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력 키우고 의사소통 협업력도 강화

AP 비해 난이도 높고 수강생 크게 작아 

미국 1,800개교…선택 가능할 땐 신중하게 


고등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라면 한 두 번쯤 IB(nternational Baccalaureate) 프로그램에 대해 들어 본 적이 있을 것이다. IB는 스위스 비영리 교육재단에서 운영하는 교육 과정 및 자격시험 제도로 1968년 외교관 자녀, 상사 주재원 자녀 등을 위한 시험으로 개발됐지만 현재는 미국과 캐나다, 독일, 스위스, 노르웨이 등 전 세계 140여개국 3,700여 학교에서 운영하고 있다. 미국에서는 지난 1971년 IB 코스가 도입됐으며 현재 미국내 1,800여개 학교에서 IB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IB프로그램의 이모저모에 대해 알아본다.                                                                    <이해광 기자>




▲IB는 어떤 교육  

IB는 토론 수업과 글쓰기 과제로 논리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을 키우고 스포츠·봉사 등 비 교과활동으로 다양한 경험을 하며 의사소통력·협업 능력 등을 강화하는 교육과정이다. 커리큘럼은 모국어, 제2외국어, 실험 과학(생물, 화학, 물리, 디자인 테크놀러지), 수학과 컴퓨터과학, 아츠(시각 예술과 연극, 음악), 개인과 사회(역사, 심리학, 지리) 등 6개의 그룹 과목으로 이루어져 있다. 

학생들은 적성·흥미·레벨에 따라 교과목을 골라 수강한다. 일반적으로 하이 레벨에서 세 과목을 선택하고, 나머지 세 과목은 스탠다드 레벨에서 고른다.

“IB 프로그램의 경우 학생 스스로 시간표를 설계하므로 적성과 수준에 따라 맞춤형 수업이 가능하다”는 게 전문가의 설명이다. 또 스스로 정한 주제로 연구하고, 4,000단어 내 심화 장문 에세이(Extended Essay)를 쓰면서 학업 능력을 키울 수 있다.


▲IB의 장점 

IB는 학문적  엄격함과 응집력 있는 연구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이런 수준 있은 교육은 미 대학의 입학 사정관들도 높이 평가하는 부분이다. IB 관계자는 “전 세계 3,300여개 대학이 신입생 선발 시 IB 디플로마 이수 여부를 반영한다”며 “특히 미국 대학은 IB 디플로마처럼 검증된 교과과정을 이수한 경우 학습력·도전 정신·결단력·끈기·발전가능성 등에서 높은 평가를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IBO 재단 통계에 따르면 IB 디플로마 이수자의 대학 합격률은 미 이수자보다 20% 포인트 가량 높다.

IB 프로그램 교육을 통한 분석 능력은 대학에서 작문이나 리서치를 하는데 있어 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평가다. 

또 IB과정을 밟은 경우 국제적인 안목도 키울 수 있다. 세계 문학이나 정치, 사회적 이슈에 관해 폭넓은 이해와 관심을 유도하고 있기 때문이다.   

창의 활동 및 봉사와 같은 IB의 프로그램들은 학생들이 배운 내용을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도 한다. 

IB는 수업은 2년간 이루어지는데 이 과정은 단순히 시험 하나를 보기 위해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해당 과목에 대한 깊이 있는 지식을 얻을 수 있는 좋은 기회다.  


▲IB의 단점

IB 코스의 큰 단점이라면 AP에 비해 상대적으로 선택할  기회가 적다는 것.  IB 과목을 듣고 싶어도 재학 중인 고등학교에서 프로그램을 제공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실제 IB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미국내 학교는 1,800여개에 불과하지만 AP는 공립학교만도 1만 4,000여개에 달한다.  

IB 코스와 IB 학위 프로그램은 IB 재단에서 인증하고 IB 교수 훈련을 받은 교사가 있는 고등학교에서만 제공되는 등 프로그램 개설 자체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제공되는 과목도 제한되어 있어 많은 학생들의 관심 분야를 모두 커버하지 못한다는 지적이다.

여기다 AP 과목들에 비해 난이도가 높고 잘 훈련된 학습 기술과 시간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능력도 필요하다. 


▲IB vs AP 비교 

IB 프로그램을 수강할 기회가 있다면 AP 프로그램과의 비교 후 신중하게 선택하는 것이 필요하다.  

앞서 언급했듯 IB 프로그램은 AP에 비해 제한적이다. 2014년 기준 AP 시험은 200만명 이상이 보았지만 같은 기간 IB 시험을 치른 학생은 135,000명에 불과했다. 

게다가 AP에 따르면 공립 고등학생들의 30% 이상은 최소한 한번의 AP시험을 치렀다. 

또 종종 IB프로그램은 AP수업에 비해 더 많은 비용이 들기도 한다.  

IB와 AP 프로그램의 목표가 다르다는 점도 알아 둘 필요가 있다.

IB는 단지 시험 자체 뿐 아니라 쓰기와 비판적 사고를 위한 스킬 개발에 더 중점을 두고 있다. IB 디플로마의 경우 긴 대학 스타일의 연구 논문인 확장 에세이 작성을 요구한다. 또 IB프로그램은 특별한 자격 요건이 있다. AP는 학생들에게 특정한 내용을 가르치고 시험에 대한 그들의 지식을 시험하는 데 초점을 맞춘 프로그램이다.

IB시험은 AP 시험 보다 더 비싸기도 하다. 

‘프렙스칼라’에 따르면 매년 172달러의 등록비에 시험 당 119달러의 수수료가 추가된다. AP의 경우 별도의 수수료 없이 시험 당 94달러를 부과한다. 

물론 많은 학교들이 재정적 원조를 해주기도 해 실제 수험생이 지불하는 비용은 이보다 낮은 편이다.




2018042301010027388.jpg
                      미국의 한 고등학교 교실에하 IB 프로그램 교사가 학생을 지도하고 있다.    <뉴욕 타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