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첫광고
김형준 법무사팀
베테랑스 에듀

[법률칼럼] 길어진 시민권 프로세싱

지역뉴스 | | 2019-06-10 21:21:02

칼럼,법률,케빈김,시민권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

“시민권을 셀프로 하려고 합니다. 절차나 방식을 알고 싶습니다.”

영주권자들은 미국에 사는 데 큰 불편함 없이 살 수 있다. 영주권이 만료되는 사람들은 아무래도 인터뷰를 해야 하는 시민권 신청보다는 어려움 없는 영주권 연장에 무게를 두고 접근했었다.

하지만 트럼프 행정부의 이민자들은 불안한 현 시세를 타개하기 위해 시민권 신청에 몰리고 있다. 그러나 이마저도 난관에 봉착하고 있다. 트럼프 행정부의 이민 빗장 걸기는 시민권 신청에도 영향을 끼치고 있기 때문이다.

변호사 사무실에 내방한 손님은 시민권 신청 시 질문에 가장 우선으로 묻는 말이 하나 있다. “프로세싱 기간이 얼마나 소요됩니까?”

예전 같으면 단번에 나올 수 있는 답변이었지만 요즘은 분위기가 다르다. 동일한 조건의 A씨와 B씨를 동시에 시민권을 접수하더라도 담당자에 의해 A씨는 6개월 만에 인터뷰가 잡히는가 하면, B씨는 1년이 되어도 이민서비스국(USCIS)에서 특별한 노티스를 받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코트 업무와 달리 이민서비스국(USCIS)에 서류 접수 후 피드백은 변호사도 어떻게 할 수가 없는 상황이 많다.

예전에는 온라인 스케줄을 통해 이민서비스국(USCIS) 방문이 가능했지만, 많은 방문자로 인해 이마저도 없어진 상황이다.

이민서비스국(USCIS)은 2017년 12월부터 우편으로만 ‘시민권 신청서(N-400)’를 신청받던 방식에서 이민서비스국(USCIS) 웹사이트(www.uscis.gov)에서 온라인 접수할 수 있게 확대 편성했다.

접수 방식은 아래와 같다.

이민서비스국(USCIS) 접속해 온라인 어카운트를 개설한 뒤 ‘시민권 신청서(N-400)’ 양식을 작성하면 된다.

작성자가 신청양식에 따른 문항에 답할 수 있게 되어 있으며, 시민권 신청을 위한 증빙자료도 온라인으로 손쉽게 업로드 제출하면 된다.

시민권 신청 수수료 비용 $640과 바이오 메트릭스(Biometrics) 비용 $85 총 수수료 $725 역시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결제하면 된다.

또, 이 사이트에는 시민권 신청자격을 알려주는 ‘Naturalization Eligibility Tool’이 있어 신청자가 ‘시민권 신청서(N-400)’ 작성 전에 자신의 신청자격 유무를 확인할 수도 있다.

이런 상황이 마냥 즐거운 것은 아닌 듯하다. 셀프로 시민권을 넣은 사람들은 무반응의 이민서비스국(USCIS) 업무에 ‘내가 서류를 잘못 접수한 게 아닐까?’라는 우려스러운 고민을 않게 되었다.

또한 개인이 이민서비스국(USCIS) 서류를 접수했을 때는 해당 내용의 업데이트를 수시로 체크하기 까다로운 탓에 아직도 많은 사람은 변호사 사무실을 방문하고 있다.

