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를 시도했던 50%는 대개 1년 안에 체중을 원상복귀하거나 더 살이 찌는 요요 현상을 겪는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하지만 요요 현상이 자주 반복되면 결국 과체중이나 비만이 되기 쉽고, 여러 건강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최근 건강웹사이트 웹엠디(WebMD)에 정리된 요요 현상이 몸에 끼치는 문제들에 대해 간략히 정리했다.



#심장 질환 문제: 체중이 다시 늘게 되면 심장과 혈액순환에도 스트레스를 주게 된다. 요요가 반복돼 체중이 늘었다 줄었다를 반복하면 협심증, 심근경색, 뇌졸중 등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는 연구가 보고된 바 있다. 

#담석증: 담석증은 간 아래 담낭이나 담관 내부 담즙 성분 일부가 돌처럼 굳어져 쌓여 심한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이다. 과체중은 담석증 위험을 높이는 요인. 특히 비만 여성에게 담석증 발병률이 높다. 굶는 다이어트로 빨리 체중을 줄이는 다이어트를 했다가 요요를 반복하면 담석 발생이 높아진다. 

#장내 세균 변화: 장내 세균이 균형을 이루는 것은 소화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무리한 다이어트를 했다가 요요 현상이 반복되면 장내 세균의 종류와 수치가 변하게 된다. 

최근 장내 세균은 전신 건강 및 우울증, 심장 건강에까지 관련 있다는 연구 보고들이 나오고 있다. 


▲요요 현상을 예방하려면

- 지방을 안 먹는 다이어트, 탄수화물을 안 먹는 다이어트, 저 칼로리 다이어트 등을 하다가 다시 원래 먹던 식단으로 돌아가면 요요 현상을 겪게 될 확률이 높아진다. 너무 극단적인 다이어트를 하는 것은 쉽지 않다. 평생의 습관으로 만들 수 있는 식단을 구성하고 다양하게 영양을 고루 먹는 것이 바람직하다. 

- 규칙적인 운동도 체중 감량에 필요하다.

- 평소 먹는 음식에 대해 집중한다. 어떤 음식을 자주 먹는지, 선호하는지, 체중 증가 원인이 되는 음식이 무엇인지 살핀다.

- 적당하게 먹는다.

- 한번에 20파운드를 줄이겠다는 목표보다는 일주일에 1파운드를 감량하겠다는 현실적인 목표를 세우고, 일주일 정도 식생활을 연습해본다. 작은 목표를 세우면 성공하기 더 쉬워진다.

- 필요하면 의사나 영양사 등 전문가의 도움을 구한다. 가족이나 친구와 함께 해보는 것도 좋다. 온라인 커뮤니티나 각종 앱도 도움될 수 있다. 



2018091801010015815.jpg

무리한 다이어트로 요요가 반복되면 심장이나 담석증 등의 건강 문제들을 야기할 수도 있다.   <이미지투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