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서 '국민 화가'로 불려지셨던 모지스 할머니는 75세에 그림을 시작했습니다.
Grandma Moses (1860 ~ 1961)
“사람들은 늘 내게 늦었다고 말했어요. 하지만 사실 지금이야말로 가장 고마워해야 할 시간 이예요. 진정으로 무언가를 추구하는 사람에겐 바로 지금이 인생에서 가장 젊은 때 입니다, 무언가를 시작하기에 딱 좋은 때이죠.”
모지스 할머니는 돌아가시기 전인 101세까지 무려 1600여 점의 그림을 그립니다. 더 놀라운 건 그녀가 그린 그림 중 250점은 100세 이후에 그린 것이라고 하네요.
“ 이제라도 그림을 그릴 수 있어서 얼마나 다행인지 모릅니다. 나의 경우에 일흔 살이 넘어 선택한 새로운 삶이 그 후 30년간의 삶을 풍요롭게 만들어 줬습니다.”
한편 우리나라에도 뒤늦게 화가의 길로 접어들어 최고로 활발하게 활동하시는 윤석남 작가가 계십니다. ‘페미니즘 미술의 대모’라고 불리며 최근 세계 주요 미술관에 작품이 소장되고 있는 팔순의 미술가인 그녀도 평범한 주부로 살다가 마흔 언저리에 이대로는 살 수 없을 것 같아서, 붓을 들었다고 합니다. 자신의 어머니를 주제로 한 채색 목 조각을 창작하여 모성을 통한 페미니즘을 역설한 유석남작가는 “모성이라는 명목으로 여성들에게 덮어씌우는 굴레가 많아요. 그것에 대해 저항을 하는 것은 필요합니다. 모성은 타인을, 약자를 아우르고 포용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동시에 모성이라는 이름으로 부당한 희생만을 강요하고 좁은 가정의 틀에 갇히게 되는 것에 대해서는 문제를 제기해야 합니다.” 국제적인 명성을 얻은 채색 목 조각 연작에 안주하지 않고 칠십 대에 새롭게 배워서 시작한 전통 채색화 기법의 신작들. 그녀의 영원한 젊음은 작품을 끈임 없이 연구하고, 팔 순의 나이에도 꼰대스러움을 잃지 않는 힘있는 목소리에서 엿볼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또 다른 대기 만성 화가로 대도시의 고독을 그린 에드워드 호퍼와 원시적 화풍으로 이국적 자연을 그린 앙리 루소가 있습니다. 이 둘은 모두 각자 다른 분야에서 일을 하다 마흔이 넘어서 작품을 발표하기 시작했습니다. 미술 학교를 졸업하고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하면서 틈틈이 회화를 발표했던 에드워드 호퍼의 유명한 ‘나이트 호크’는 환갑에, 또 하나의 유명한 작품인 “바다 옆 방”은 일흔 직전에 그렸다고 합니다. 루소는 가난한 집에서 태어나 미술학교를 다니지 못하고 세관원으로 일하면서 미술을 독학으로 익혔으며 마흔 두 살부터 작품을 발표하기 시작했는데 그나마 처음엔 그의 독특한 화법 때문에 사람들의 조롱거리였다고 합니다. 미술학교를 다녔던 독학으로 미술을 공부했던 이 두 화가 역시 대기 만성형으로 지금은 손꼽히는 대가들이지요.
한편 일찍부터 꽃핀 화가의 대표는 파블로 피카소, 늦게 꽃핀 화가의 대표는 후기인상주의 화가 폴 세잔(1839-1906)이라고 합니다. 피카소는 현대미술의 획을 그은 「아비뇽의 처녀들」을 불과 26세에 그렸는데 데이비드 갤런슨(미술 애호가인 시카고대 경제학과 교수)의 2006년 연구에 따르면, 미술사 책에 인용된 피카소 작품의 40%가 서른이 되기 전에 그린 것들이고, 반면 미술사 책에 인용된 세잔 그림 중 60%가 쉰이 넘어 그린 것들이라고 하네요. 실로 세잔이 이,삼십 대에 그린 그림들은 인정을 받지 못했다고 하는데 스스로 작품 세계에 대해 갈피를 잡지 못하고 늘 자신이 그리는 그림이 제대로 그리고 있는지 의심했다고 합니다. 이후 40대에 고향인 액상 프로방스로 돌아가 사과와 생 빅투아르 산을 끊임없이 반복해서 그리며 연구한 끝에 자신의 세계를 찾아 50대부터는 절정으로 오르게 됩니다.
이렇게 늦게 꽃피운 대기 만성형 대가들을 보면 자기 재능을 늦게 발견한 사람들도 있는가 하기면 일찍부터 그 분야에 있었지만 천천히 성장한 사람들도 있는 것 같습니다. 다들 백세 시대를 외치며 남은 인생 스케줄을 어떻게 만들어가야 할지 걱정하는 요즘, 이런 대기 만성형의 대가들을 보면 아직 우리에게 무엇인가를 시도할 날이 많이 남아 있음을 깨닫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