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관이나 디자인 보다 구조물과 설비 봐야

냉난방, 전기, 파이프, 수도 집중 점검


집을 보러 가서 쉽게 ‘사랑’에 빠지는 바이어가 많다. 주로 화려한 겉모습에 반해서 주택 구입 결정을 쉽게 내리는 유형이다. 그러나 나중에 홈 인스펙션을 통해 매물의 ‘민낯’을 본 뒤 ‘너무 쉽게 결정을 내렸다’라고 후회하기도 쉬운 유형이다. 매물의 진정한 가치는 겉모습보다는 내부 시설이 좌우할 때가 많다. 주택의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점검하기 위해 홈 인스펙션을 실시한다. 홈 인스펙션을 담당하는 인스펙터의 눈에는 주택의 화려한 겉모습은 들어오지 않는다. 집을 보러 갔을 때 홈 인스펙터의 ‘눈’으로 살펴봐야 후회 없이 내 집을 장만할 수 있다. 인터넷 금융 정보 업체 뱅크레이트닷컴이 홈 인스펙터의 주요 점검 사항을 정리했다.



◇ 현재 및 미래 문제까지

홈 인스펙션은 지반에서부터 지붕에 이르는 건물의 각 구조물과 설비를 점검하는 절차다. 주택 구입에 엄청난 금액이 지출되기 때문에 사소한 결함이라도 찾아내 구입 결정에 참고해야 한다. 따라서 홈 인스펙션 절차는 절대로 생략해서 안되고 유능한 업체를 통해 철저하게 실시해야 하는 것이 주택 구입 시 무엇보다 중요하다.

유능한 홈 인스펙터라면 주택의 건축 수준과 관리 상태까지도 파악해서 바이어에게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또 주택을 구입한 뒤 어떤 부분을 주의해서 관리해야 할지도 콕 짚어 알려줄 수 있어야 유능한 홈 인스펙터라고 할 수 있다. 홈 인스펙션 당일 바이어의 참석을 유도해 집안 곳곳의 문제를 직접 보여주면서 설명하는 홈 인스펙터가 믿을 만한 홈 인스펙터다.

◇ 기본 안전 사항

홈 인스펙션 점검 사항에서 빠지지 않는 것이 바로 기본 안전 사항이다. 기본 안전 사항이 제대로 설치되어 있지 않을 경우 큰 피해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홈 인스펙터가 가장 먼저 살펴보는 사항이다.

기본 안전 사항에는 크게 네 가지 사항이 포함된다. 화재를 대비한 ‘화재경보기’(Smoke Detector)가 설치되어 있는지, 설치되어 있다면 올바른 장소에 설치되어 있는지와 작동 여부 등을 점검하게 된다. 화재경보기는 각 침실 천장에 1개씩 반드시 설치되어야 하고 주방 스토브로부터 먼 장소에 설치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전기 누전을 차단하는 ‘누전 차단기’(GFI: Ground Fault Interrupters) 설치 여부도 기본 안전 점검 사항에 포함된다. 누전 차단기는 전기 사용이 많고 물과 쉽게 접촉할 위험이 있는 욕실과 주방 전기 아웃렛에 반드시 설치되어야 하는 설비다.

이 밖에도 계단 설치와 안전유리 설치 여부도 기본 안전 사항과 관련된 점검 사항이다. 계단과 관련, 난간이 안전한 높이와 각도로 설치되었는지, 난간이 올바로 설치되었는지 등이 점검 대상이다. 욕조나 샤워실의 유리는 깨져도 인체 부상을 최소화할 수 있는 강화 유리로 설치되어야 안전하다.

◇ ‘봉투’ 기능

주택의 건축 연도와 상관없이 홈 인스펙터가 반드시 눈여겨보는 곳이 있다. 바로 주택의 ‘봉투’(Envelope) 기능이다. 주택의 기능 중 하나가 비바람으로부터 보호해주는 기능으로 내부가 아무리 화려해도 이 기능을 제대로 담당하지 못하면 주택으로서의 가치가 떨어진다. 우기에 발생하기 쉬운 누수나 침수 위험을 살피기 위해 지붕, 지붕과 연결된 낙수 배수용 홈통, 빗물 방지용 ‘플래싱’(Flashing), 기타 배수 시설은 물론 각 창문의 닫힘 상태 등을 홈 인스펙션의 점검 대상이다.

홈 인스펙터는 누수 발생 가능성과 관련, 건물 외벽과 지붕의 연결 상태도 살펴본다. 지붕과 외벽이 만나는 지점에 틈 막이용 ‘코킹’(Caulking)재가 많이 사용됐다면 비로 인한 누수 위험이 높은 것으로 판단된다. 주택을 지을 때 ‘방수’ 목적의 디자인이 적용되기 때문에 코킹재 사용 없이도 방수 기능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그런데 코킹재가 사용됐다는 것은 주택 건축 뒤 누수가 발생해서 사후 방지용으로 사용됐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볼 수 있다.

◇ 냉난방, 전기, 수도

‘좋은 집’을 평가하는 기준으로 냉난방, 전기, 수도 등 3대 시설이 있다. 3대 시설은 거의 매일 사용되는 시설로 조금이라도 결함이 발생하면 불편함으로 곧바로 이어지기 때문에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점검하는 것이 중요하다.

냉난방 시설은 단순히 작동 여부만 확인해서는 안 된다. 실내 각 공간으로 냉난방된 공기가 잘 유입되는지, 온도 조절 장치를 통해서 작동한 온도가 일정하게 유지되는지, 공기를 실어 나르는 ‘배관’(Duct) 장치에 새는 부분은 없는지 등을 반드시 점검해야 한다.

수도 시설을 점검할 때 단순히 수도꼭지만 트는 점검 방법에 그쳐서는 안된다. 가족들의 사용량에 맞는 적절한 양이 공급되는지와 수압 등도 점검 대상에 포함해야 하고 하수 시설의 결함 여부도 파악해야 한다.

전기 시설과 관련될 결함은 화재 등의 피해로 직결되기 때문에 주의해서 점검해야 할 항목이다. 충분한 전압으로 전기가 공급되는지, 누전이나 과도한 전압 유입 발생에 대비한 안전장치가 적절히 설치되어 있는지 등을 반드시 체크해야 한다.

◇ 환기 시설

실내 환기 시설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거주자의 건강에 매우 해롭다. 주택 내에 개스를 사용하는 설비가 많기 때문에 관련 환기 장치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점검해야 한다. 개스를 사용하는 대표적인 설비로 워터 히터와 건조기 등이 있다.

워터 히터는 주로 차고 내에 설치된 경우가 많은데 외부로 연결된 환기통이 막히지 않았는지와 새는 부분이 없는지 등을 점검해야 한다. 세탁 건조기가 설치된 공간 역시 환기 기능이 올바로 작동하는지 살펴봐야 한다.

빨래 건조 시 발생하는 건조한 보푸라기가 잘 걸러지지 않거나 뜨거운 공기가 외부로 환기되지 않을 경우 화재 위험이 있다. 워터 히터의 경우 온도를 너무 높게 유지하지 않는 것이 화재 위험 예방에 좋다. 일반적으로 화씨 120도를 넘지 않는 것이 좋고 대부분 인스펙터들은 최고 온도를 110도로 고정하도록 권장한다. <준 최 객원기자>





2019070401010001961.jpg

집을 보러 가서 겉모습만 보지 말고 홈 인스펙터의 입장에서 살펴 보면 주택 구입 결정에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