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화질은 다소 떨어지지만 절약 측면에선 
스프린트 등의 저렴한 무제한 패밀리 플랜 고려 
데이터 많이 안 쓰면 프리페이드 플랜이 절약  

‘한 달에 스마트폰 요금 얼마나 내세요.’ 현대인에게 없어서는 안 되는 스마트폰. 평소에는 유용하게 사용하지만 매달 내는 요금 부담은 만만찮다. 이런 점에서 스마트폰 요금을 한푼이라도 줄이고 싶다면 자신의 스마트폰 이용 패턴을 꼼꼼히 분석하고 이동통신사별로 가장 알맞은 플랜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버라이즌, AT&T, T 모빌, 스프린트 등 4대 이동통신사의 가장 저렴한 요금 플랜들과 스마트폰 사용 스타일에 따른 알뜰 플랜을 소개한다.
                                                              <글 사진 이해광 기자>
■ 통신사별 플랜선택 

▶AT&T
라인 하나만 선택하고 스마트폰을 따로 구입하지 않는다면 월 80달러를 내고 6GB의 데이터을 사용할 수 있다. 물론 AT&T에서 스마트폰을 구입하는 경우 모델에 따라 요금이 달라진다. 
예를 들어 삼성 갤럭시 S7이라면 월 23.17달러가 더해져 월 요금은 103달러가 된다.  AT&T 계열 디렉TV 나 U-verse 가입자라면 월 100달러에 무제한 데이터를 사용하는 베니핏을 누릴 수 있다.  
4인이 사용하는 패밀리플랜이라면 데이터 25GB이 제공되면 월 요금은 110달러, 여기다 4개 라인의 수수료 80달러를 더하면 총 요금은 월 190달러가 된다. 
단 이 요금에는 스마트폰 기기 구입비는 제외됐다. 마찬가지로 갤럭시 S7을 구입했다면 월 요금은 282달러 정도로 늘어난다.  

▶T 모빌 
T모빌에서 추천할 만한 플랜으로는 무제한 데이터 사용이 가능한 ‘T모빌 원’ 이다. 싱글 라인의 요금은 월 70달러, 라인 접속 수수료는 없다. 
단 동영상 화질 해상도는 480p, 핫 스팟의 속도는 2G라는 점은 감안해야 한다. 월 25달러를 추가로 내면 더 빠른 핫스팟 속도와 더 높은 해상도의 동영상을 즐길 수 있다. 
이동통신사로부터 스마트폰을 구입해야 하면 요금은 더 올라간다. 
갤럭시 S7이라면 월 27달러를 추가해 T 모빌 원 플랜 요금은 97달러가 된다. 
T 모빌 원의 패밀리플랜을 통해 4명이 이용한다면 월 160달러,  이 요금은 대형 이동통신사 패밀리플랜 요금 중에서는 가장 저렴한 것 중 하나다. 갤럭시 S7 4대를 구입했다면 월 요금은 268달러. 

▶스프린트 
데이터사용이 많은 소비자라면 스프린트의 ‘언리미티드 프리덤’(Unlimited Freedom) 플랜을 고려할 만하다. 이름처럼 무제한 통화와 텍스팅, 데이터가 제공되는데 한 개의 라인 요금은 60달러. 두 개의 라인은 100달러, 4개는 160달러로 라인이 많아질수록 요금이 저렴해진다. 물론 요금은 자동이체로 해놓아야 한다. 
스프린트를 통해 갤럭시 S7 스마트폰을 구입한 경우 25달러가 추가돼  싱글라인 월 요금은 85달러가 된다. 
무제한 데이터플랜인 만큼 동영상 시청시 화질은 다소 떨어질 수 있으며 음악 스트리밍 역시 초당 500킬로비트로 제한된다는 게 스프린트측의 설명이다. 
고 퀄리티의 스트리밍을 원하는 사용자는 라인 당 20달러를 내면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버라이즌 
싱글 라인의 경우 월 4GB에 50달러를 내는 플랜이 있다. 접속 수수료 20달러를 더하면 월 요금은 70달러.  버라이즌을 통해 갤럭시 S7을 구입했다면 월 요금은 총 98달러가 된다. 
4인 가족이 패밀리플랜을 통해 24GB의 데이터를 공유하는 경우 월 요금은 110달러. 여기다 4개의 라인 접속료 80달러를 추가하면 190달러로 뛰며, 갤럭시 S7 4개를 구입한 경우 기기 요금까지 합쳐 요금은 월 302달러가 된다. 

■사용 스타일별 플랜 선택 

▶절약파에게 어울리는 플랜 
매달 꼬박꼬박 요금을 내는 스마트폰 사용이 부담스런 소비자에게는 선불 플랜이 적합할 듯싶다. 
US 모바일의 선불 플랜은 100분 통화, 100개의 텍스팅, 100MB 데이터 사용을 기준으로 월 요금이 9달러부터 시작된다. 
월 28달러인 플랜도 있는데 이 경우 750분 통화, 500개 텍스팅, 1GB 데이터가 제공된다. 
US 모바일의 경우 T 모빌의 네트웍을 통해 서비스가 제공된다. 
▶평균 데이터 사용자 
저가 이동통신사 '크리켓 와이어리스'의 베이직 선불 플랜은 통화나 문자, 데이터 등 사용량이 보통인 소비자에게 경우에 알맞다. 
월 35달러(요금 자동이체)에 무제한 통화와 텍스팅을 제공하며 2.5GB의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다. 
크리켓 와이어리스는 AT&T의 네트웍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한다. 


S3_20160523_102912_082.jpg

갈수록 늘어나는 스마트폰 요금을 절약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이용 패턴을 분석하고 이동통신사별 플랜을 꼼꼼히 비교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