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노동시간 충족여부 따라 SSDI . SSI 수당으로 구분


메디케어는 일반적으로 65세 이상 시니어들에게 제공되는 연방정부 건강보험 프로그램이다. 하지만 일정 질병을 가진 18세 이상 65세 미만 연령자와 더이상 일을 할 수 없는 일정 장애를 가진 사람들 역시 메디케어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메디케어를 받으려면 자격 조건을 갖추어야 한다. 




■메디케어 자격

메디케어는 미국 시민권자 또는 미국에 합법적으로 5년 연속으로 거주한 자에 한한다. 

가입 나이는 65세 이상이거나 18~65세인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조건을 충족 해야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소셜시큐리티국으로부터 장애 수당(SSDI·Social Security disability benefits)을 최소 2년 이상 받고 있거나 ▲루게릭 병이라고 알려진 근위축성 측색경화증(Amyotrophic Lateral Sclerosis·ALS) 진단을 받아 소셜시큐리티 장애 수당을 받기 시작한 사람이다. 이 경우 보통 소셜시큐리티국이 장애가 시작됐다고 판단한 후 6개월째부터 메디케어를 받을 수 있다. 또 ▲

말기신장질환(End Stage Renal Disease·ESRD) 진단을 받아 3개월 동안 투석을 받아 왔거나 신장 이식수술을 받은 경우에도 메디케어를 받을 수 있다. 

■SSDI와 SSI의 차이점

65세 미만이라도 장애로 살아간다면 메디케어를 받을 수 있다. 

그런데 앞서 설명한 대로 장애 수당은 크게 두가지로 나눌 수 있다. SSDI와 SSI다. 

SSDI(Social Security Disability Insurance)는 장애가 발생해 더 이상 일을 할 수 없는 사람들에게 주는 근로자 장애 보험이다. 자격이 되려면 충분한 노동 기간을 채웠어야 하다. SSDI는 장애가 발생한 이후 6개월부터 지급된다. 

반면 SSI(Supplemental Security Income)는 장애 보험을 받을 수 있을 정도로 충분한 노동 시간을 채우지 못했거나 아예 일을 한 기록이 없는 극빈자에게 제공되는 생활 보조금으로 매일 일상에 필요한 최소한의 경비를 지급해 주는 프로그램이다. 

SSI를 받는데 65세가 되지 않아 메디케어 혜택을 받지 못하면 보통 거주하고 있는 주정부에서 제공하는 메디케이드로 건강보험 혜택을 누릴 수 있다. 

SSDI를 2년(24개월) 이상 받으면 메디케어 혜택도 함께 받을 수 있으며 메디케어 신청을 하지 않아도 2년이 지나면 자동으로 등록된다. 따라서 SSDI를 받기 시작한 후 23개월째 되는 달 쯤 되면 소셜시큐리티국에서 메디케어 카드가 배달되고 혜택을 SSDI를 받기 시작한 후 25개월부터 시작된다. 

만약 24개월이 됐는데도 메디케어 카드를 받지 못했다면 소셜시큐리티국에 확인해야 한다. 

일단 메디케어 파트 A와 파트 B를 받은 후, 처방전 플랜인 파트 D와 같은 다른 옵션을 찾을 수 있다. 

■말기 신장질환(ESRD)

나이에 관계 없이 의사로부터 ESRD 진단을 받았고 3개월간 투석을 해왔거나 신장 이식 수술을 받았다면 자동적으로 메디케어 가입 자격이 주어진다. 

ESRD 진단을 받았다면 SSDI 베니핏을 받지 않아도 메디케어를 받을 수 있다. 어떤 ESRD 환자는 계속 일을 할 수 있어 SSDI를 신청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따라서 SSDI를 받았는지에 관계 없이 메디케어 자격이 된다. 

만약 직장에 다니고 있고 직장 건강보험이 있다면 메디케어 가입이 직장 건강보험 혜택에 어떤 변화를 주는지 총무국에 문의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직장 건강보험은 첫 30개월(2.5년)은 계속 보험 혜택을 제공하므로 그때까지 메디케어를 연기할 수 있다. 

■메디케어 어드밴티지 플랜(파트 C)에 가입할 수 있나. 

메디케어 파트 A와 B는 연방정부에서 제공하는 오리지널 메디케어다. 이 두 개를 합쳐 탄생한 것이 메디케어 파트 C로 일반 보험회사에게 판매하는데 경쟁이 심한 지역에서는 보험료가 ‘0’로 주치의를 정하는 HMO 시스템으로 운영된다. 또 오리지널 메디케어 이외의 추가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파트 C에 가입할 수 있는 자격은 한정돼 있다. 

▲ESRD가 발생하기 전 이미 파트 C에 가입하고 있었다면 계속 가입하고 있는 C플랜에 머물 수 있으며 또 같은 보험회사의 다른 플랜에도 가입할 수 있다. 직장 보험역시 마찬가지다. 

▲만약 ESRD 인데 신장 이식수술을 잘 마쳤고 나이 또는 장애로 메디케어 자격을 유지하고 있다면 오리지널 메디케어를 계속 가지고 있거나 메디케어 파트 C에 가입할 수 있다. 

▲또 거주지역에 ESRD를 앓고 있는 환자들을 위한 메디케어 스페셜니드플랜(SNP)가 있다면 가입할 수 있다. 

■투석과 신장 이식을 커버

메디케어는 신장투석과 이식과 관련된 광범위한 서비스를 제공해 준다. 이를 위해서는 오리지널 메디케어에 반드시 가입해 있어야 한다. 

                         <김정섭 기자>



2018071101010011295.jpg

메디케어는 65세 이상 시니어들에게 제공되는 정부 건강보험 프로그램이지만 일정 질병을 앓공 있는 65세 미만도 혜택을 볼수 있다.                                                                                                             <Robert Neubecker/The New York Tim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