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묘막측하신 창조주(The Awesome Creator’s Healing)>를 가장 잘 묘사한 다윗의 신앙고백시는 단연코 시139:14에 잘 나타나 있습니다. 시편 139편은 창세기 14장의 “멜기세덱 제사장의 아브라함에 대한 축복”(창14:19-22)과 “선한 목자 예수님의 비유”(요10:27-30)에서 <통전적 구조(숲을 보고 나무를 보는 통찰력)>를 일맥상통하게 이루고 있습니다. 여기서 시편과 창세기와 요한복음서가 중요시하는 말씀은 “안다”는 말씀입니다. 요한복음 10:27에서 선한 목자 예수님은 “내 양은 내 음성을 들으며 나는 그들을 알며”라고 강력한 어휘를 사용하십니다. “I Know Them.” 이 말씀은 창세기 25:10의 아브라함이 아내 사라의 죽음을 장사 지내기 위해 은 400세겔(10파운드 혹은 4.6 키로그램)로 막벨라굴을 “샀던” 그 사건과, 출애굽한 이스라엘 백성이 사면초가의 위기에 휩싸여 홍해바다 앞에 떨고 섰을 때 야훼의 백성들의 생명을 “주께서 사신 백성이 통과하기까지”(출15:16)의 말씀에 잘 묘사되어 있습니다.
신묘막측하신 창조주가 “아신다”는 말씀(시139:14)과 선한 목자 예수 그리스도가 “아신다”는 말씀(요10:27)의 일치점은 <하나님의 신성(The pine Character of God)을 전제하고 있습니다. 그 전제는 시 139편 전체를 통하여 다윗은 하나님을 크게 네 가지 특징으로 하나님의 본질을 잘 나타내고 있습니다. 첫째, 시 139:1~6에서 “하나님의 전지하심”(Omniscience)을 노래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전지하심을 현대인들에게 가장 잘 설명한 <현대인의 성경, The Message>에서 Eugene H. Peterson은 “I am your Open Book”으로 번역하고 있습니다. 말 그대로 교수님과 학생들이 서로를 신뢰하는 뜻에서 책을 펼쳐놓고 시험을 치르는 것입니다. 그때 책을 펼쳐놓는 행위는 교수님은 학생들을 안다는 뜻이요, 역시 학생들은 교수님을 안다는 뜻입니다. 더 나아가서는 책의 내용을 이미 숙지하여 잘 안다는 것을 전제할 때 흔히 사용하는 시험방식이 “Open Book”인 것처럼, 하나님은 우리가 한 문장도 아직 말도 꺼내기 전부터 미리 다 알고 계신다는 것을 탁월한 성서번역학자인 유진 피터슨은 현대인의 감각에 맞게 <창조주 하나님의 전지하심>을 잘 묘사하고 있습니다.
신묘막측하신 창조주가 “아신다”는 말씀의 깊은 뜻은 히브리어 “카나(Qana)”가 말해주듯이 시 139:7-12은 <하나님의 편재(遍在) 즉 무소부재하심(Omnipsence)>을 노래하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선한 목자 예수 그리스도가 요10:27~30에서 “내 양을 안다”는 말씀 속에는 예수님은 그 어디에나 계신다는 <창조주로서의 임재하심>을 말씀하신 것입니다. 이 무소 부재하신 창조주, 편재하신 예수 그리스도는 시공간을 초월한 4차원의 세계에 계신 탁월하신 하나님이십니다.
신묘막측하신 창조주, 선한 목자 예수 그리스도가 “아신다”는 것을 시139:13~18에서는 <창조주의 전능하심(Omnipotence)>로 잘 나타내고 있습니다. “내 내장을 지으시며”라는 말씀이 보여주듯이 “Inmost being”의 가장 깊은 곳까지 세밀하고 오묘하게 지으신 창조주의 솜씨는 이름 그대로 “능치 못하심이 전혀 없으심”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신묘막측하신 창조주 하나님과 선한 목자 예수 그리스도의 치유는 자기 백성을 세상과 구별하심에 일관성이 있습니다. 시139:19-24에 나타난 하나님은 <거룩하심, 카도쉬>로 잘 나타내고 있습니다. 눅23:34에서 거룩하신 성자 예수 그리스도는 “아버지여 저들을 사하여 주옵소서. 자기들이 하는 것을 알지 못함이니이다”의 유명한 가상칠언의 기도를 하십니다. 초림의 주님이 아닌 재림의 주님, 말구유의 아기 예수님이 아닌 재림의 심판주로서 죄는 반드시 심판의 대상이 되고, 그 죄의 용서만이 <신묘막측하신 하나님과 선한 목자 예수 그리스도>를 본받아 거룩하게 되는 유일한 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