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로아티아(Croatia)는 한때 유고슬라비아 공화국에 속해 있던 남유럽에 위치한 독립국가다. 새파란 바다와 그림 같은 마을, 역사적으로 유서 깊은 문화 유적지는 물론 근사하게 가꿔진 리조트까지 즐비해 지중해 연안 국가 중 가장 인기 있는 휴양지 중 하나로 떠올랐다. 크로아티아 더욱 매력적인 이유는 도시 전체가 박물관을 방불케 할 만큼 뛰어난 문화 유적지로 가득해 곳곳을 돌아다니며 관광을 즐기는 ‘뚜벅이 여행객’들에게도 적합하지만, 아름다운 해변에는 럭서리한 리조트가 잘 갖춰져 있어 연세가 지긋한 ‘어르신들’이 즐기기에도 좋은 여행 장소라는 점이다. 특히 크로아티아의 수도인 자그레브(Zagreb)는 언제나 생동감이 넘치는 그림 같은 도시로, 역사적인 건물들은 물론 문화유산을 한 자리에 모아 놓은 박물관까지 볼거리가 가득하다. 인류의 역사의 발자취를 보여주는 유적지로부터 아름다운 자연 풍경까지. 크로아티아의 매력에 빠뜨릴 다양한 명소들을 살펴보자.

 

이국적 색채 속 천혜의 자연경관·문화유산 공존

럭셔리 리조트들도 잘 갖춰져 인기 휴양지

 

 

 

▲자그레브

크로아티아에서 가장 많은 볼거리가 위치하고 있는 자그레브. 크로아시아의 수도이자 매력적인 역사적 건축물과 아름다움을 간직한 ‘머스트’ 코스다. 캅톨(Kaptol)과 그라덱(Gradek) 지역은 자그레브에서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지역으로 훌륭한 관광명소를 갖추고 있는데, 캅톨에 위치한 성당은 그 중 눈에 띄는 볼거리로 13~15세기의 아름다운 건축양식을 감상할 수 있다. 세인트 캐서린 교회(St. Catherine’s Church)와 세인트 마크 교회(St. Mark’s Church) 또한 훌륭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오랜 유적지뿐만 아니라 도시적인 화려한 매력을 갖춘 건축물들도 가득하다. 자그렙 증권 거래시장이 자리 잡고 있는 유로타워(Eurotower)나 호화스러운 에스플라네이드 자그레브 호텔(Esplanade Zagreb Hotel) 등은 현대적인 매력을 여과 없이 뿜어내며 위풍당당한 자태를 자랑하고 있다.

▲듀브로브닉(Dubrovnik)

1979년 유네스코의 세계 문화유산으로 선정된 듀브로브닉. 어느 곳에서 사진을 찍어도 엽서의 한 장면이다. 크로아티아에서 가장 인기 있는 관광지 중 하나로 고딕 양식과 르네상스 양식의 건축물들을 만끽할 수 있다.

일단 듀브로브닉의 메인 스트릿이라 할 수 있는 스트라둔(Stradun), 렉터 궁전(Rector’s Palace), 민세타 성(Minceta Tower), 오누프리우스 분수(Onuphrius Faountain), 올드 하버(Old Harbor) 등 빼놓지 말고 둘러봐야 할 관광지가 가득하다.

▲풀라(Pula)

이탈리아의 영향을 많이 받은 도시라 언어는 물론 문화적으로 이탈리아 문화가 고스란히 배어있다. 

이 도시의 명물은 로마 경기장 아레나(Pula Arena)로, 이 경기장은 AD 1세기에 건설됐다고 한다. 

또한 17세기 건설된 베네치아 요새(Venetic tribe)나 세르기의 아치(Arch of the Sergii), 로마 아우구스투스 신전(Templa of Roma and Augustus)등은 로마의 역사를 돌아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고대 이집트의 역사를 감상할 수 있는 고고학 박물관((Museum of Archaeological Monuments)에서는 신비로운 이집트의 세계를 체험할 수 있다.

▲스플릿(Split)

아드리아해 동쪽에 자리 잡고 있는 스플릿은 랜드마크라 할 수 있는 디오클레션 팰리스(Palace of the Emperor Diocletian)로 역시 유네스코 세계 유산 리스트에 이름을 올린 도시다.

로마 황제 디오클레티안이 거주했던 디오클레션 팰리스는 로마의 역사를 보여주는 진귀한 문화유산들이 가능하다. 관광객들에게도 오픈되며, 4개의 관문인 포르타 아우레아, 포르타 아르젠타, 포르타 페레아, 포르타 아에네아를 돌아볼 수 있다. 

이밖에도 세인트 돔니우스 성당(Cathedral of Saint Domnuis), 크로아티아 국립 영화관(Croatian National Theater), 프로크라티브(The Prokurative) 등의 훌륭하게 보존된 건물과 고대 도시 살로나(Salona) 등이 유명하다. 

또한 스플릿의 고고학 박물관(Museum of Croatian ArchaeologicalMonuments) 에서도 역시 로마 문화에 흠뻑 빠져 볼 수 있을 것이다.

 

 

남유럽의 크로아티아는 유서 깊은 문화유산과 함께 잘 가꿔진 바닷가의 풍경이 너무나 아름다운 나라다. <뉴욕타임스>
남유럽의 크로아티아는 유서 깊은 문화유산과 함께 잘 가꿔진 바닷가의 풍경이 너무나 아름다운 나라다. <뉴욕타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