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베테랑스 에듀
첫광고
김형준 법무사팀

[모세 최의 마음의 풍경] 내 영혼에 흐르는 노래

지역뉴스 | | 2017-03-31 19:45:02

칼럼,모세최,문학회,노래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

언제부터인가 내 영혼에 흐르는 순수한 노래가 있다.

모차르트의 교향곡 No. 41번. 주피터(Jupiter)의 제 2악장의 유려한 선율이다.

천상의 노래라고 하는 이 악장의 우아한 선율은 모차르트 음악의 최고봉이라 할 수 있다.

장엄한 우주의 질서(조화)를 노래하고 있는 제 41번 교향곡의 곡명은 후대에 영국의 피아니스트 “요한 바프키스트 클레이머”에 의해 붙여진 곡명이다. 

모차르트가 경제적인 고통으로 가장 힘들 때 탄생한 보석 같은 영롱한 곡이다. 

영롱한 진주가 고통의 결정체이듯이 모차르트의 고결한 영혼의 노래가 고통 가운데서 탄생한 걸작이다. 

모차르트는 어떻게 견디기 힘든 고통 속에서 이토록 삶을 밝고 아름답게 노래할 수 있었을까?

모차르트는 질식할 것 같은 삶의 고통 가운데서도 그의 순수한 영혼은 더욱 빛을 발했다.

그는 삶을 초탈하여 정화된 내적 상태를 유지했다.

내면의 세계에 침잠과 자기 완전 몰입의 과정은 영롱한 음악을 탄생케 했다.

그에게는 정신적인 아름다움을 추구하고자 하는 치열함이 있지 않았을까?

정신이 혼란하고 마음의 고통을 겪을 때 모차르트 음악의 숨결을 따라가노라면 감정이 정화 되며 희열을 느끼게 된다.

어딘지 모르게 애수가 깃들어 있는 이 악장의 멜로디는 안정감과 영혼을 맑게 해주는 힘이 있다. 모차르트가 평생에 지향했던 정신적 환희와 영혼의 맑은 노래가 잔잔하게 흘러나오고 있다. 천상의 세계의 조화와 아름다움이 순수의 극치를 이루고 있는 제 2악장 안단테는 감미로운 분위기가 꿈결처럼 흐르는 악장이다.  

모차르트의 맑은 영혼의 샘터에서 흘러나오는 투명한 선율은 내 영혼에 흐르는 정결한 노래가 되고 있다.

수정처럼 맑은 선율이 마치 샘솟듯 넘쳐흐르는 이 악장은 나의 영혼의 깊은 곳까지 차고 흘러넘치고 있다. 순수의 극치라 할 신비스런 선율은 모차르트의 음악에서만이 느낄 수 있으리라.  가슴이 터질 것 같은 희열에 찬 이 순간 자신의 영혼을 돌보는 것을 게을리 하지 않아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인간 영혼이 빛을 잃고 심성이 황폐해지는 것은 이기심과 탐욕, 가치관의 전도에서 오는 것이 아닐까? 정신적 가치와 물질적인 가치의 추구가 균형을 잃을 때 조화가 깨어지고 영혼의 빛이 바래는 것이 아닌가. 

자기중심적 사고와 편견과 이기심은 내면의 뜰을 황폐하게 함은 물론이다. 

빛을 잃은 영혼과 인간 본연의 순수한 내면(감정)의 회복은 모차르트의 순수한 음악의 효과에 의해 가능하리라. 

모차르트의 음악은 봄볕처럼 따뜻하고 정감이 있어 상처 받은 인간의 영혼을 부드럽게 쓰다듬어 주고 있다.

모차르트의 맑은 음악이 언제나 자연스럽게 자신의 삶에서 물 흐르듯 할 때 내면이 순화되며 감정이 치유되는 영혼의 풍요로움을 누릴 수 있으리라.  

이러한 순수를 체험하는 시간은 삶의 긴장이 완화되며 사랑의 열정을 뿜어내는 새로운 삶을 위한 신선한 자극이 되고 있다.        

모차르트 음악의 우아하고 감미로운 선율이 나의 영혼에 흐르는 행복한 순간은 기쁨으로 가슴 출렁거린다. 

모차르트의 음악으로 마음이 순화되며 삶의 경이를 발견하는 신선한 기쁨은 어떤가?  

모차르트의 생기발랄한 음악은 현실에서 오는 무력감을 떨쳐 버리게 하고 삶의 매 순간을 생동감 넘치게 한다. 

