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첫광고
김형준 법무사팀
베테랑스 에듀

주변 흐릿해지고 안구 통증 땐‘급성 녹내장’

지역뉴스 | 라이프·푸드 | 2020-01-31 10:10:44

녹내장,증상,치료법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

녹내장은 실명으로 이어질 수 있는 안질환 중 하나다. 안구 뒤에 자리해 눈에 들어오는 이미지를 뇌로 전달하는 시신경이 서서히 손상되는 질환으로 대개는 비정상적으로 높아지는 안압 때문에 발생한다. 그러나 한국에서나 미국내 거주하는 한인에게서는 정상 범위 안압에서도 녹내장 환자들이 많다. 

‘녹내장 연구 재단’(Glaucoma Research Foundation)에 따르면 미국에서는 300 만 이상의 환자가 있는 것으로 추정되며, 이중 절반만이 자신이 녹내장을 앓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1월은 전국 녹내장 인식의 달이다. ‘미 국립 안연구소’(National Eye Institute), 녹내장 연구 재단, ‘미국안과학회’(American Academy of Ophthalmology)에 정리된 자료들을 통해 녹내장에 대해 살펴봤다.

 

눈 속 액체‘방수’문제로

안압 높아져 시신경 손상

방치하면 실명까지 불러

터널 시야 서서히 진행

가장 흔한 개방각 녹내장

정상 안압에서도 발생

원시·당뇨병‘위험요인’

 

 

■녹내장 및 종류

녹내장은 안압의 상승으로 인해 시신경이 눌리거나 혈액 공급에 장애가 생겨 시신경의 기능에 이상을 초래하는 질환으로 시야결손 및 실명이 나타날 수 있다. 

눈 속에는 각막과 수정체에 영양을 공급하고 노폐물을 운반하는 ‘방수’라는 액체가 있는데, 이 방수가 정상적으로 흘러나가지 못하거나 정상보다 많이 생겨 눈에 계속 고이면 눈 압력이 높아지게 된다. 안압이 높아져 망막의 시신경이 손상되면 주변 시야 감소 및 실명까지도 이를 수 있다.

녹내장의 종류에 따라 아무런 자각증상 없이 시력을 서서히 잃거나, 갑자기 발생해 눈에 심한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있다.

개방각 녹내장(primary open-angle glaucoma)은 가장 흔한 타입의 녹내장이다. 안압이 서서히 증가되며 주변 시야가 점차 좁아지고, 병증이 많이 경과한 시점에서는 주변 시야는 점점 좁아져 주변 시야는 어두워지고 마치 터널을 통해 보는 것 같이 보인다. 대개 환자들은 거의 증상을 못 느끼다가 시력 저하가 많이 진행 된 후 시야에 이상이 생겨 병원을 찾게 된다. 

만약 녹내장을 치료 하지 않고 방치하면 터널 시야 상태에서 완전히 실명할 수도 있다. 가족력, 노화와 관계 있다. 시야가 결손되기까지는 서서히 진행된다. 개방각 녹내장은 만성적으로 서서히 진행되므로 일생동안 관리해야 한다. 

또한 정상 안압 범위에 있어도 시신경이 손상되는 녹내장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를 정상 안압 녹내장(normal tension glaucoma)이라 한다. 개방각 녹내장 중 70~80%는 안압이 정상 범위(10~21mmHg)에 해당한다. 

폐쇄각 녹내장(angle-closure glaucoma)은 갑자기 발생하는데, 홍채가 섬유주 입구를 막아서 생긴다. 

안압이 빠르게 상승해 급성으로 나타날 수 있는데, 증상은 환자에 따라 안구 통증, 충혈 등이 나타나며, 안구 통증과 함께 너무 아파서 토하기도 하고, 두통이나 구역질 등도 나타난다. 또한 앞이 흐릿하게 보이거나 밤에 빛 주변에 후광이 보이거나 각막이 혼탁해지는 증상 등이 갑자기 나타난다. 

급성 녹내장은 빨리 치료하지 않으면 개방각 녹내장처럼 서서히 실명으로 가는 것이 아니라 바로 1~2시간 안에 실명할 수도 있다.

