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첫광고
이규 레스토랑
베테랑스 에듀

‘임신 중 운동’ 산모와 아기 모두에게 좋다

지역뉴스 | 라이프·푸드 | 2019-08-16 10:10:08

임신중,운동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

태아의 두뇌발달 돕고

산모 조산 위험은 낮아져

전치태반·쌍둥이 임신 등

운동이 위험할 수도 있어

임신 중 운동은 엄마의 체중조절이나 건강한 출산을 도울 뿐 아니라 아기에게도 건강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연구가 나왔다고 최근 헬스데이 뉴스가 전했다.

이스트캐롤라이나 대학 브로디 의과대학 연구팀은 18~35세 사이 71명의 임산부를 대상으로 운동 그룹과 대조그룹을 나눠 연구를 진행했는데, 정기적인 운동을 했던 그룹에서 태어난 생후 1개월된 아기는 운동기능 점수가 대조그룹보다 좀더 높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운동 그룹은 50분씩 트레드밀, 실내자전거 등 유산소 운동을 일주일에 3회씩 운동했다.

대조그룹은 가벼운 스트레칭과 호흡법 클래스에 참여하거나 제한적인 가벼운 활동을 하는 등 거의 운동을 하지 않는 정도였다.

린다 메이 부교수 연구팀은 아기의 고개돌리기 등 뉴로모터 테스트를 실시했는데, 유산소 운동 그룹의 아기들이 운동 능력이 좀더 높았다. 물론 모든 아기들은 정상적인 발달 범위 내 점수를 받았다.

연구진은 엄마의 운동 습관이 중요한 이유에 대해 임신 중 운동은 혈액순환과 자궁으로의 산소 공급으로 태아의 두뇌 발달을 돕고, 성장인자라 불리는 단백질 분비가 전반적인 성장과 발달에 관여할 수 있게 만들기 때문이라 설명했다.

또한 임신 중 운동은 아동비만 위험도 낮추는 것을 기대해 볼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번 연구는 ‘스포츠와 운동에 관한 의학과 과학 저널’(Journal of Medicine & Science in Sports & Exercise) 8월호에 게재됐다.

전문가들은 임산부도 정기적으로 적당한 강도의 운동을 임신기간 동안 할 것을 권하고 있다.

임신 중 운동은 임신 중에도 건강하게 체중을 조절할 수 있으며, 조산 위험을 낮추고, 제왕절개가 필요한 거대아 출산을 예방할 수 있다.

임신 중 할 수 운동의 범위로는 가볍게 걷기, 수영, 실내 자전거 타기, 요가나 필라테스 등 저강도의 유산소 운동들이다.

그러나 운동은 심박수가 올라가며, 혈액 순환이 될 정도로 해야 하며, 호흡이 너무 가빠질 정도나 대화를 할 수 없을 정도의 강도는 하지 않는다.

#모든 임산부에게 운동이 안전한 것은 아니다

건강한 임산부에게는 적당한 강도의 운동이 엄마와 태아의 건강에 도움된다. 그러나 모든 임산부가 임신 기간동안 꼭 운동을 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운동 전에는 그 시기, 운동 방법 등에 대해 산부인과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좋다.

산모와 아기 건강을 위한 비영리 단체 ‘마치 오브 다임즈’(March of Dimes)에서 알려주는 임신 중 운동이 안전하지 않은 경우들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임신 37주 전 조산하는 경우. 질출혈이나 양수막이 터져 양수가 나오는 경우는 조산의 징후일 수 있다.

-쌍둥이나 세쌍둥이 이상 임신한 경우 조산 위험이 있으므로 산부인과 주치의와 임신 중 운동에 대해 상담하는 것이 좋다. 고강도의 달리기 같은 운동은 좋지 않다. 걷기나 요가, 수영 등 저강도 운동은 조심하며 시도할 수는 있다.

-자궁경부무력증 환자

-임신성 고혈압 또는 자간전증(임신 중독증)

-임신 26주 전치태반이면 매우 응급한 상황일 수 있다. 여러 합병증 가능성이 있다.

