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첫광고
이규 레스토랑
베테랑스 에듀

기억 깜빡깜빡~ 그렇다고 다 알츠하이머 아니다

지역뉴스 | 라이프·푸드 | 2018-12-14 10:10:04

기억력,알츠하이머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

노화 탓 단순 착각 많아

복용약·우울증·스트레스

갑상선 문제로 발생도

나이가 들면 자주 깜빡깜빡 기억력이 흐려진다. 새로운 것을 배우는데 젊었을 때보다는 좀더 시간이 걸리거나, 뭔가 기억해낼 때 시간이 걸리기도 한다. 

노년기에 기억력 저하 문제가 있다고 해서 다 치매나 알츠하이머병인 것은 아니다. 정상적인 노화에 있어서 기억력이 떨어지는 것과 알츠하이머병으로 인해 기억력이 저하되는 것은 차이가 있다. 

미 국립노화연구소(National Institute on Aging)와 연방 식품의약국(FDA)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통해 기억력 저하 원인에 대해 살펴봤다. 

#정상적인 노화로 인한 기억력 저하인가, 알츠하이머병 때문인가?

◇정상적인 노화로 인한 기억력 저하 = 가끔 잘못된 결정을 내린다. 매달 내던 공과금을 깜빡하기도 한다. 자동차 열쇠를 찾느라 온 집안을 뒤진다. 어떤 날을 잊었다가 다시 기억해낸다. 가끔 단어를 까먹는다.

◇알츠하이머병이라면 = 일상생활을 방해할 정도로 기억력이 저하된다. 잘못된 결정이나 선택이 자주 발생한다. 매달 내야 하는 공과금을 깜빡한 정도가 아니라, 여러 번 누락이 되면서 문제가 생긴다. 날짜나 요일을 점차 잘 인지하지 못하는 증상이 나타나며, 기념일이나 중요한 날을 잊는다. 언어 및 대화 능력이 떨어진다. 물건을 자주 잊고 생각지 못했던 곳에서 발견하거나 찾을 수 없는 곳에 놓아 둔다. 

#질병이나 건강상태와 관련된 기억력 저하

◇약물 복용 = 일반적인 오버-더 카운터(OTC) 약, 의사 처방의 수면제, OTC 항히스타민제, 항 불안제, 항우울제, 조현병을 치료하는데 쓰이는 약 중 일부, 수술 후 사용되는 진통제 등이 기억력을 떨어뜨리거나 방해할 수 있다.

◇지나친 음주 = 술을 너무 지나치게 마시면 비타민 B1(티아민) 부족의 원인이 되며, 기억력을 방해하게 된다. 술과 불법 마약은 뇌의 화학물질을 바꿔 기억력에 나쁜 영향을 끼친다.

◇스트레스 = 정신적인 트라우마 때문에 기억력이 떨어지기도 한다. 아주 극히 드문 케이스이지만 정신성 기억상실(해리성 장애)이 발생할 수도 있다. 주변인의 이름이나 생일 등 기본적인 정보를 일시적으로 기억하지 못하지만 나중에 대개 저절로 다시 기억하게 된다. 

◇우울증 = 노화와 관련해서 우울증은 흔히 발생할 수 있는 마음의 병이다. 인지기능들인 주의력과 집중력이 떨어지며 기억력까지 영향 받는다. 우울증이 치료되면 기억력도 다시 개선될 수 있다.

◇머리 부상 =심각한 사고나 머리가 가격당하거나 넘어지면서 크게 부상을 입으면서 의식을 잃거나 기억력이 저하되는 결과가 나올 수 있다. 한두 번 정도는 괜찮지만, 반복적으로 머리에 타격을 입게 되는 복싱 선수나 풋볼 선수는 점진적인 기억력 저하나 다른 영향을 받을 수도 있다.

◇기타 질병들 = HIV, 결핵, 헤르페스, 매독 및 뇌 일부에 감염이 생긴 경우 기억력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뇌에 종양, 혈전이 생겨도 기억력 문제가 따라올 수 있다.

◇갑상선 문제 = 갑상선 기능 저하증, 갑상선 기능 항진증 등은 최근 발생한 사건을 기억하는데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 물론 모든 갑상선 환자에게 다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

◇수면 부족 = 잠을 잘 자는 것도 기억력 저하를 방지하는데 중요하다. 잠이 부족하면 기억력은 떨어진다.

◇비타민 B1 및 B12 부족 = 기억력 저하가 나타날 수는 있지만 부족한 비타민 B1 또는B12를 보충하는 약을 먹거나 주사를 맞으면 증상이 호전될 수 있다. 비타민 B1및 B12가 부족할 정도로 건강하게 먹지 않고, 음식을 통해 다양한 영양소와 비타민과 미네랄등을 제대로 섭취하지 않고 있으면 기억력도 좋지 않게 된다.

#기억력 저하를 예방하려면

기억력 저하를 예방하는 기적같은 약은 없지만, 기억력 문제 발생 위험을 낮출 수 있는 여러 가지 생활 습관들이 있다. 