특히 원시(가까운 것이 잘 안보이고 멀리 떨어진 물체는 초점이 맞아 잘 보이는 경우)는 급성 녹내장이 생길 수 있다. 녹내장 예방 치료를 위해 레이저 치료를 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대개 눈이 작은 원시 눈으로 홍채와 각막 사이가 너무 좁아 방수가 나가는 자리가 너무 좁게 되고 홍채가 불룩해지며 홍채와 각막이 만나는 부위인 각(angle)이 갑자기 막혀 안압이 확 올라가게 된다. 

또 흔하지는 않지만 태어날 때부터 선천적으로 녹내장(congenital glaucoma)이 있는 경우도 있다. 또한 백내장이나 당뇨병 등 다른 질환이나 이차적인 요인이 원인이 돼 발생하는 속발성 녹내장(Secondary glaucoma)이 있다.

■위험요인

안압이 높은 경우가 해당된다. 60세 이상, 가족력, 프레드니손 등의 스테로이드 장기 사용자, 눈 부상을 당한 경우, 고도 근시나 원시가 있는 경우, 고혈압, 당뇨병, 중앙 각막 두께가 0.5mm미만으로 얇은 경우 등이 위험요인들이다. 아프리카계, 히스패닉, 아시안 혈통인 경우도 녹내장 발병 위험이 다른 인종에 비해 높은 편이다. 또한 60세 이상 환자가 많지만, 40세 이상으로 다른 위험 요소가 있다면 1~2년에 한번은 안과 전문의를 정기적으로 만나 검사해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치료

녹내장은 완치가 어렵고 시력을 되돌리기 어려운 질환이다. 치료는 안압 관리와 실명 및 시야 결손을 늦추기 위해 크게 약물치료, 레이저 치료, 수술 치료 등을 하게 된다.

방수 생성을 낮추거나 방수 흐름을 증가시켜 안압을 관리하기 위해 환자는 맨 처음 약물 치료를 하게 된다. 약물은 여러 종류가 있는데, 환자에 따라 한 종류만으로도 안압이 떨어지는 환자가 있지만 1~2가지 이상 여러 종류 모두 함께 써야만 하는 환자도 있다. 약물 치료로 항상 눈이 충혈되거나 눈썹까지 자라는 부작용이 생기기도 한다. 구강으로 복용하는 약물로는 베타 차단제나 탄산탈수효소 억제제가 함께 처방되기도 하는데, 방수 유출이나 생성을 차단하기 위해 쓰인다. 

약물 치료에서 효과를 보지 못하거나 부작용이 생기거나, 안약을 넣기를 자주 잊어버리거나 하는 경우 레이저 치료를 고려하게 된다. 하지만 레이저 치료는 안압을 20% 정도까지만 떨어뜨린다. 레이저 치료로는 섬유주성형술(Trabeculoplasty), 홍채절개술(Iridotomy)이 있다. 섬유주성형술은 개방각 녹내장 환자에게 할 수 있는데, 손상된 섬유주를 레이저로 시술해 배수각이 잘 기능하게 하는 치료다. 홍채절개술은 폐쇄각 녹내장환자에게 적용되며, 홍채에 아주 미세한 구멍을 만들어 역시 방수 유출을 도모해 안압을 낮추는 치료다.

수술은 섬유주절제술(trabeculectomy)과 임플란트(녹내장방수유출장치 삽입술, drainage implants)로 나뉜다.

섬유주절제술을 주로 하는데, 1시간 걸린다. 눈에 구멍을 만들어 방수가 핏줄로 나가게 하면서 안압 조정을 하는 수술이다.

수술은 눈 주위 흰자위 절개 범위가 넓어 수술시간이 길며 섬유화 반응에 취약할 수 있다. 