자신의 삶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는 유연한 힘이 되고 있다.   

모차르트의 예술적 경지가 절정에 이르렀던 고양된 영혼의 노래가 새로운 삶의 지평을 열어주고 있음이 아닌가. 

지금, 모차르트의 경쾌한 음악으로 새롭게 다가오는 삶의 환희에 전율하고 있다.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조지아 최고 아름다운 캠퍼스 두 곳은
조지아 최고 아름다운 캠퍼스 두 곳은

GA 베리 칼리지, 스펠만 칼리지가장 아름다운 캠퍼스 64에 선정  대학을 선택할 때 학생이 고려하는 기준 목록이 있다. 대부분의 목록에서는 높지 않을 수 있지만 대학 캠퍼스의 모

47년 전 실종된 어번대학생 사망 원인 '미확인'
47년 전 실종된 어번대학생 사망 원인 '미확인'

카일 클린크스케일스 사건 종결3년 전 차량과 유해 발견돼 수사 1976년 1월에 실종된 조지아 출신 어번대학교 학생의 사건이 이제 종결되었다고 트룹카운티 셰리프 사무실이 이번 주에

바이든, 안보지원·틱톡매각법안 서명…"우크라 지원 즉각 시작"
바이든, 안보지원·틱톡매각법안 서명…"우크라 지원 즉각 시작"

"마가 공화당원이 우크라 지원 막는 사이 北 등은 러에 무기 제공"틱톡 미사업권 최장 360일내 매각 않으면 금지…바이든, 언급 안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24일 오전 의회가

사립학교 전학, 홈스쿨링 학생에 6,500 달러 지원
사립학교 전학, 홈스쿨링 학생에 6,500 달러 지원

켐프, 스쿨 바우처법(SB233) 서명 브라이언 켐프 조지아 주지사는 23일 공립학교 대신 사립학교에 진학하거나 홈스쿨링을 택한 K-12학년 학생 1인당 연간 6,500 달러의 바

JJ에듀, 11학년 대상 대학원서 세미나 연다
JJ에듀, 11학년 대상 대학원서 세미나 연다

5월 4일 오후 2시, 일대일 상담도 대입전문 JJ에듀케이션이 1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5월 4일 학원에서 대학원서(Common Aplication) 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번 세

민희진 '엄마'로 따르던 뉴진스 앞날은 어떻게 되나…팬들 트럭 시위
민희진 '엄마'로 따르던 뉴진스 앞날은 어떻게 되나…팬들 트럭 시위

하이브 "뉴진스 컴백에 최선을"…멤버들-민희진 간 유대감이 변수뉴진스, 소속사 변경 쉽지 않아…민희진, 감사 답변·자산 반납 아직 안 해뉴진스 팬들 트럭 시위…"버니즈는 하이브 소

인터넷 댓글, 효율적이고 현명하게 달기
인터넷 댓글, 효율적이고 현명하게 달기

뉴욕에서 바를 운영하는 마이클 레이놀즈는 비즈니스 검색 사이트인‘옐프’(YELP) 등록을 요청한 적이 없고 원하지도 않았다. 그런데 오픈한지 몇 주 안 돼 옐프 측에서 바에 다녀간

한화큐셀, 미국정부에 동남아산 태양광 관련제품 관세 요청
한화큐셀, 미국정부에 동남아산 태양광 관련제품 관세 요청

한화큐셀 조지아주 달튼 공장[연합뉴스 자료사진] 한화큐셀 등 미국에서 태양광 발전을 위한 설비나 부품을 만드는 업체들이 동남아에서 수입하는 태양광 관련 제품에 관세를 부과해달라고

조세호·9세 연하 연인,  “’유퀴즈’서 결혼 발표”
조세호·9세 연하 연인, “’유퀴즈’서 결혼 발표”

개그맨 조세호, 유재석 /사진=tvN‘유 퀴즈 온 더 블럭’ SNS개그맨 조세호가 오는 10월 20일 결혼한다.24일(한국시간 기준) tvN 예능 프로그램 '유 퀴즈 온 더 블럭'

"아시안, 코리안 아메리칸 역사 배웠어요"
"아시안, 코리안 아메리칸 역사 배웠어요"

애틀랜타 한국학교(교장 심준희)는 지난 20일 고급반 학생들을 대상으로 ‘아시안 아메리칸의 역사와 코리안 아메리칸’이라는 주제로 외부 강사 특강을 개최했다. 안소현 케네소주립대학교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