분명 이민자 중 특별히 문제 되지 않게 미국에 정착한 사람은 개개인 형편을 고려해 셀프로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하지만 해외에 체류한 기록이 많거나 폴리스 리포트에 문제가 되는 사람은 셀프로 하기보다는 변호사와 상담을 통해 시민권 접수를 하는 것이 현명할 것이다.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조지아 최고 아름다운 캠퍼스 두 곳은
조지아 최고 아름다운 캠퍼스 두 곳은

GA 베리 칼리지, 스펠만 칼리지가장 아름다운 캠퍼스 64에 선정  대학을 선택할 때 학생이 고려하는 기준 목록이 있다. 대부분의 목록에서는 높지 않을 수 있지만 대학 캠퍼스의 모

47년 전 실종된 어번대학생 사망 원인 '미확인'
47년 전 실종된 어번대학생 사망 원인 '미확인'

카일 클린크스케일스 사건 종결3년 전 차량과 유해 발견돼 수사 1976년 1월에 실종된 조지아 출신 어번대학교 학생의 사건이 이제 종결되었다고 트룹카운티 셰리프 사무실이 이번 주에

바이든, 안보지원·틱톡매각법안 서명…"우크라 지원 즉각 시작"
바이든, 안보지원·틱톡매각법안 서명…"우크라 지원 즉각 시작"

"마가 공화당원이 우크라 지원 막는 사이 北 등은 러에 무기 제공"틱톡 미사업권 최장 360일내 매각 않으면 금지…바이든, 언급 안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24일 오전 의회가

사립학교 전학, 홈스쿨링 학생에 6,500 달러 지원
사립학교 전학, 홈스쿨링 학생에 6,500 달러 지원

켐프, 스쿨 바우처법(SB233) 서명 브라이언 켐프 조지아 주지사는 23일 공립학교 대신 사립학교에 진학하거나 홈스쿨링을 택한 K-12학년 학생 1인당 연간 6,500 달러의 바

JJ에듀, 11학년 대상 대학원서 세미나 연다
JJ에듀, 11학년 대상 대학원서 세미나 연다

5월 4일 오후 2시, 일대일 상담도 대입전문 JJ에듀케이션이 1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5월 4일 학원에서 대학원서(Common Aplication) 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번 세

민희진 '엄마'로 따르던 뉴진스 앞날은 어떻게 되나…팬들 트럭 시위
민희진 '엄마'로 따르던 뉴진스 앞날은 어떻게 되나…팬들 트럭 시위

하이브 "뉴진스 컴백에 최선을"…멤버들-민희진 간 유대감이 변수뉴진스, 소속사 변경 쉽지 않아…민희진, 감사 답변·자산 반납 아직 안 해뉴진스 팬들 트럭 시위…"버니즈는 하이브 소

인터넷 댓글, 효율적이고 현명하게 달기
인터넷 댓글, 효율적이고 현명하게 달기

뉴욕에서 바를 운영하는 마이클 레이놀즈는 비즈니스 검색 사이트인‘옐프’(YELP) 등록을 요청한 적이 없고 원하지도 않았다. 그런데 오픈한지 몇 주 안 돼 옐프 측에서 바에 다녀간

한화큐셀, 미국정부에 동남아산 태양광 관련제품 관세 요청
한화큐셀, 미국정부에 동남아산 태양광 관련제품 관세 요청

한화큐셀 조지아주 달튼 공장[연합뉴스 자료사진] 한화큐셀 등 미국에서 태양광 발전을 위한 설비나 부품을 만드는 업체들이 동남아에서 수입하는 태양광 관련 제품에 관세를 부과해달라고

조세호·9세 연하 연인,  “’유퀴즈’서 결혼 발표”
조세호·9세 연하 연인, “’유퀴즈’서 결혼 발표”

개그맨 조세호, 유재석 /사진=tvN‘유 퀴즈 온 더 블럭’ SNS개그맨 조세호가 오는 10월 20일 결혼한다.24일(한국시간 기준) tvN 예능 프로그램 '유 퀴즈 온 더 블럭'

"아시안, 코리안 아메리칸 역사 배웠어요"
"아시안, 코리안 아메리칸 역사 배웠어요"

애틀랜타 한국학교(교장 심준희)는 지난 20일 고급반 학생들을 대상으로 ‘아시안 아메리칸의 역사와 코리안 아메리칸’이라는 주제로 외부 강사 특강을 개최했다. 안소현 케네소주립대학교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