 여학생들 의회에서 ‘영웅 대접’

연못에 빠진 자동차 구조CPR로 어린이 생명 구해 도로에서 굴러 떨어져 연못에 빠진 차량의 가족 3명을 구출한 UGA 여학생 5명이 3월 26일 조지아 의회에 초대 받아 영웅 대접

디캡 검찰, 38년 전 강간범 DNA 검사로 체포
디캡 검찰, 38년 전 강간범 DNA 검사로 체포

두 형제, 1986년 7차례 성폭행 연관 38년 전 발생한 성폭행 사건 용의자 두 명이 최근 새로운 DNA 수사 기법을 통해 붙잡혔다. 셰리 보스턴 디캡카운티 지방검사장은 27일

마약 밀매 엄마가 방치한 펜타닐 먹고 2세 아동 사망
마약 밀매 엄마가 방치한 펜타닐 먹고 2세 아동 사망

캅카운티 여성 중범 살인 혐의 체포집에 방치한 치명적인 펜타닐 복용 마약 밀거래 혐의를 받는 여성의 2세 아들이 집에 방치한 펜타닐을 복용한 후 사망해 어머니가 중범 살인 혐의로

귀넷 지구의 날 자원봉사자 필요
귀넷 지구의 날 자원봉사자 필요

4월 27일 쿨레이 필드서 행사16세 이상의 자원봉사자 필요 귀넷카운티의 지구의 날 기념행사는 지역사회에서 가장 인기 있는 행사 중 하나로 상당한 참여와 재활용 가능한 자재의 상당

코카콜라 공장 옆 살다 '급찐' 악어
코카콜라 공장 옆 살다 '급찐' 악어

저수지 울타리에 뚫린 구멍으로 먹이 줘"생선과 닭가슴살 등 식단 조절 돌입할 것" 플로리다주 내 코카콜라 공장에 살던 악어가 살이 너무 쪄 거주지를 옮기고 다이어트에 돌입했다.26

제22대 총선 재외투표 시작...서상표 총영사 투표
제22대 총선 재외투표 시작...서상표 총영사 투표

애틀랜타 한인회관 27일-4월1일몽고메리, 올랜도, 랄리도 투표소 제22대 대한민국 총선 재외투표가 27일 오전 8시 애틀랜타 한인회관에 마련된 재외투표소에서 시작됐다. 애틀랜타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