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주립대학들은 아너스 프로그램 혹은 아너스 칼리지 운영을 통해 우수한 학생들을 유치하고 있다. 아너스 칼리지(Honors College) 혹은 아너스 프로그램은 주립대들이 더 많은 인재들을 유치하기 위해 만든 것으로 학생들이 최고 수준의 교육프로그램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독립된 별도의 학교를 만들거나 특화된 커리큘럼을 제공한다.  명문 사립대에 버금가는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아너스 칼리지와 아너스 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본다.

 

 

명문 사립대 학비 경제적 부담되는 우수 학생들에 대안 

주립대들의 소수정예 특별 교육과정… 다양한 베니핏도

 

 

■ 어너스 칼리지와 어너스 프로그램 차이 

종종 어너스 칼리지와 어너스 프로그램을 혼용해서 사용하고 있지만 이 둘 사이에는 상당한 차이가 있다. 

아너스 칼리지는 큰 대학 시스템 안에 있는 별개의 학교인데 반해 어너스 프로그램은 명칭처럼 별개의 학교가 아닌 대학 산하의 하나의 프로그램인 셈이다. 즉 운영주체인 대학과 따로 분리되지 않는다. 

어너스칼리지의 경우 캠퍼스 내 독립된 학교라는 점에서 보통 대형 주립대학 안에 많이 있다. 일반대학과 마찬가지로 캠퍼스내 시설을 갖고 있으며 아카데믹 어드바이저와 학생 장학금 등 다양한 베니핏을 누릴 수 있다. 

대조적으로 아너스 프로그램은 보통 작은 대학에서 운영한다. 어너스 프로그램 학생들은 별도의 대학 소속이 아니며 특별하게 짜인 어너스 커리큘럼에 따라 교육을 받고 어너스 캡스톤 프로젝트나 어너스 논문 등을 이수하고 우수한 성적을 거둬야 졸업하게 된다.

■아너스칼리지 들어가려면 

우수한 교육환경과 특별한 혜택이 제공되는 만큼 스펙 좋은 학생들이 대거 몰려 그만큼 입학 경쟁도 치열하다. 합격장을 손에 쥐기 위해서는 빵빵한 스펙이 요구되는 것은 당연하다.  가장 중요한 기준은 일반 대입전형과 마찬가지로 내신성적과 표준화시험 점수. 

대부분 어너스 프로그램들은 ‘최소한의 아카데믹 요건’을 두고 있는데 예를 들어 인디애나대학 어너스 칼리지의 경우 GPA는 3.9이상, 표준화 시험 중 SAT는 1,430점, ACT는 32점 이상이 되어야 한다. 이같은 표준화시험 점수는 전국 평균을 웃도는 수치다. 

아카데믹 스펙만 우수해서도 안 된다. 어너스칼리지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고교 재학 중 지적이거나 창의적인 눈에 띠는 액티비티에 참여하는 게 좋다. 배움을 즐기고 지적인 도전을 좋아하는 학생들이 모이는 곳이 아너스칼리지다. 

또 지원자들은 어렵고 힘든 교육과정을 견딜 각오도 해야 한다. 어너스 칼리지의 수업은 일반 강의보다 훨씬 수준이 높다. 공부벌레가 될 각오가 필요하다. 

■어너스칼리지 어너스프로그램 장점

▷저렴한 학비로 엘리트 교육 가능 

가장 큰 장점은 저렴한 학비로 최고 수준의 교육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사실 명문 사립대에 진학하고 싶어도 재정보조를 제대로 받지 못해 망설이는 학생들이 많은데 이들에게는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  

어너스칼리지에서는 대부분 입학생과 재학생에게 모두 재정지원 기회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 유타대 어너스 칼리지는 어너스 칼리지 학생 대상 장학금을 마련하고 있는데 액수는 최대 1만 달러나 된다. 더 반가운 것은 재학생이 적기 때문에 실제로 장학금을 탈 수 있는 기회가 더 많다는 것이다. 

▷우선 수강 신청 

우선 등록(priority registration)도 어너스 칼리지 학생들이 누리는 특혜다.  비 어너스 학생보다 먼저 수강신청을 할 수 있는 베니핏이다.  별 것 아닌 것 처럼 느낄수도 있겠지만 보통 대학들이 수강신청을 개시하면 인기 강좌일수록 빠르게 마감된다는 현실을 감안하면 큰 혜택이다. 늦게 등록할수록 선택할 수 있는 과목들이 적어지는 셈인데 이런 면에서 우선등록은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수업을 들을 수 있는 큰 베니핏이라고 할 수 있다. 

