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지역뉴스 | | 2018-05-31 20:20:12

예술,문화,기고문,김대원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

오후에 일행은 액상 프로방스를 떠나서 프랑스 최대의 항구 도시인 마르세이유로 향했다. 중심가에는 지중해와 맞 닺는 곳에 널찍한 광장이 마련되어 있어서 매일 아침 막 도착한 싱싱한 생선을 팔고 사는 수산시장이 열린다고 한다. 이 광장 이야말로 정말 온갖 인종들이 모여 있는 인간시장 이었다. 박수자 가이드는 여기에서 특히 주머니를 조심하라고 경고했다. 일행은 버스를 타고 산 꼭대기에 있는 노트르담 성당에 갔다. 마치 파리의 노트르담 사원을 옮겨 놓은 듯 너무도 유사했다. 산 정상에서 저 멀리 펼쳐지는 화려하고 탁 트인 마르세이유 항구를 한눈에 볼 수 있었다. 저녁은 마르세이유 중심가의 Queen Victoria 식당에서 먹고 숙소로 들어가서 동서형님이 보르도에서 산 와인과 몽블랑 케이크를 자르며 처형의 생신을 축하하는 조촐한 파티를 했다.

다음날 아침 일행은 다시 지중해를 끼고 도는 태양의 고속도로를 타고 마르세이유를 떠나 모던 아트(modern art)의 효시인 마크 샤갈이 활동하던 생 폴 드방스(Saint Paul de-Vence)로 향했다. 버스가 달리는 동안 왼쪽에는 알프스산이 마치 사람이 옆으로 빗겨 누워있는 자세로 느긋하게 펼쳐져 있고 오른쪽에는 매년 전 세계 예술인들의 관심이 집중되는 칸느(Cannes) 영화제의 고장인 칸을 한눈에 내려 다 볼 수 있었다. 버스에서 내려서 산 꼭대기까지 꼬불꼬불한 언덕길을 올라가는데 골목 골목마다 수많은 무명 화가들의 아뜨리에와 스튜디오에는 각기 특이한 작품들과 샤갈의 작품이 진열되어서 관광객들을 매혹시켰다. 해발 500m 의 산정상에 거의 다 가서 생 폴 드방스 지역을 보니 정말 절경이었다.

샤갈은 원래 구 소련 연방이었던 벨라루스에 살던 유대인 부모에게서 태어나서 1910년 23세 때 당시 현대미술의 메카였던 파리로 유학을 했으며 거기서 렘부란트와 조우하면서 예술을 사랑하는 동료로서 서로의 우정을 다져갔고 고흐, 르노아르, 마티스 모네, 고갱등 쟁쟁한 화가들의 작품을 집중적으로 연구하면서 입체파와 인상파 그리고 야수파를 통합한 새로운 자신만의 장르를 개척해서 미술사에서 초 현실주의가 태동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했다고 전해진다. 우리는 아뜨리에 진열된 샤갈의 작품을 감상하면서 걸어갔다. 산 정상을 거의 다 가니 거기에는 샤갈의 유해가 안장된 유대인 묘지가 있었는데 때마침 어느 유대인의 장례식이 진행되고 있었다. 그는 나치의 유대인 집단 수용소와 홀로 코스트를 피해서 1939년 미국으로 피신했고 1947년 프랑스로 다시 돌아가서 유대인으로서 뛰어난 예술적인 재능을 발휘하며 열정적으로 살다 98세까지 장수한 화가였다. 1973년 니스에 그의 예술적 위대성을 기리는 샤갈 뮤지엄이 개관되었다. 일행은 샤갈과 석별의 정을 나누고 세계에서 두번째로 가장 작은 나라 모나코로 이동했다.

지중해와 알프스 산이 만나는 절경에 자리잡은 도박의 나라 모나코에는 군주제의 나라로서 도박 금융 그리고 관광이 주 산업이며 주민들은 세금을 내지 않는다고 하는데 좀 부럽기까지 했다. 전 세계의 부호들이 사는 모나코로 가는 도중에 매년 전세계 자동차 경주광들의 이목이 집중되는 그랑 쁘리(Grand Prix) 경주장이 눈에 띄었다. 모나코 하면 생각나는게 미국의 인기 영화배우 그레이스 켈리인데 그녀는 1956년 모나코의 레이니어(Rainier) 3세 대공과 결혼, 왕비로 있던 것을 기억한다. 그러나 1982년 운전 도중 갑작스런 발작을 일으켜 교동사고로 사망하는 비운의 종말을 맞이했다. 우리는 군주가 사는 왕궁을 밖에서 들러 보고 기념품점에서 동서형님의 모자를 하나 샀다. 모나코를 뒤로하고 일행은 버스를 타고 기원 전 2000년경에 이미 사람이 살았고 중세에는 한 때 무어인 들과 로마가 점령했던 에즈(Eze)란 곳으로 이동했다. 알프스 산맥이 끝나는 산자락에 있는 자그마한 마을인데 중간중간 올망졸망 각종 상인들이 아기자기하게 꾸민 가게 앞에 신비한 미술품과 상품들을 진열해 놓고 우리들의 시선을 자극했다. 정상에 거의 다 갔을 때 지중해와 남 프랑스 그리고 모나코가 한눈에 들어왔는데 너무나 아름다웠다. 아 이제야 왜 쟁쟁한 화가들이 남 프랑스에 와서 작품활동을 했고 매년 프랑스라는 나라가 세계에서 가장 많은 6천 5백만의 관광객을 매혹시키는 문화와 예술의 강국인지 수긍이 되었다.

