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자사 은행 등 개인 크레딧 리포트 접근 못하게 막아

사기범들 신용카드 발급 . 융자 신청 등 사전에 적발


신분도용 사기가 갈수록 심각성을 더하며 미국 소비자들을 괴롭히고 있다. 신분도용사기 리소스센터에 따르면 지난 2017~2018년 미국에서 컴퓨터상 보안에 문제가 생겨 데이터가 유출되는 사건은 23% 감소했으나, 이로 인한 개인신상정보 노출건수는 무려 126%가 늘었다. 다행히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소비자가 취할 수 있는 액션은 많다고 전문가들은 강조한다. 신분도용 사기피해 예방법을 배우는 일은 의외로 쉽다. 소비자를 돕기위한 관련 연방법도 최근 시행에 들어가 큰 힘이 되고 있다. 금융정보 사이트 ‘뱅크레이트 닷컴’이 크레딧 동결과 정기적인 크레딧 체크를 통해 신분도용사기를 막을 수 있는 방법을 소개했다.  


■크레딧 동결이란

크레딧 동결(credit freeze)은 모기지 융자회사, 은행 등 크레딧을 제공하는 업체 또는 기관들이 개인의 크레딧 리포트를 들여다보지 못하도록 막는 것을 말한다. 크레딧을 동결시킬 경우 사기범들이 타인의 명의를 도용해 크레딧카드를 발급받거나 융자를 타내는 등 불법적인 행동을 하기가 어려워진다. 크레딧을 동결시킨다고 해도 크레딧 제공 업체 또는 기관들 특정 소비자에게 적용되는 이자율을 올리거나 내리기 위한 목적으로 해당 소비자의 크레딧리포트를 확인할 수 있다. 


■크레딧 동결이 어떻게 신분도용사기를 막는가

만약 사기범이 특정 소비자의 명의로 크레딧카드 오픈을 시도할 경우 크레딧카드 회사는 그 소비자의 크레딧리포트에 ‘크레딧 동결’이 걸려 있다는 것을 확인하고 카드신청 절차를 취소하게 된다.  


■크레딧 동결은 어떻게 하나

에퀴팩스(Equifax), 엑스페리안(Experian), 트랜스유니온(TransUnion) 등 3개 메이저 크레딧 평가업체를 통해서 자신의 크레딧을 동결시켜야 한다. 각 업체의 웹사이트에 들어가 크레딧 동결 링크를 클릭한 후 지시사항을 그대로 따르면 된다. 모든 절차를 완료하는데 몇 분이면 된다. 

소비자는 또 크레딧 평가기관에 전화로 연락하거나 편지를 보내는 방법으로도 크레딧을 동결시킬 수 있다. 만약 온라인 사이트나 전화로 크레딧 동결을 요청할 경우 24시간 내로 효력이 발생한다. 만약 우편으로 크레딧 동결을 신청할 경우에는 신청날짜로부터 3일 안에 크레딧이 동결된다. 크레딧 동결 절차가 끝난 후 소비자는 개인식별번호(PIN)을 받게 되며, 이 PIN은 안전하게 보관해야 한다. PIN이 있어야 나중에 크레딧 동결을 해제할 수 있기 때문이다. 


■크레딧 동결에 돈이 드는가

지난해 9월28일부터 시행에 들어간 연방법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무료로 크레딧을 동결하거나 동결을 해제할 수 있다. 이 법안이 시행되기 전에는 미국 내 각 주가 크레딧 동결 및 해제비용을 자유롭게 책정할 수 있었다. 

소비자가 새 크레딧카드를 오픈하기 위해서는 크레딧 동결을 해제한 뒤 원하면 다시 크레딧을 동결시켜야 한다고 뱅크레이트 닷컴은 전했다. 


■크레딧 동결 해제는 어떻게 

크레딧 동결을 해제하려면 3개 크레딧 평기기관 사이트를 방문해서 크레딧 동결 해제와 관련된 온라인 지시사항을 따르면 된다. PIN을 가지고 있으면 해제절차는 매우 쉽다. 

크레딧 동결 해제는 우편으로도 신청할 수 있다. 소비자가 온라인 또는 전화로 크레딧 동결 해제를 신청하면 크레딧 평기기관은 한시간 이내에 절차를 완료해준다.

우편으로 크레딧 동결 해제를 신청할 경우 해제하는데 3일 정도가 걸린다. 


■크레딧을 동결한 후 크레딧 리포트를 체크하는 것이 필요한가

크레딧 동결은 사기범들이 소비자의 이름으로 크레딧을 개설하는 것을 효과적으로 예방해주지만 크레딧을 동결시켰다고 하더라도 자신의 크레딧기록에 문제가 없는지 정기적으로 점검해야 한다. 어떤 것이든 잘못된 정보가 올라 있으면 크레딧점수에 약영양을 끼침과 동시에 크레딧카드를 신청할 수도 없고, 원하는 융자를 받을 수도 없기 때문이다. 

만약 무료로 크레딧리포트를 들여다보고 싶으면 www.AnnualCreditReport.com에 접속하면 된다. 소비자는 일년에 한번씩 3대 크레딧 평가기관으로부터 무료로 크레딧리포트를 받아볼 수 있다. 대부분 소비자는 4개월에 한번씩 한 회사의 크레딧리포트를 떼어본다. 

‘크레딧 모니터링’(credit-monitoring)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다. 뱅크레이트 닷컴은 이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한다. 크레딧 모니터링에 등록하면 리포트상에 중요한 변화가 발생할 경우 소비자에게 자동으로 알려준다. 


■신분도용 사기 방지를 위해 추가로 알아야 할 것은

크레딧 동결과 정기적인 크레딧 체크는 신분도용 사기를 막기위한 유일한 방법은 아니다. 자주 드나드는 온라인 금융사이트 ID와 패스워드를 바꾸고, 모르는 사람으로부터 받는 이메일을 절대 열어보지 않는 등의 조치도 필요하다. 

                                     <구성훈 기자>




2019030601010000478.jpg
크레딧 동결과 정기적인 크레딧기록 체크는 갈수록 심각해지는 신분도용 사기 예방을 위해 꼭 필요한 조치이다. <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