▷남다른 면학 분위기 

아너스 칼리지의 면학 분위기도 남다르다. 워낙 지적 호기심이 넘쳐나는 학생들만 모이다 보니 가만히 있어도 학습 열의가 넘쳐날 것이다.  

또 어너스칼리지의 특별한 교육과정도 빼놓을 수 없다. 수업들 대부분이 수강생이 제한되어 있어 클래스가 작다. 대부분 수업에서 같은 학생들을 계속 보게 되는 데 이를 통해 긴밀한 공동체를 만들수도 있다. 

■ 대표적 어너스 칼리지와 어너스 프로그램 

어너스칼리지가 있는 대학들로는 오리건대학, 메릴랜드 대학, FIU, Schreyer’s Honors College, CUNY, ASU, 미시시피대학, 미시간주립대 등을 들 수 있다. 

▷펜실배니아 주립대의 어너스 칼리지(Schreyer Honors College)- 슈라이너어너스 칼리지는 어너스칼리지 진학을 꿈꾸는 학생들에게 잘 알려진 곳이다. 

펜실베이니아 주립대의 어너스칼리지는 슈라이어 어너스칼리지라 불리며 다른 곳과 마찬가지로 펜실베니아 주립대 시스템 안의 별도 학교다. 이 학교 학생들은 펜실배니아 주립대의 다양한 최첨단 교육시설을 이용할 수 있으며 리버럴아츠 칼리지 수준의 소수 정예 클래스에서 일대 일의 강의를 경험하게 된다. 

슈라이어 어너스칼리지에 입학하려면 펜실베이니아 주립대 지원서와 함께 별도의 슈라이어 어너스 칼리지 지원서도 작성해야 한다.

슈라이어 어너스칼리지 지원서에는 몇 가지 구성 요소가 있는데 우선 세 개의 에세이 문제들과 몇 개의 짧은 질문에 답해야 한다. 또 두 장의 추천서와 자발적으로 보고하는 고교 성적표를 제출해야 한다. 표준화 시험 점수와 내신성적은 지원서 목록에 포함되지 않는다. 많은 명문 대학들과 달리 슈라이어 어너스칼리지는 SAT나 ACT 점수 제출을 의무화하지 않고 있다. 

대신 지원자들은 고교 수강 과목들에 대해 설명해야 한다. 11월 1일까지 지원서를 제출해야 하며 지원자들은 동문들과의 입학 인터뷰를 선택할 수 있다. 

▷사우스 플로리다대 어너스 칼리지 

슈라이어 어너스칼리지처럼 사우스플로리다대 캠퍼스에 있는 독립된 학교다. 이 칼리지 역시 엄격한 커리큘럼과 소규모 클래스, 일대일 교수 강의 등 우수학생들을 위한 특별교육을 제공한다. 

▷입학 절차

학생은 어너스 칼리지에 지원하기에 앞서 먼저 사우스 플로리다 대학에 지원서를 제출해야 한다. 누구나 지원이 가능하지만 우수한 고교 GPA와 SAT/ACT 점수를 요구한다. 특히 이 대학의 경우 일정 기준에 부합하는 경우 자동입학(Automatic Admission) 규정을 두고 있다. SAT 1,400점 이상 혹은 ACT 31점 이상이거나 사우스플로리다대학에서 재산정한 GPA가 4.0인 경우가 여기에 해당된다. 재산정 GPA는 지원자의 수강 과목을 난이도에 따라 다시 계산한 성적을 말한다. 

SAT 1,400점 이상 혹은 ACT 31점 이상이거나 사우스플로리다대학에서 재산정한 GPA가 4.0인 경우가 여기에 해당된다. 재산정 GPA는 지원자의 수강 과목을 난이도에 따라 다시 계산한 성적을 말한다.                   <이해광 기자>

 

 

뉴욕의 한 아너스칼리지 퀴디치 팀원들이 힘차게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New York Times>
뉴욕의 한 아너스칼리지 퀴디치 팀원들이 힘차게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