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베테랑스 에듀
김형준 법무사팀
첫광고

멕시코산 농산물 수입 많은 가주에‘직격탄’

미국뉴스 | | 2019-06-05 09:09:43

멕시코산,농산물,관세인상,파장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

트럼프 관세 인상 파장

과일·채소류 가격 올라

소비자 가계에 주름살

자동차 컴퓨터 관련도

줄줄이 인상 불가피

다음 주부터 멕시코산 수입 제품에도 관세가 붙는다. 중국발 가격 인상에 이어 농산물을 중심으로 멕시코산 수입품의 가격 인상이 불가피해짐에 따라 한인을 비롯한 미국내 소비자들과 기업들의 부담이 더욱 가중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고 1일 LA타임스가 보도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30일 ‘국경 위기를 대비하기 위한 긴급조치’라는 제목의 성명을 발표하며 오는 10일부터 모든 멕시코산 수입품에 대해 5%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밝혔다.

1,036명의 대규모 불법 이민자가 멕시코 국경에서 체포된 게 멕시코 수입품에 대한 관세 부과의 한 원인이 됐다. 트럼프 대통령은 불법 이민자, 마약 문제에 대한 멕시코 정부의 소극적 태도가 미국 국가안보와 경제를 위협하고 있다며 관세 부과의 정당성을 부여했다. 미국은 이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7월1일에 10%로 관세를 5% 추가 인상하며, 10월1일에는 25%까지 올릴 계획이다.

문제는 멕시코산 수입품에 대한 관세 인상이 미국 소비자들의 물가 인상으로 이어진다는 데 있다. 특히 농산물을 중심으로 멕시코산 의존도가 높은 캘리포니아 경우 관세 인상의 직격탄을 피할 수 없어 한인을 비롯한 소비자와 기업들이 비용 상승에 따른 부담을 고스란히 떠안아야 할 것으로 보인다.

멕시코 수입품이 가주 전체 수입 중 16.6%를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멕시코산 수입품 의존도가 매우 높다는 게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농산물 수입 의존도는 절대적이다. 연방무역대표부(USTR)에 따르면, 지난해 미국이 멕시코로부터 수입한 농산물 규모는 모두 260억달러로, 59억달러가 채소류, 58억달러는 신선과일 등이 차지하고 있다.

이중 한인들에게도 인기 있는 아보카도와 망고류는 30억달러 규모로 수입되고 있어 관세가 부과되면 곧바로 가격 인상으로 이어질 전망이다.

더욱이 LA 한인 마켓 채소 판매대를 채우고 있는 많은 농산물이 멕시코 산지에서 수입되고 있는 상황이다. 파의 경우 100% 멕시코산이고, 오이는 80%, 토마토, 무우, 배추 등은 겨울 시즌일 때는 대부분의 물량이 멕시코산이다.

한 한인 농산물 유통업체 관계자는 “멕시코산 수입품에 대한 관세 부과는 한인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과일류와 채소류의 가격 인상을 뜻한다”며 “업계 역시 원가 상승 요인이 있어 가격 인상의 폭과 시기를 놓고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자동차업계도 이번 멕시코산 관세 부과의 여파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글로벌 자동차 업체들은 미국의 소형 승용차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멕시코를 생산기지로 이용해 왔다. 멕시코에 진출한 자동차 업체와 부품업체들은 관세 적용시 이익훼손이 불가피하다.

자동차 전문 웹사이트 ‘에드먼즈닷컴’ (Edmunds.com)에 따르면 미국내에서 판매되는 자동차의 14%가 멕시코산이다. 이는 미국내 자동차 판매 가격의 인상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이뿐만이 아니다. ‘휴렛패커드’나 ‘델’ 등 컴퓨터 및 관련 기기 제조업체들도 멕시코 공장에서 제품을 생산해 수입하는 상황이다 보니 가격 인상 러시 대열에 합류할 것으로 보인다.

멕시코산 수입품에 25%의 관세가 부과되면 미국 경제성장률이 매년 0.4~0.5% 하락할 것이라는 예상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중국산 제품에 이어 멕시코산 제품의 관세 부과로 한인을 비롯한 미국 소비자들의 장바구니 물가에 비상등이 켜진 셈이다.

