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편하고 정신적 만족감에 집값 상승효과도 높지만
복잡한 공사 절차에 부담^비용문제 등 걸림돌로 작용

최근 몇 년간 주택 리모델링 수요가 부쩍 늘었다. 주택 가격 상승세가 지속되면서 리모델링 실시에 대한 부담이 낮아진 것이 원인이다. 주택 소유주마다 리모델링을 실시하는 목적은 다르지만 리모델링 실시 후에는 거의 대부분 만족감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전국부동산중개인협회’(NAR)가 최근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주택 리모델링을 실시하면 주택의 순자산 가치와 재판매 가격이 상승할 뿐만 아니라 사는 동안 만족감도 매우 높아 1석3조의 효과가 기대됐다.


■ 정신적 만족감 가장 커
주택 리모델링을 실시하면 무엇보다도 정신적인 만족감이 가장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리모델링은 ‘간지러운 곳을 긁어 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살면서 평소 불편한 곳을 편리하게 수리하기위한 목적이 가장 크다. 리모델링을 제대로 실시하면 주택 가치가 높아지는 효과도 기대되지만 주택 소유주들은 무엇보다도 정신적인 만족감을 리모델링의 장점으로 가장 먼저 꼽았다.
설문조사에 참여한 리모델링 실시 주택 소유주중 약 75%가 리모델링 실시 후 집에 대한 애착이 더욱 강해졌다고 답했고 약 65%는 집에서 생활하는 즐거움이 커졌다는 만족감을 나타냈다. 약 77%에 해당하는 소유주들은 리모델링 공사를 마쳤을 때 일종의 성취감을 느꼈다고 했으며 약 56%는 완성된 리모델링을 보며 행복감을 갖게 됐다고 답했다.
설문조사는 NAR가 ‘전국리모델링업협회’(National Association of the Remodeling Industry)와 공동으로 리모델링을 실시한 주택 소유주, 리모델링업협회 회원업체, NAR 소속 부동산 에이전트들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 나무 바닥재 재처리가 돈 벌이 효자
리모델링을 실시하는 목적 중에는 집을 잘 팔기 위한 목적도 있다. 바이어들이 좋아할 만한 항목을 선별해 실시하는 것이 목적이다. 리모델링 항목 중 ‘돈벌이’가 되는 리모델링을 알고 실시하면 더 유리하다. 부동산 에이전트들은 집을 파는데 도움이 될 만한 실내 리모델링 항목을 꼽아달라는 질문에 주방, 바닥재, 단열재, 욕실 관련 리모델링 공사를 추천했다.
이중 주방 업그레이드 공사와 나무 바닥재 설치 공사가 바이어들이 가장 관심을 끌만한 공사 항목에 꼽혔다. 기존의 나무 바닥재를 교체하지 않고 표면을 ‘재처리’(Refinishing)하는 공사는 집을 팔 때 공사비 전액을 회수할 수 있는 ‘효자’ 항목이라고 에이전트들이 입을 모았다.
이밖에도 비용 회수율이 좋은 공사 항목으로 나무 바닥재 설치(91%), 단열재 보충(약 76%) 등이 포함 됐다. 욕실 개량 공사는 바이어들이 선호하기 때문에 집을 파는데 도움이 되지만 비용 회수율은 약 50%로 낮은 편으로 나타났다.
■ 지붕 교체 공사비용 회수율 높아
집을 잘 팔기 위해서는 실내는 물론 실외 리모델링에도 신경 써야 한다. 주택의 외관을 의미하는 ‘커브 어필’이 바이어들의 첫 인상을 좌우하고 첫인상이 구입 결정으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에이전트들은 커브 어필을 살려주는 실외 리모델링 항목으로 지붕, 창문, 외벽 관련 공사 등을 추천했다.
낡은 지붕을 새 지붕으로 교체했을 때 기대되는 비용 회수율은 약 109%로 지붕 교체가 오히려 ‘돈을 벌어주는’ 공사라고 에이전트들이 꼽았다. 이밖에도 비용 회수율도 높고 바이어들이 많은 관심을 보이는 실외 공사로 비닐 창문 설치 공사, 차고문 교체 공사, 비닐 소재 외벽 마감재 교체 공사 등이 포함됐다. 윌리엄 E. 브라운 NAR 회장은 “실외 리모델링 공사는 커브 어필을 살려 주택 판매에 도움이 되고 비용 회수율도 높은 편”이라고 말했다.
■ 주택 소유주, 매스터 침실 개조에 큰 관심
비용 회수율과 상관없이 주택 소유주들의 만족도를 묻는 질문에서는 매스터 침실 개조 공사와 입구문 교체 공사가 가장 높은 점수를 차지했다. 두 공사 항목은 주택 소유주들로부터 가장 높은 만족도인 10점을 받았다.
매스터 침실의 경우 일반 면적보다 큰 ‘매스터 스위트룸’(Master/Owner’s Suite)을 추가하는 공사로 전면 공사의 경우 공사비가 약 12만5,000달러 가량 소요된다고 NAR가 설명했다. 
입구문의 경우 철제 대문으로 교체하는 공사로 공사비는 평균 약 2,000달러 높은 비용 회수율을 보이는 공사 항목이다.
■ 공사 절차에 대한 부담감도 적지 않아
2015년 한해에만 리모델링 공사비로 무려 약 3,400억달러가 지출될 정도로 리모델링 실시가 매우 활발하다. 리모델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공사 실시에 대한 부담감때문에 주저한다는 주택 소유주들의 답변도 많았다. 약 35%에 해당하는 주택 소유주들이 리모델링을 하고 싶지만 복잡한 공사 절차에 대한 부담 등을 이유로 실시하지 못하고 대신 새집으로 이사를 결정하겠다고 답했다.
거주지역에 따라서도 리모델링 실시에 대한 관심이 다르게 나타났다. 도심 거주자 중 약 52%가 리모델링에 나서겠다고 한 반면 외곽 및 시골 지역주민 중 리모델링을 실시하겠다는 비율은 약 70%로 높았다. 
<준 최 객원기자>


2017101201010002306.jpg

집을 팔기 위한 목적의 리모델링 공사로 주방, 바닥재, 욕실, 단열재 관련 공사가 추천된다.                          <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