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 자재비 상승으로 비용회수 예전처럼 쉽지 않아

거라지도어 교체, 인조석 건물외벽 공사 회수율 높아

바닥재·욕실공사도 주택 매력적으로 만드는데 도움


주택 가격이 오르고 건축 자재 비용이 높지 않은 시기에는 리모델링 실시가 주택 가치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그런데 최근 주택 가격 상승세가 주춤해지고 관세 부과로 인해 목재와 철재 등 건축 자재비가 오르면서 리모델링 비용 회수가 예전처럼 쉽지 않다.

따라서 리모델링 실시 계획이 있는 주택 소유주는 비용 회수율이 높고 주택 가치 상승에도 도움이 되는 리모델링 항목 선정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주택 정보 웹사이트 ‘홈 어드바이저’(Home Advisor)가 리모델링 매거진이 최근 발표한 ‘2019년 리모델링 비용 대 가치’(Remodeling 2019 Cost vs. Value)를 통해 선정된 비용 회수율이 높은 리모델링 항목을 뽑았다.



■ 차고 문 교체: 비용 회수율 97.5%

차고 문 교체 후 집을 팔면 거의 비용 전액에 해당하는 금액을 회수할 수 있다. 차고 문 교체 비용 회수율이 약 97.5%로 매우 높은 이유는 차고 문 교체로 주택 외관을 개선할 수 있고 주요 주택 기능도 향상되기 때문이다.

차고 문의 기능은 안전, 에너지 효율, 외관 등으로 다양하다. 차고 문에 결함이 발생하면 폭우 시 빗물이 차고로 유입되기 쉽다. 차고 문이 제대로 닫히지 않으면 틈새로 에너지가 새 나가 주택 에너지 효율을 떨어뜨리는 주범이 되고 절도에 의한 재산 피해도 우려된다.

홈 어드바이저가 실시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차고 문 교체 평균 비용은 약 1,080달러. 차고 문 교체 계획이 있다면 실내 에너지 효율과 안전을 위해 단열재가 추가된 이중 차고 문을 설치하는 것이 좋다고 전문가들이 권한다. 기후 조건이 열악한 지역에 거주하는 경우 아연도금 강판 재질의 차고 문 설치로 주택을 보호할 수 있다.

■ 인조석 건물 외벽 공사: 94.9%

주택의 외관을 뜻하는 ‘커브 어필’과 관련된 리모델링 공사는 주택 가치를 높여주는 공사 항목이 많다. 주택 외벽을 교체하는 공사도 그중 하나로 ‘인조석’(Manufactured Stone Veneer) 자재를 사용한 공사의 비용 회수율이 특히 높은 편이다.

인조석 외벽 공사는 자연석에 비해 비용이 저렴하면서도 자연석과 같은 자연스러움을 느낄 수 있어 주택 가치 상승에 효과적인 공사 방법이다.

공사 절차와 관련해서도 무게가 많이 나가는 다른 자재에 비해 주택 건물 구조와 지반에 전달되는 하중이 적은 것도 장점이다. 인조석을 사용한 건물 외벽 공사 비용은 평균 약 9,625달러로 조사됐다. 주택 외벽 중 정면 하단 약 3분의 1만 인조석으로 교체해도 주택 외관을 살릴 수 있고 공사비도 저렴하게 들어간다.

■ 중간 규모 주방 리모델링: 80.5%

지금 살고 있는 집에서 장기간 거주할 계획이라면 주방 리모델링에 높은 비용을 투자해도 문제가 없다. 주방은 기능적인 측면이 강조되는 실내 공간으로 리모델링을 통해 일상생활에서 편리함을 누릴 수 있다.

반면 집을 팔 계획이 있다면 대대적인 주방 공사보다는 중간 규모의 공사를 통해 더 큰 혜택을 기대할 수 있다. ‘주방이 집을 판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집을 팔기 위해서는 주방 상태가 매우 중요하다. 주방의 외관 개선을 목적으로 한 리모델링 공사만으로도 높은 가격에 집을 파는 데 도움을 받는다.

주방 전체를 대상으로 실시되는 리모델링 공사 비용은 평균 약 5만 2,800달러에 달한다. 반면 카운터 톱 교체, 바닥재 교체, 캐비닛 교체, 캐비닛 표면 재처리 등을 포함한 중간 규모 주방 리모델링 공사는 평균 약 2만 2,200달러로 주방 전체 리모델링 공사 비용의 절반 수준이다.

■ 실외 데크 설치 공사: 75.6%

사용 가능한 생활 공간을 추가하는 리모델링 공사도 주택 가치를 올려주는 데 큰 도움이 된다. 뒷마당에 ‘데크’(Deck)를 설치하는 공사는 생활 공간을 넓혀주면서 동시에 실외 생활을 더욱 즐겁게 해주는 공사로 최근 주택 소유주들의 높은 관심 대상이다. 홈 어드바이저의 조사에 따르면 데크 설치 공사 비용은 평균 약 7,225달러다.

데크 설치 공사는 어떤 자재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공사비가 크게 차이 난다. ‘이페’(Ipe) 나무 또는 ‘타이거우드’(Tigerwood)와 같은 고급 원목 자재를 사용할 경우 공사비는 크게 올라간다.

어떤 자재를 사용하는지도 중요하지만 데크 공사 설치 공사 시 햇빛 노출 정도를 잘 감안해 설치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햇빛과 그늘 노출 정도를 잘 조절해야 마모를 줄이고 오래 사용할 수 있다.

■ 입구 문 교체 공사: 74.9%

입구 문은 주택의 커브 어필과 첫인상을 좌우하는 시설이다. 입구 문이 낡았거나 주택의 전체적인 디자인과 조화를 이루지 못하면 실내 상태가 아무리 뛰어나도 바이어들은 발길을 돌리기 쉽다.

입구 문 교체 공사의 평균 비용은 약 1,000 달러 내외지만 역시 어떤 자재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공사비가 달라진다.

고급 철제문으로 교체할 경우 공사비는 높지만 단열 효과가 뛰어나고 안전 기능도 추가할 수 있다. 입구 문 교체 시 채광 창이 설치된 문이나 문 옆에 데코레이션 용 전등을 설치하면 주택 가치를 더욱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 ‘바닥재, 단열재, 욕실 공사’ 주택 판매에 도움

‘전국부동산중개인협회’(NAR)가 부동산 에이전트를 대상으로 2017년 실시한 설문 조사에서는 바닥재, 단열재, 욕실 관련 리모델링을 실시할 경우 주택 판매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조사됐다.

바닥재 공사의 경우 새것으로 교체하는 공사보다 표면을 재처리하는 공사의 회수율이 매우 높고 주택 판매에도 도움이 되는 공사라고 에이전트들이 답했다. 이 밖에도 비용 회수율이 좋은 공사 항목으로 나무 바닥재 설치(91%), 단열재 보충(약 76%) 등이 있었다. 욕실 개량

공사는 바이어들이 선호하기 때문에 집을 파는 데 도움이 되지만 비용 회수율은 약 50%로 낮은 편으로 나타났다. <준 최 객원기자>




2019032101010019385.jpg

주방 리모델링은 전체 공사보다 중간 규모 공사의 비용 회수율이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