<남상욱 기자>

멕시코산 농산물 수입 많은 가주에‘직격탄’
멕시코산 농산물 수입 많은 가주에‘직격탄’

중국산 제품에 대한 관세 부과 조치에 이어 멕시코산 수입품에 대한 관세 부과가 10일부터 적용되면서 한인을 비롯한 미국내 소비자들의 물가에 비상이 걸렸다. 한 홀푸드마켓에서 아보카도를 고르고 있는 고객의 모습.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조지아 최고 아름다운 캠퍼스 두 곳은
조지아 최고 아름다운 캠퍼스 두 곳은

GA 베리 칼리지, 스펠만 칼리지가장 아름다운 캠퍼스 64에 선정  대학을 선택할 때 학생이 고려하는 기준 목록이 있다. 대부분의 목록에서는 높지 않을 수 있지만 대학 캠퍼스의 모

47년 전 실종된 어번대학생 사망 원인 '미확인'
47년 전 실종된 어번대학생 사망 원인 '미확인'

카일 클린크스케일스 사건 종결3년 전 차량과 유해 발견돼 수사 1976년 1월에 실종된 조지아 출신 어번대학교 학생의 사건이 이제 종결되었다고 트룹카운티 셰리프 사무실이 이번 주에

바이든, 안보지원·틱톡매각법안 서명…"우크라 지원 즉각 시작"
바이든, 안보지원·틱톡매각법안 서명…"우크라 지원 즉각 시작"

"마가 공화당원이 우크라 지원 막는 사이 北 등은 러에 무기 제공"틱톡 미사업권 최장 360일내 매각 않으면 금지…바이든, 언급 안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24일 오전 의회가

사립학교 전학, 홈스쿨링 학생에 6,500 달러 지원
사립학교 전학, 홈스쿨링 학생에 6,500 달러 지원

켐프, 스쿨 바우처법(SB233) 서명 브라이언 켐프 조지아 주지사는 23일 공립학교 대신 사립학교에 진학하거나 홈스쿨링을 택한 K-12학년 학생 1인당 연간 6,500 달러의 바

JJ에듀, 11학년 대상 대학원서 세미나 연다
JJ에듀, 11학년 대상 대학원서 세미나 연다

5월 4일 오후 2시, 일대일 상담도 대입전문 JJ에듀케이션이 1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5월 4일 학원에서 대학원서(Common Aplication) 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번 세

민희진 '엄마'로 따르던 뉴진스 앞날은 어떻게 되나…팬들 트럭 시위
민희진 '엄마'로 따르던 뉴진스 앞날은 어떻게 되나…팬들 트럭 시위

하이브 "뉴진스 컴백에 최선을"…멤버들-민희진 간 유대감이 변수뉴진스, 소속사 변경 쉽지 않아…민희진, 감사 답변·자산 반납 아직 안 해뉴진스 팬들 트럭 시위…"버니즈는 하이브 소

인터넷 댓글, 효율적이고 현명하게 달기
인터넷 댓글, 효율적이고 현명하게 달기

뉴욕에서 바를 운영하는 마이클 레이놀즈는 비즈니스 검색 사이트인‘옐프’(YELP) 등록을 요청한 적이 없고 원하지도 않았다. 그런데 오픈한지 몇 주 안 돼 옐프 측에서 바에 다녀간

한화큐셀, 미국정부에 동남아산 태양광 관련제품 관세 요청
한화큐셀, 미국정부에 동남아산 태양광 관련제품 관세 요청

한화큐셀 조지아주 달튼 공장[연합뉴스 자료사진] 한화큐셀 등 미국에서 태양광 발전을 위한 설비나 부품을 만드는 업체들이 동남아에서 수입하는 태양광 관련 제품에 관세를 부과해달라고

조세호·9세 연하 연인,  “’유퀴즈’서 결혼 발표”
조세호·9세 연하 연인, “’유퀴즈’서 결혼 발표”

개그맨 조세호, 유재석 /사진=tvN‘유 퀴즈 온 더 블럭’ SNS개그맨 조세호가 오는 10월 20일 결혼한다.24일(한국시간 기준) tvN 예능 프로그램 '유 퀴즈 온 더 블럭'

"아시안, 코리안 아메리칸 역사 배웠어요"
"아시안, 코리안 아메리칸 역사 배웠어요"

애틀랜타 한국학교(교장 심준희)는 지난 20일 고급반 학생들을 대상으로 ‘아시안 아메리칸의 역사와 코리안 아메리칸’이라는 주제로 외부 강사 특강을 개최했다. 안소현 케네소주립대학교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