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류 많아 정확한 진단필요
자판기 쓸 때 좋은 자세를


손관절이 아프면 먼저 관절염을 의심해볼 수 있다. 대개 관절염 증상은 관절이 붓거나 통증이 있고, 뻣뻣한 증상이 있거나 움직임도 제한적이다.
일시적으로 아픈 경우라면 일반 진통제를 먹고, 휴식을 취하거나, 마사지나 물리치료 등을 받게 되면 증상이 호전되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관절염이 의심되면 관절염 종류도 100가지로 많으므로, 의사를 만나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좋다.
관절염 예방법은 사실 딱히 없다. 그러나 체중, 금연, 건강한 식생활은 예방에 도움될 수 있다.
먼저 체중은 특히 퇴행성 관절염 예방을 위해서는 체중 줄이기가 중요하다. 담배 역시 피해야 하는 요소다. 류마티스 관절염과 관련이 깊다. 또한 통풍의 경우 설탕, 알코올, 퓨린이 적은 음식을 섭취해야 한다. 
◆손관절염 예방을 위한 팁
-최대한 부상을 입지 않도록 주의한다.  
-컴퓨터 자판기를 많이 사용하는 직업이라면 좋은 자세를 유지한다. 손과 손목을 보호하는 키보드, 손목 보호대나 패드 등을 활용한다.
-손목 보호대를 구입해 착용하는 것도 좋다. 손과 손목에 가해지는 부담감을 다소 줄여주는 효과가 있다.
-너무 무거운 그릇보다는 가벼운 그릇을 사용한다.
-무거운 물건을 다루는 직업이면 한손으로만 들지 않도록 주의한다. 양손 바닥으로 무게를 분산시켜 적절하게 들고, 손에 부상을 입지 않도록 조심한다.   
-각종 도구의 손잡이는 크게 잡을 수 있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손 전용 부드러운 공을 이용해 손 운동을 틈틈이 해준다.




S3_sed(14).jpg
체중조절, 금연, 건강한 식생활, 손과 관절에 부담을 주지 않는 것이 관절염 예방에 도움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