이제 일행의 관광일정이 종반전으로 접어들었다. 모나코를 떠나 일행은 니스로 이동했다. 니스 해변의 비치는 모래가 아니라 큼직한 조약돌이 깔려 있어서 하얀 밀가루 같이 고운 후로리다의 모래사장에 길들여진 나에게는 별 매력이 없었다. 일행은 걸어서 저녁식사를 위해 식당으로 이동했다. 내일이면 파리로 가서 동서형님 가족과 헤어져야 하는 마지막 만찬이었다. 우리는 식사와 함께 포도주를 한 잔씩 하면서 그동안 멋진 여행의 피날레를 장식하고 숙소로 들어갔다. 일행은 다음날 아침 일찍 기상해서 니스의 기차역으로 가서 6시 57분 출발 파리 행 고속열차(TGV)에 탑승했다. 지중해와 알프스산을 지나가는 열차속에서 지난 9일 동안의 환상적인 여행을 스케치하고 동서형님 가족과 담소를 나누면서 5시간을 조금도 지루하지 않게 파리에 도착해서 샹데리제 거리에서 나와 내 아내는 언니 그리고 형부와 아쉬운 석별의 정을 나누고 호텔로 향했다. 너무도 해박한 지식으로 우리 일행을 편안하게 안내한 박수자 가이드 정말 수고 많으셨어요. 우리 부부에게는 영원히 잊지 못할 멋진 여행이었다. 오르브아( au revoir, see you again)      후로리다에서 김대원  jkim730@gmail.com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코로나 지원금 사기 연$5천억 달해

당국 3,500명 적발 기소피해 회수는 14억 불과합동특별단속부서 출범EDDㆍPPP 사기 집중수사<사진=Shutterstock>   코로나19 팬데믹 기간이 포함된 20

카약 타고 이동하는 두바이 주민들

하루에 2년치 폭우가 쏟아진 아랍에미리트 두바이에서 18일(현지시간) 주민들이 카약을 이용해 소유물들을 옮기고 있다. 평소 비가 거의 내리지 않는 사막 기후인 두바이에 이상 폭우가

바이든, 트랜스젠더학생 인권보호 강화한 '타이틀9' 개정안 공개

성적 지향 따른 차별금지…트랜스젠더 운동선수 배제도 원칙적 반대 조 바이든 행정부가 19일 성소수자 학생 보호를 위한 이른바 '타이틀 9' 개정안을 공개했다.바이든 정부는 당초 지

앨러지 시즌이 시작됐다

미국인 4명 중 1명 시달려 선글라스·마스크 착용 도움 미 인구의 4분의 1에 달하는 사람들이 봄철 앨러지로 고통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미 천식·앨러지 재단(Asthma an

수면을 부르는 멜라토닌, 우리 몸에서 자연 생성된다

어둠은 멜라토닌 촉진… 아침빛은 억제인공조명으로 생체리듬 깨져 불면증 불러취침 2시간 전 조명 낮게ㆍ청색광 차단해야 멜라토닌이 워낙 널리 사용되기 때문에 사람들은 멜라토닌을 처방전

트럼프 ‘입막음돈 재판’ 배심원단 선정 마무리…내주 본격 심리

배심원 12명·대체후보 6명 모두 뽑아…법원 밖에선 한 남성 분신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성추문 입막음 돈' 의혹 사건에 대한 형사재판 나흘째인 19일 트럼프 전 대통령의 유

김낙현 재외선거관 곧 이임 예정

제22대 대한민국 총선 재외선거를 위해 애틀랜타 총영사관에 파견돼 근무했던 김낙현(사진) 재외선거관이 임무를 마치고 곧 뒤국한다.김낙현 선거관은 지난 1년간 관할 동남부 6개주를

"아름다운 동행, '여경'(여성경제인협회)에 오세요"

여성경제인협회 이·취임23대 김순애 회장 취임 애틀랜타 한인 여성경제인협회(AKABWA)가 지난 18일 오후 7시에 23대 김순애 신임회장 취임식과 22대 이기선 전 회장 이임식을

김영자 부동산, NAMAR 액티브 더블 피닉스상 수상

20년 밀리언달러 탑 프로듀서 애틀랜타 마스터 리얼티(Master Realty) 김영자 대표가 북동부 메트로 애틀랜타 부동산협회(NAMAR) 밀리언달러 클럽 시상식에서 ‘액티브 더

수배 용의자 경찰과 총격전 끝 노크로스서 사망

강도 용의자 경찰에 총격 18일 저녁 귀넷카운티 노크로스에서 수배 남성이 귀넷 카운티 경찰과 대치끝에 경찰이 쏜 총에 맞아 사망했다.이 남성은 홀카운티에서 발부된 영장의 용의자였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