-심한 빈혈이 있는 경우도 조심한다. <정이온 객원기자>

‘임신 중 운동’ 산모와 아기 모두에게 좋다
‘임신 중 운동’ 산모와 아기 모두에게 좋다

임신 중 적당한 강도의 규칙적인 운동은 엄마의 임신 중 건강을 지킬 뿐 아니라 아기에게도 좋은 건강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산전 호흡법 및 운동법에 배우고 있는 임산부와 남편들 모습. <한국일보 자료사진>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기아 SUV 42만대 미국서 리콜…"주차 기능 관련 결함"
기아 SUV 42만대 미국서 리콜…"주차 기능 관련 결함"

기아가 주차 기능과 관련한 차량 결함으로 스포츠유틸리티차(SUV) 텔룰라이드 40만 대 이상을 리콜한다고 CNN 방송이 28일 보도했다.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 보고서에 따

아마존 “28억달러 더 쏜다”… 빅테크 ‘AI 쩐의 전쟁’
아마존 “28억달러 더 쏜다”… 빅테크 ‘AI 쩐의 전쟁’

‘오픈AI 대항마’ 앤스로픽에 6개월만에 대규모 후속투자총 40억달러 창사후 최대   인공지능(AI) 패권을 잡기 위한 빅테크 간 ‘쩐의 전쟁’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다. 초거대

S&P, 미 장기 신용등급 ‘AA+’ 확인

장기 신용등급전망 안정적’ 국제 신용평가사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S&P)가 미국의 장기 국가신용등급을 ‘AA+'로 확인했다. 단기 국가신용등급은 ‘A-1+'라고 밝혔다. 장

1분기 100억달러 넘는 대형 글로벌 M&A 급증

작년 5건 → 올해 11건 올해 1분기 대형 기업 인수합병(M&A) 건수가 작년 동기 대비 2배 이상으로 늘었다.투자정보업체 LSEG에 따르면 글로벌 M&A 시장에서

“아이티 올들어 1,500여명 사망”
“아이티 올들어 1,500여명 사망”

빈곤과 치안 부재 속  폭력 사태가 난무하고 있는 아이티에서 지난 25일 갱단들의 방화로 전소된 차량들을 한 주민이 망연자실 바라보고 있다. [로이터] 빈곤과 치안 부재 속에 폭력

이스라엘,“가자 학살” 보고 유엔 전문가 위협

유엔 집단학살 규정 3가지 해당유엔 인권이사회에 보고서 제출 가자지구에서 팔레스타인인을 ‘집단학살(제노사이드)’한 혐의로 국제사법재판소(ICJ)에 피소된 이스라엘이 궁지에 몰리고

“후각장애, 치매로 이어질 수 있어요”

향긋한 봄꽃과 잠자던 입맛을 깨우는 봄나물 냄새가 가득하다. 그런데 이렇게 달콤하고 마음을 편안하게 만드는 봄 냄새를 맡지 못하는 이들이 있다. 바로 후각장애 환자다. 콧속에 들어

“입양은 최고의 사랑” - 프라미스686 후원모임 열려
“입양은 최고의 사랑” - 프라미스686 후원모임 열려

입양 사역 후원자 모임‘한인교회들의 참여 환영’한인 예식장 페인-콜리서 가족이 필요한 어린이들을 교회 성도 및 일반인들과 연결하는 사역을 전개하는 입양전문 사역기관 프라미스686(

귀넷, 주말 즐길 만한 5가지 이벤트
귀넷, 주말 즐길 만한 5가지 이벤트

3월 28일부터 3월 31일까지 귀넷 카운티에서 주말에 가족들과 함께 즐길 만한 이벤트 5가지를 소개한다. (정보 및 사진 제공 Gwinnett Daily Post) 스톤마운틴 부

[한인마트정보] 부활절 세일!
[한인마트정보] 부활절 세일!

H마트-대표 한인 마트주말 특별 상품은 허니버터칩 4.23OZ 2.49, 칠리안 씨베스 스테이크 19.99, 노르웨이 자반고등어 3.99, 유기농장 유기농 메주콩 3LB 6.99,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