<정이온 객원기자>

 

 

주변 흐릿해지고 안구 통증 땐‘급성 녹내장’
녹내장 의심환자가 전안부 검사를 받고 있는 모습. <한국일보 자료사진>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조지아 최고 아름다운 캠퍼스 두 곳은
조지아 최고 아름다운 캠퍼스 두 곳은

GA 베리 칼리지, 스펠만 칼리지가장 아름다운 캠퍼스 64에 선정  대학을 선택할 때 학생이 고려하는 기준 목록이 있다. 대부분의 목록에서는 높지 않을 수 있지만 대학 캠퍼스의 모

47년 전 실종된 어번대학생 사망 원인 '미확인'
47년 전 실종된 어번대학생 사망 원인 '미확인'

카일 클린크스케일스 사건 종결3년 전 차량과 유해 발견돼 수사 1976년 1월에 실종된 조지아 출신 어번대학교 학생의 사건이 이제 종결되었다고 트룹카운티 셰리프 사무실이 이번 주에

바이든, 안보지원·틱톡매각법안 서명…"우크라 지원 즉각 시작"
바이든, 안보지원·틱톡매각법안 서명…"우크라 지원 즉각 시작"

"마가 공화당원이 우크라 지원 막는 사이 北 등은 러에 무기 제공"틱톡 미사업권 최장 360일내 매각 않으면 금지…바이든, 언급 안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24일 오전 의회가

사립학교 전학, 홈스쿨링 학생에 6,500 달러 지원
사립학교 전학, 홈스쿨링 학생에 6,500 달러 지원

켐프, 스쿨 바우처법(SB233) 서명 브라이언 켐프 조지아 주지사는 23일 공립학교 대신 사립학교에 진학하거나 홈스쿨링을 택한 K-12학년 학생 1인당 연간 6,500 달러의 바

JJ에듀, 11학년 대상 대학원서 세미나 연다
JJ에듀, 11학년 대상 대학원서 세미나 연다

5월 4일 오후 2시, 일대일 상담도 대입전문 JJ에듀케이션이 1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5월 4일 학원에서 대학원서(Common Aplication) 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번 세

민희진 '엄마'로 따르던 뉴진스 앞날은 어떻게 되나…팬들 트럭 시위
민희진 '엄마'로 따르던 뉴진스 앞날은 어떻게 되나…팬들 트럭 시위

하이브 "뉴진스 컴백에 최선을"…멤버들-민희진 간 유대감이 변수뉴진스, 소속사 변경 쉽지 않아…민희진, 감사 답변·자산 반납 아직 안 해뉴진스 팬들 트럭 시위…"버니즈는 하이브 소

인터넷 댓글, 효율적이고 현명하게 달기
인터넷 댓글, 효율적이고 현명하게 달기

뉴욕에서 바를 운영하는 마이클 레이놀즈는 비즈니스 검색 사이트인‘옐프’(YELP) 등록을 요청한 적이 없고 원하지도 않았다. 그런데 오픈한지 몇 주 안 돼 옐프 측에서 바에 다녀간

한화큐셀, 미국정부에 동남아산 태양광 관련제품 관세 요청
한화큐셀, 미국정부에 동남아산 태양광 관련제품 관세 요청

한화큐셀 조지아주 달튼 공장[연합뉴스 자료사진] 한화큐셀 등 미국에서 태양광 발전을 위한 설비나 부품을 만드는 업체들이 동남아에서 수입하는 태양광 관련 제품에 관세를 부과해달라고

조세호·9세 연하 연인,  “’유퀴즈’서 결혼 발표”
조세호·9세 연하 연인, “’유퀴즈’서 결혼 발표”

개그맨 조세호, 유재석 /사진=tvN‘유 퀴즈 온 더 블럭’ SNS개그맨 조세호가 오는 10월 20일 결혼한다.24일(한국시간 기준) tvN 예능 프로그램 '유 퀴즈 온 더 블럭'

"아시안, 코리안 아메리칸 역사 배웠어요"
"아시안, 코리안 아메리칸 역사 배웠어요"

애틀랜타 한국학교(교장 심준희)는 지난 20일 고급반 학생들을 대상으로 ‘아시안 아메리칸의 역사와 코리안 아메리칸’이라는 주제로 외부 강사 특강을 개최했다. 안소현 케네소주립대학교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