-콜레스테롤, 혈압을 낮춘다. 최근에 나온 여러 연구 결과에서는 고 콜레스테롤, 고혈압으로 인한 심장질환 및 뇌졸중 등 심혈관계 질환이 알츠하이머병 치매, 혈관성 치매(다발성 경색증) 발병에 기여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혈관성 치매는 알츠하이머병 치매 다음으로 흔한 치매다. 고혈압이나 콜레스테롤, 당뇨병 등을 잘 관리하면 혈관성 치매는 발병 위험을 상당히 낮출 수 있다. 

-금연하고 금주한다.

-규칙적으로 운동한다. 규칙적인 운동은 전신 및 뇌로의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하며, 치매와 연관된 위험 요소들을 줄인다.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한다. 녹색잎 채소를 좀더 많이 섭취하며, 포화지방 섭취는 줄이는 것은 인지 기능 저하를 늦추는데 도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생선과 오메가-3 지방산 섭취도 뇌 건강에 추천된다.

-사람은 사회적 동물이다. 사회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것도 스트레스를 줄이고 뇌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될 수 있다.

-두뇌를 계속 쓴다. 읽기, 쓰기, 새로운 기술을 배우기, 게임하기, 정원손질 등 끊임없이 뇌를 자극한다. 이런 다양한 활동은 뇌세포를 자극하며, 뇌 세포간의 연결하는 세포들을 늘어나게 하고 치매 위험을 낮추는데 도움될 수 있다. 

<정이온 객원기자>

기억 깜빡깜빡~ 그렇다고 다 알츠하이머 아니다
기억 깜빡깜빡~ 그렇다고 다 알츠하이머 아니다

기억력 저하가 나타난다고 해서 꼭 알츠하이머병이 의심되는 것은 아니다. 기억력 저하가 나타나는 여러 원인이 있을 수도 있다. 삼성서울병원에서 치매 검사를 받고 있는 모습.             <삼성서울병원 제공>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중 전기차·배터리 과잉생산, 시장 왜곡”

옐런, 내달 방중 앞서 직격 내달 중국을 방문하는 재닛 옐런 연방 재무장관이 27일 중국의 전기차 및 태양광 산업의 과도한 생산 확대가 세계 시장을 왜곡하고 있다고 압박했다.옐런

머스크 AI 챗봇 ‘그록’ 무료 마케팅 확대

X프리미엄 가입자 이용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자신의 인공지능(AI) 챗봇인 ‘그록’(Grok) 이용자를 확대하고 있다.머스크는 27일 자신의 소셜미디어(SNS)

구글, 삭제·차단 광고 분당 1만건꼴

작년 광고안전보고서 공개 구글이 지난해 세계적으로 삭제·차단한 광고가 분당 1만건에 달했다.구글은 27일 플랫폼 악용을 방지하기 위한 지난해 노력과 성과를 담은 ‘2023년 광고

“전 세계 데이터센터 사흘에 하나씩 생겨”

빅테크들, 전력 확보 몰두 생성형 인공지능(AI) 붐으로 데이터센터 수요도 늘어나면서 빅테크(거대 기술 기업)들이 데이터센터 가동에 필요한 에너지 전력 확보에 몰두하고 있다고 월스

알리 ‘제로 수수료’ 공세… 플랫폼·중소 제조사 ‘위기’
알리 ‘제로 수수료’ 공세… 플랫폼·중소 제조사 ‘위기’

시장 삼키는 중국기업 (중)   중국 e커머스의 공습에 국내 쇼핑 플랫폼 업체들이 설 곳을 잃고 있다. 막대한 자금력을 무기로 셀러들을 끌어모으는 상황인데 국내 제조 대기업 입장에

1월 주택가 전년비 6.0%↑ 금리하락·상승세 가팔라져

지난 1월 주요 도시 주택가격이 작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 가파르게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26일 S&P 코어로직 케이스-실러에 따르면 1월 주택가격지수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

지역은행 5곳 등급전망,‘안정적→부정적’ 하향

상업 부동산 부실우려 반영 국제신용평가사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글로벌은 26일 미 지역은행 5곳에 대해 상업용 부동산(CRE) 부실 우려를 이유로 등급 전망을 ‘안정적

"위에 인부들이 있다" 직후 "다리가 무너졌다!"…긴박했던 90초
"위에 인부들이 있다" 직후 "다리가 무너졌다!"…긴박했던 90초

NYT, 볼티모어항 교량 붕괴 당시 경찰 무전기록 보도'선박 충돌·다리 붕괴 전 5분' 상황 재구성무너진 볼티모어항 다리[로이터=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방향

디즈니-플로리다 소송, 합의로 매듭…진보·보수 문화전쟁 휴전
디즈니-플로리다 소송, 합의로 매듭…진보·보수 문화전쟁 휴전

'성정체성 교육금지법' 반대 계기로 특별지위 놓고 다툼…NYT "디즈니의 항복"  디즈니 캐릭터 미키 마우스와 디샌티스 주지사[AFP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현대차, 조지아 전기차 공장서 하이브리드차 생산도 검토"
"현대차, 조지아 전기차 공장서 하이브리드차 생산도 검토"

CNBC, 무뇨스 COO 발언 내용 보도…"PHEV 수요 높아"조지아주 주정부와 현대차 관계자가 26일 공개한 현대 미국 전기차 전용공장 전경. [조지아 주지사실 제공. 재판매 및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