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싱홈을 사용하거나 개인 간병 서비스를 집에서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풀 메디케이드(Full Medicaid) 자격이 되지 않는다 하더라도 또 다른 타입의 메디케이드 수혜자가 될 수 있다. 수입에 따라 MSP(Medicare Savings Plans Program)는 메디케어 보험료, 의료시 부담분(co-insurance), 본인 부담분(deductible) 등을 대신 지불한다. MSP는 여러 프로그램이 있으므로, 자산이1인 기준 $7,280 또는 부부 기준 $10,930을 넘지 않는다면, 우선 DFCS(Department of Family and Children Services)에 본인이 이 프로그램에 해당하는지 문의(877-423-4746, 866-552-4464)해보는 것이 좋다. 
▲QMB(Qualified Medicare Beneficiary) 프로그램은=정부로부터 생활보조금(SSI, Supplemental Security Income)을 받지 않는 저소득층 메디케어 수혜자들에게 메디케어 보험료, 의료시 부담분(co-insurance), 본인 부담분(deductible) 등을 대신 지불하는 프로그램이다.
▲SLMB(Specified Low–Income Medicare Beneficiary) 프로그램은=메디케어 B 보험료(약 $104.90)만을 대신 지불해주는 프로그램이다.
▲QI(Qualifying Individual) 프로그램은=SLMB와 같이 메디케어 B 보험료만을 대신 지불하는 프로그램이지만, SLMB 수혜자보다 높은 수입을 갖는 경우에 소지하게 된다.
▲QDWI(Qualified Disabled Working Individual) 프로그램은=메디케어 A 보험료(약 $411)를 대신 지불한다. 65세 이하이며, 장애인이고, 다시 직장에 복귀하게 되어 더 이상 무료로 입원 보험인 메디케어 A의 수혜를 받을 수 없는 경우, 이를 통해 메디케어 A 보험료를 지원받는다. 따라서 수혜자는 지속적인 장애를 갖고 있고, 제한된 소득이 있으며, 자산이 1인 기준 $4000, 부부 기준 $6000 미만이어야 한다. 단, 살고 있는 집, 사용하는 차 한 대의 가치는 계산하지 않는다.
▲어떤 사람들이 이 프로그램의 수혜자가 되는지=시민권자, 영주권자 등 합법적인 체류자여야 하며, 메디케어 A를 소지하고 있거나 소지할 자격이 있어야 한다. 영주권자의 경우, 영주권을 받은 지 5년 이상이 되어야 하며 65세 이상이거나 65세 미만인 경우에는 장애인이어야 한다. 또한 각 프로그램이 요구하는 자산 제한을 넘지 않아야 한다. 1인 기준 유동 자산 $7,280, 2인 부부 기준 $10,930이며, 살고 있는 집, 차 한대, 변경할 수 없는 장례 보험(1인 기준 1만불), 생명 보험(현금 가치 1500불 이하)은 이 기준 자산에 포함되지 않는다. 
▲이 프로그램에 어떻게 신청할 수 있는지=간단한 신청서(form 700)를 작성하면 되며, www.compass.ga.gov를 통해서도 신청할 수 있다. 특히, 2010년 1월부터는 저소득 보조금(LIS) 또는 SSA에 추가 보조를 받고 있는 경우에는 자동으로 이 프로그램에 신청이 되므로, 별도의 신청서를 작성하지 않아도 되게 되었다.
▲프로그램들의 수혜는 언제부터 시작되는지=QMB는 자격 결정이 된 다음달부터 시작된다. 그러나 SLMB, QI, QDWI 는 신청한 달로부터 3개월 소급 적용이 될 수 있다. 
▲메디케이드 신청에 관해 질문이 있다면 어디로 연락하면 되는지=일단 메디케이드를 신청하면 본인을 위한 메디케이드 전문가가 배정되어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신청 상태는 www.compass.ga.gov를 방문하거나 877-423-4746로 연락하면 되는데, 통화가 쉽게 연결되지 않으므로 미리 문의할 내용을 메모해두고 통화한 상대의 이름을 정확히 기억해두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