윌리엄 블레이크(William Blake, 1757-1827)가 쓴 시, "순수의 전조(Auguries of Innocence)"의 서문에 보면, 이런 아름다운 노래가 있습니다. "한 알의 모래에서 세계를 보며/ 한 송이 들꽃에서 천국을 본다/ 그대의 손바닥 안에 무한을 쥐고/ 한 순간 속에서 영원을 보라." 하나님은 이런 사람을 찾고 계십니다. 하나님은 참 사람을 찾고 계십니다. 

본문 잠언 25:1-13의 서문에 보면, "일을 숨기는 것은 하나님의 영화요 일을 살피는 것은 왕의 영화니라"고 시작합니다. 이 말씀과 시인의 노래는 너무나 잘 부합되는 하나님의 영감이 스며들어 있습니다. 구약성경에는 크게 하나님을 소개할 때 히브리어 원어로 "야훼(Yahweh)"와 "엘로힘(Elohim)"으로 표현합니다. "야훼"는 구원과 관련하여 부르는 하나님의 이름입니다. "엘로힘"은 창조와 관련하여 부르는 하나님의 이름입니다. 그러므로, 야훼는 천지창조 그 이전부터 진행하신 점진적인 구속사의 주인이신 구주 하나님을, 엘로힘은 천지만물을 말씀으로 창조하신 창조주 하나님을 말합니다. 그러므로, 창조주 하나님께서 창조사역 전반을 인간에게 낱낱이 공개할 이유가 없습니다. 그래서 "일을 숨기는 것은 하나님의 영화"인 것입니다. 이때 "일"이란 창조사역의 신비를 말씀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대조적으로 일을 살피는 것은 왕의 영화"입니다. 

그 까닭은 하나님의 지혜가 온 피조 세계 속에 두루 스며있기 때문입니다. 왕은 참 사람을 지목하는 대표적인 말씀입니다. 적어도 한 국가의 최고 통수권자가 되려면 일상 속, 만나는 모든 것에서 하나님의 숨결을 읽어낼 줄 알아야 합니다. 그래야, 백성의 안위를 살피고 나라를 이끌어가는 지혜로운 지도자가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왕이 살펴야 할 "일"이란 "일상 속에 스며있는 하나님의 숨결"입니다. 

본문 잠언 25:1-13절의 결론은 이 참 사람을 헐몬 산에서 녹아져 내려온 "얼음 냉수"라 말씀합니다. 5월의 추수기에,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한 여름 날씨에 추수한 곡식을 타작하는 토지의 주인인 경작자에게 가장 절실한 음료수는 다름 아닌 헐몬 산기슭에서 흘러내린 시원한 "빙수(氷水, ice water)"입니다. 이 빙수, 즉, 얼음 냉수와 같은 사람을 "충성된 사자"라 말씀합니다. 

"충성된 사자"는 진리(truth)와 복음(good news을 전하는 자입니다. 그래서, 무더위에 가장 필요한 진정성이 담긴 진리와 복된 소리가 그 메신저를 보낸 창조주 하나님의 마음을 시원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그러나, 여기에 상응하는 자가 있다면 그는 바로 무더위를 조장하는 자요 무더위 그 자체가 되는 "거짓 선지자"입니다. 진리를 왜곡(歪曲)시키며, 진리를 가장한 거짓을 전하는 자입니다. 

시인 윌리엄 블레이크가 말하는 한 알의 모래에서 세계를 보는 사람, 한 송이 들꽃에서 천국을 보는 사람, 손바닥 안에 무한을 쥐고 한 순간 속에서 영원을 보는 사람은 주인이 추수기에 간절히 원하는 얼음 냉수 같은 사람입니다. 이 시대는 마치 한 여름 살인 더위처럼 사람의 가슴을 답답하게 만들고 그 생각만으로도 무더위를 연상케 하는 암울함이 팽배한 시대입니다. 이 시대에 하나님은 만상의 세계 속에 두루 스며있는 하나님의 지혜와 일상의 범 우주 속에 스며있는 하나님의 숨결을 읽을 수 있는 사람을 찾고 계십니다. 일을 발견하고 찾아내는 왕을 찾고 계십니다. 창조의 신비를 땅을 더듬어 찾아내는 신비가(神秘家)를 찾고 계십니다. 

하나님은 욥11:17절에서 말씀하십니다. "네가 하나님의 오묘함을 어찌 능히 측량하며 전능자를 어찌 능히 완전히 알겠느냐" 하나님에 대해서 마치 통달한 것처럼, 하나님의 신비를 짧은 시야로 마치 꿰뚫어낸 것처럼 혹세무민하는 이 시대에 하나님은 <겸허한 신비가>를 찾으십니다. 하나님은 위기 앞에서도 최선을 다하여서 하나님의 마음을 시원하게 해 드리는 <충성된 사자>를 찾으십니다. 보냄을 받은 자의 책무를 다하는 사람을 찾으십니다. 

충성된 사자의 역할은 보내신 자의 뜻을 명확하게 전달해야 하는 것입니다. 충성된 사자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여 영원하신 구주, 시간과 공간을 창조해내신 창조주 하나님의 마음을 시원하게 해드리는 자입니다. 무더위에 시의적절(時宜適切)한 얼음 냉수 그는 하나님의 충성된 사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